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속보

더보기

게임 빅3 성적표..넥슨・넷마블 '호조', 엔씨소프트는 '제자리'

기사입력 : 2016년02월12일 11:15

최종수정 : 2016년02월12일 11:16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 성패에 따라 지난해 실적 갈려

[뉴스핌=이수경 기자] 국내 게임업계 빅3의 실적이 공개됐다. 1ㆍ2위인 넥슨과 넷마블은 글보벌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이 선전하며 매출과 영업익 2마리 토끼를 잡았지만, 모바일 라인업이 열세인 엔씨소프트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1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지난해 매출 1조8086억원, 영업이익 5921억원, 당기순이익 514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10% 늘었으며, 영업익과 순이익도 각각  37%, 88% 급증했다.

한국과 중국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한・중의 매출 비중은 80%에 이른다.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기존 PC 온라인게임을 양국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한 덕에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새로 출시한 모바일게임인 '도미네이션즈'와 '히트(HIT)'의 초기 성과가 좋은 것도 영향을 미쳤다.

'도미네이션즈'가 전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 1700만건을 돌파했고, '히트'는 한국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 4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이를 기반으로 연간 영업이익률도 33%를 기록했다.

올해는 '넥슨' 브랜드를 전세계 이용자에게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흥행 보증수표로 통하는 기존 인기 게임 IP를 활용해 모바일 게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며, '페리아 연대기', '서든어택2' 등 다양한 장르의 PC게임 신작 출시도 준비중이다.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는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넷마블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86% 성장한 1조729억원, 영업이익은 118%나 증가한 2253억원을 나타냈다. 

넷마블은 모바일 시장에서만큼은 엔씨소프트에 밀리지 않겠다는 목표를 달성했다. 장수 게임들이 꾸준한 인기를얻앋은 데 이어 지난해 출시된 신작들도 흥행 보증표로 인정받았다. 글로벌 매출 비중이 17%에서 28%로 확대되며 해외시장에서의 성과가 실적으로 직결됐다.

글로벌 2억 다운로드 및 5000억 누적 매출을 돌파한 '모두의 마블', 출시 6개월 만에 30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선 '마블 퓨처파이트', 지난해 10월 글로벌 시장 진출 후 태국, 인도네시아 등 13개국에서 매출 톱10을 기록한 '세븐나이츠' 등이 글로벌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연 매출 1조원'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넷마블은 이러한 여세를 몰아 글로벌 매출 비중을 50%까지 늘린다는 포부다. 넥슨과 마찬가지로 유명 IP를 활용한 신작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출시될 신작 타이틀만도 30여 종 이상이다. 물량공세를 통해 '모바일 게임 강자'라는 타이틀을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게임으로 재편되는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사상 매출을 달성한 빅2와는 달리 엔씨소프트의 성적표는 제자리걸음이다. 수년째 신작이 나오지 않았던 엔씨소프트에는 특별한 상승 모멘텀이 부재했다는 평가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838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지난 2014년 큰 폭의 실적 상승을 이뤄냈던 것과는 달리 영업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5%, 27% 감소한 2375억원, 1664억원을 기록했다.

대표작인 리니지와 블소가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나 낙관적인 상황만은 아니다. 출시된 지 10년이 넘은 리니지1과 리니지2의 매출비중은 무려 70%에 이른다. 그러나 지난 2014년 4분기(967억원) 이후 리니지1 매출은 하회를 기록하고 있다. 리니지2도 크게 늘지 않고 있다. 

엔씨소프트가 올해 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게임을 통해 새로운 매출 구조를 만드는데 사활을 거는 이유다. PC 게임 대작만을 고집하다가 넷마블에 2위 자리를 빼앗긴 것에서 소중한 교훈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금껏 엔씨소프트가 고집한 대로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살려 질 높은 모바일 게임을 전략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니지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 3종을 출시하는 등 자체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라인업을 강화한다. 하반기에는 리니지이터널과 MXM으로 PC 게임 시장도 함께 공략한다. 기획단계부터 중국 시장만을 겨냥한 블소 모바일 버전이 1분기 중으로 중국에 출시하며 해외 매출 비중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이수경 기자 (sophie@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사진
위례과천선 광역철도 민자적격성 통과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고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28.25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민간투자방식으로 지어진다.  위례과천선 노선도안 [자료=국토부] ※노선 미확정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제안서 검토 및 지자체 협의과정을 거쳐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했고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완을 거쳐 올해 11월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본 사업 영향권에 있는 9개 공공주택지구에 총 8만6000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신규 철도노선을 통해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예정 지구는 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 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이다. 다만 노선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세부노선 및 역사는 실시협약 체결 시 확정‧공개할 방침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2024-11-07 17:3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