①엄중한 시대 상황에 대한 인식, 고단한 국민의 삶과 형편, 정치혁신에 관한 국민의 요구에 대해 폭넓은 대화를 나눴고 인식을 함께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②정권 교체를 위해서는 새정치와 정치혁신이 필요하고, 정치혁신의 첫 걸음은 정치권이 먼저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③단일화는 대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 가치와 철학을 함께 하는 단일화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라는 원칙 아래 새누리 집권 막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④단일화 추진에 있어 유리함, 불리함을 따지지 않고, 새 정치와 정권교체의 열망, 국민의 뜻만 보고 가야 하면 국민 공감과 동의 필수적이라는데 뜻을 같이 했다.
⑤단일 후보는 후보 등록 이전까지 결정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함께 협의하기로 했다.
⑥새정치와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양쪽의 지지자들을 크게 모아내는 국민 연대가 필요하고 그 일환으로 정당혁신 내용과 정치혁신 방안을 포함한 새정치 공동선언을 두 후보가 우선적으로 국민 앞에 내놓기로 했다.
⑦투표 시간 연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명운동 포함한 캠페인을 공동으로 펼치기로 했다.
새 정치 공동선언문 작성을 위해, 팀장을 포함한 양측에서 3인씩 실무팀을 구성키로 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