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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글로벌 아이템으로 거듭날까

기사입력 : 2014년01월21일 10:49

최종수정 : 2014년05월29일 16:33

20일 오후 서울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제작발표회에서 주연 배우 9인이 포토 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주)랑]
[뉴스핌=장윤원 기자]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콘텐츠 가운데 하나이다. 이 콘텐츠는 시대가 변해도 꾸준히 사랑 받으며 100년의 세월을 이어 현재 우리의 기억 속에 존재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중구 흥인동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제작발표회가 개최됐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충무아트홀이 제작극장으로 거듭나는데 주안점을 두고 기획한 국내 창작뮤지컬이다.
 
영국의 천재 여성작가 메리 셸리(Mary Shelley)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원작의 기본 테마인 ‘신이 되려 했던 인간과 인간을 동경했던 괴물’의 모습을 그대로 차용했다. 여기에 왕용범 연출가와 이성준 작곡가를 비롯한 국내 제작진들의 손을 거쳐 현대적이고 재미있는 감각으로 재탄생 된다.
 
뮤지컬 ‘삼총사’ ‘잭더리퍼’ ‘보니앤클라이드’ 등을 연출한 왕용범연출가가 이 작품의 극본과 연출을 맡았다. 왕 연출가는 이날 제작발표회를 통해 “연극 공부를 하던 스무 살 때, 꼭 하고 싶은 작품이 세 가지가 있었다. ‘밑바닥에서’, ‘베어’ 그리고 ‘프랑켄슈타인’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 ‘밑바닥에서’를 연출한 이후 9년 만에 본인이 꿈꿔왔던 작품을 막 올리게 된 셈. 그는 “(‘프랑켄슈타인’을 하면서) ’밑바닥에서’ 이후로 9년 만에 비로소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남다른 연출 소감을 전했다.
 
해외 뮤지컬의 대본과 음악을 가져와 공연하는 라이선스 형식이 아닌 국내 제작진의 손을 통해 재구성됐다는 점도 ‘프랑켄슈타인’의 특별한 부분이다. 이와 관련 충무아트홀 기획본부장인 김희철 총괄프로듀서는 “‘왜 한국에선 라이선스만 잘 될까’ 혹은 ‘왜 우리의 창작뮤지컬은 한국적 소재만 가지고 외국에 진출할까’와 같은 고민들을 오랫동안 해왔다”면서 “우리나라 창작뮤지컬 콘텐츠가 글로벌 아이템으로써 유통 가능한 여건이 조성됐으면 좋겠다. 때문에 한국적 정서로 콘셉트를 맞춰야 한다는 제약을 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 음악대학과 영국스코틀랜드 왕립음악원을 졸업하고 기타리스트로 활동했던 이성준 작곡가가 음악감독으로 나섰다. 그는 앞서 뮤지컬 ‘모차르트!’ ‘삼총사’ ‘잭더리퍼’ ‘캐치미이프유캔’ 등을 통해 음악적 감각과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날 제작발표회에서는 주요 넘버 시연을 통해 ‘평화의 시대’, ‘’너의 꿈속에’, ‘난 괴물’ 등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에 등장하는 웅장하면서도 세련된 곡들이 살짝 공개됐다. 이 감독은 “오늘 보여드린 것 말고도 보여드리고 싶은 곡들이 많았다”고 아쉬움을 드러내 본공연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한편, 앞서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지난해 12월 탄탄한 배우들의 캐스팅을 발표하며 시작을 알린바 있다.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에는 배우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 3인이, 그가 창조한 ‘괴물’ 앙리 뒤프레 역에는 배우 박은태와 한지상 2인이 캐스팅 됐다. 이들 외에도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줄리아 역의 안시하와 리사, 엘렌 역의 서지영과 안유진, 슈테판 역의 이희정, 룽게 역의 김대종이 참석했다.
 
창조자와 피조물에서 도망자와 추격자가 된 두 남자의 이야기, 그리고 그 속에 녹아 있는 인간의 존재 방식과 관계에 대한 사유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에서 펼쳐진다. 오는 3월18일부터 5월11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 공연.
 
 
[뉴스핌 Newspim] 장윤원 기자 (yunwo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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