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뫼비우스 단상] 책과 문명

기사입력 : 2017년07월28일 11:27

최종수정 : 2017년07월28일 11:27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여명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 소위 차축 시대가 열리면서 마치 하나의 긴 띠를 이루듯 고전과 경전들이 나타난다. 경전이 고전에 포함되지만 그 둘의 의미가 어떻게 다를까.

고전: 예전에 쓰인 작품으로, 시대를 뛰어넘어 변함없이 읽을만한 가치를 지니는 것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경전: 세계 여러 종교의 존중을 받는 본문이나 거룩한 문서

다음 사전엔 이렇게 나온다. 고전과 달리 경전은 종교 내지 그에 버금하는 가치를 띤 것으로 되어 있다.
일리어드와 함께 서양 고전의 시작이라고 여겨지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는 놀라운 책이다. 현대 문학이라고 해도 손색 없는 문장들이 줄줄이 이어진다. 선박, 술잔, 악기 등등 당시의 물건들만 해도 그리스 문명이 출발되는 무렵에 놀랍도록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오디세이아는 서구 문명에서 이천년 이상 찬양되고 연구되어 왔기에 그 해석들도 깊고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경전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삼백 년 정도 앞서 쓰여진 주역과 비교하면 느껴질 수 있다.
주역에선 중천건이라고 해서 하늘 천(天) 괘가 첫 괘로 나온다. 오디세이아에도 하늘이 제법 나온다. 그러나 그것은 제우스 신이 다스린다는 둥 주역의 하늘 천 괘처럼 하늘의 이치나 원리까지 심오하게 파고 들어가지 못한다. 경전 아닌 고전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그러면 주역에서 말하는 하늘이 하늘을 온전히 담았다고 할 수 있는가. 현대 과학에 와서야 밝혀지는 하늘 곧 우주론에 비춰 볼 때 나이브하지 않은가. 과학과 철학에 두루 통한 사람이 볼 때면 그런 면도 있으리라고 보인다. 우주 배경 복사를 발견해 빅뱅의 흔적을 잡아내고 암흑 에너지 등 우주의 깊은 비밀들이 밝혀져가는 판에 양효 여섯 개의 상호작용으로 하늘을 설명하고 그것이 나머지 63개의 괘와 또 상호작용을 해 또다른 비밀들을 본다는 주역이 그런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역은 그러함에도 우주의 원리를 이치적으로 밝히기에 현대 과학이 아무리 발전하고 나름의 원리를 밝혀내도 못 미치는 근본 원리를 품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즉 과학이 아무리 발전한다해도 경외할만한 구석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주역이 과학에 미달되는 면이 있다고 한다면 과학 역시 주역에 미달되는 면이 있는 것이다. 주역이 경전인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면 경전의 있고 없음이 동양과 서양의 문명의 궤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있을까.
동양 먼저 이야기하자면 일찍부터 훌륭한 가이드가 있는 셈이다. 하늘과 땅, 삼라만상에 대해 경지에 이른 담론이 풍성하게 되어 있다. 처음부터 완벽한 것은 아니고 미미하게 시작해서 올라간 것이지만. 다 알았는데 무엇을 더 안단 말인가. 세상과 우주가 환히 보이는데 무엇을 더 연구하며 꿈꾼단 말인가. 주역이 쓰여진 후 몇 백년이 지나 태어난 공자도 주역에 경탄을 했다.
이런 가이드 내지 코어(Core)가 없는 서양은 거칠게 말하자면 고아라고 할 수도 있겠다. 물론 동양의 입장에서 본 것이라 선입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의미는 있기에 그렇게 보자면 서양은 우주의 이치 같은 것을 알 길 없는 막막함 속에서 무엇을 어찌 할 바 모를 의식이 고독하게 자랐을 것 같다.
호메로스의 작품들을 뒤져도 하늘과 땅, 마음을 근본적으로 꿰뚫는 근원적인 힘은 느껴지지 않는다. 플라톤의 저서들엔 물론 깊은 철학이 담겨 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가 인간 철학을 한 것에서 알 수 있듯 그 외에 하늘과 땅, 우주에 대한 가슴 저린 현묘지도까진 느껴지지 않는다.
부연하자면 서양 철학의 시작에 이오니아 학파가 있다. 그리스 본토 아닌 소아시아 즉 지금의 터키에서 형성된 그것은 자연 철학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 본토에서 출현한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인간 철학이라고 불린다. 다시 말하면 동양에서 자연 즉 하늘과 땅과 그 안의 인간과 사물까지 총체적으로 성찰되어 심오한 형이상학이 빚어지는 반면 서양 철학의 시초에 자연과 인간은 한 덩어리로 탐구되지 않는다. 자연에서 인간으로 옮겨졌을 뿐이다.
서양의 이런 분리는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 그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에 이어 현대 철학까지 거의 면면히 이어지는 바 크다. 그런 점은 헤브라이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일원론이라 함직한 예수의 말씀은 그리스 문화권의 바울에서부터 이분법화 되는 경향이 보인다. 서양 문명의 바닥에 깔린 이런 이분법은 서양 문명의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경향이 크다. 이분법적 체계는 본질적으로 마음의 심연을 완전히 채우기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에 서양이 태생적으로 지니게 된 고아 의식, 깊은 갈증과 고독이 해소되진 않을 성 싶다.
이처럼 서양 문명 자체가 마치 오디세우스처럼 길고 험한 방황 속에 놓여 있어 보인다. 스토리 빌딩이라고 내가 임의로 이름붙인 바 괴이하면서도 이론들로 정립되는 사태는 그런 고독 속에 부여잡은 밧줄 하나를 죽어라고 부둥켜안은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서양이 이룩한 과학은 이러한 치열성의 결과물일 것이다. 물론 그것만이 이유는 아닐 것이다. 어찌 그렇겠는가. 그러한 결여 외에 축적들이 있었다. 고대 이집트의 기하학이나 수학, 그리스의 기하학과 수학, 호기심에 따른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같은 자산들이 축적되어 있었다. 유럽은 자기 문명 바깥의 그런 것들을 외면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자기들의 문명을 이루는 자양분으로 삼았다. 가이드 없는 처절한 치열성은 그런 축적을 다양한 형태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촉진제였을 것이다. 알파벳이라는 언어의 논리성, 사고 자체의 합리성 등등 촉발 요인들이 많을 것이다. 출발이 뒤늦은 서양이 그런 내적, 외적 영향들로 빼어난 결과물들을 만들어나갈 때 동양은 일찍부터 애어른 같은 면이 있어서 과학 정신이 서양처럼 치열하게 박히진 않았다. 물론 상대적인 이야기고 동양에서도 나름의 놀라운 과학이 있지만 말이다.

정리해 보자. 서양은 가이드 내지 코어라고 은유될 주역 같은 경전이 없기에 황량한 벌판에서 방황하며 주어진 축적물을 바탕으로 샅샅이 쪼개고 분석하고 암중모색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물론 동양이라는 외부적인 시각이고 결과적인 추론이다. 그럼에도 서양 문명의 중요한 특색이 드러난다고 보이기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고아 의식과 닮았을 그런 처절한 치열성과 실험 정신이 과학에 날개를 달아줬을 것이다. 게다가 유럽 지역이 각개난립으로 분열되고 기후나 문화적으로 다채로와 충돌과 경쟁 양상이 심해 과학은 그 속에서 질적으로 거듭났을 것이다. 더욱이 아랍과의 관계, 서역, 중국, 인도를 포함한 동양, 남미 등 기타 대륙들의 영향 내지 상호작용도 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과학을 비롯해 각종의 사상과 제도들 가령 계몽주의, 자유주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복지국가. 사회민주주의 등등 다채로운 과실들도 이런 맥락 속에 빚어졌다. 이에 비해 동양은 단순히 말하자면 가이드 내지 코어가 주어졌기에 그것만 가지고 탱자탱자한 세월이 있음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그런 잣대로만 볼 수 없는 복잡성과 특수성이 동양 문명의 곳곳에 담겨 있겠지만 말이다.
산업화, 제국주의와 식민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등등의 이데올로기들 간의 경쟁, 신자유주의의 기승으로 인한 글로벌화, 극우주의와 새로운 실험정치 등등으로 인해 현재 동양과 서양은 서로 범벅되어 하나인듯한 세계를 이루고 있다. 서양 문명으로 인한 혜택도 상당하지만 그 그늘로서 인권, 환경, 빈부격차, 에너지, 테러리즘, 폭력 등등으로 얼룩져 있음도 상식이다. 서양 문명 측에서 숱한 모색들이 나오지만 뚜렷한 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동양 문명 측에선 경전의 문명답게 정신적이고 영혼적인 것들은 제공하지만 그 경전들이 기원 전의 차축 시대의 문제점들에 대한 솔루션이니만큼 현재의 세계적 모순에 적절한 방안으로선 미흡한 면이 있다. 과학과 테크놀로지는 아무리 발전해도 그 출발이 우주의 근원에 대한 결여로 본다면 그 근원에 이르기가 쉽진 않은 한계를 지닐 수 있다. 동양의 경전은 기원 전의 차축 시대 이후 특히 과학의 발전 덕에 특이하게 두터워진 현 문명의 모순 해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우리의 현대 문명이 직면하고 있는 본질인 듯하다.
고전이든 경전이든 책에 속한다. 책의 성질만이 향후의 문명들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말하기는 무리라고 한다면 적어도 강렬한 영향을 끼쳤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차축 시대 이후 현대 문명까지를 이처럼 책과 문명이라는 조명으로 비춰보는 것의 의미가 있다고 한다면 현대 문명이 당면한 제반 문제 역시 책들의 특징들과, 한계가 있다면 그 점들을 면밀히 파고드는 것에서도 혜안들이 나올 수 있을 듯하다.

이명훈(소설 ‘작약도’ 저자)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여론조사] '헌법' 개정해야 한다 58.3% [서울=뉴스핌] 이바름 기자 = 국민 10명 중 5명은 1987년 대통령 직선제를 담은 헌법 개정 이후 37년간 유지돼 온 우리나라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응답한 여론조사 결과가 28일 나왔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일~26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RS 조사 결과 '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58.3%,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26.2%, '잘모름'은 15.5%로 나타났다. 지지정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82.0%가 '개정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잘모름'이 10.5%,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7.6%였다. 국민의힘 지지자들 가운데서는 '개정할 필요가 없다'가 55.4%, '개정해야 한다' 27.0%, '잘모름'은 17.6%로 조사됐다. 조국혁신당 지지자들은 '개정해야 한다' 86.8%, '개정할 필요가 없다' 7.1%, '잘모름' 6.2%였다. 개혁신당 지지자들은 '개정해야 한다' 56.2%, '잘모름' 22.7%, '개정할 필요가 없다' 21.0%로 집계됐다. 진보당 지지자들은 '개정할 필요가 없다' 45.5%, '개정해야 한다' 35.6%, '잘모름' 18.8%였다. 무당층은 '개정해야 한다' 59.1%, '잘모름' 26.1%, '개정할 필요가 없다' 14.8%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광주·전남·전북에서 헌법 개정 의지가 강했다. 광주·전남·전북은 69.2%가 '개정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21.2%, '잘모름'은 9.6%였다. 이어 강원·제주는 '개정해야 한다' 63.2%, '잘모름' 22.8%, '개정할 필요가 없다' 14.1%였다. 부산·울산·경남도 '개정해야 한다'가 62.2%로 과반을 차지했다.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24.2%, '잘모름'은 13.6%로 조사됐다. 경기·인천은 '개정해야 한다' 61.1%, '개정할 필요가 없다' 24.5%, '잘모름' 14.4%로 응답했다. 서울은 '개정해야 한다' 57.4%, '개정할 필요가 없다' 27.0%, '잘모름' 15.5%였다. 대전·충청·세종은 '개정해야 한다' 46.4%, '개정할 필요가 없다' 29.8%, '잘모름' 23.8%로 답변했다. 전국에서 헌법 개정 필요성 응답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대구·경북으로 '개정해야 한다' 44.9%, '개정할 필요가 없다' 39.6%, '잘모름' 15.5%로 조사됐다. 연령별로 보면 중장년층에서 헌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했다. 40대는 68.8%가 '개정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16.2%, '잘모름'은 15.0%였다. 60대는 64.0%가 '개정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26.3%, '잘모름'은 9.7%로 집계됐다. 50대는 '개정해야 한다' 62.7%, '개정할 필요가 없다' 22.8%, '잘모름' 14.5% 순이었다. 30대는 '개정해야 한다' 55.3%, '개정할 필요가 없다' 31.8%, '잘모름' 12.9%로 답변했다. 만18~29세는 '개정해야 한다' 53.1%, '개정할 필요가 없다' 27.4%, '잘모름' 19.5%였다. 70대 이상은 '개정해야 한다' 41.5% '개정할 필요가 없다' 36%, '잘모름' 22.5%로 전 연령 가운데 유일하게 '개정해야 한다'가 과반을 차지하지 못했다. 국정 지지별로는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자 중 74.9%가 '개정해야 한다'고 답변했으며 '잘모름'은 13.3%,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11.9%로 나타났다. 반면 '잘하고 있다'는 응답자 중에서는 62.5%가 '개정할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으며 '개정해야 한다' 18.8%, '잘모름' 18.7%였다. 성별로는 남성은 '개정해야 한다' 65.8%, '개정할 필요가 없다' 29.5%, '잘모름' 15.5%로 조사됐다. 여성은 '개정해야 한다' 50.9%, '개정할 필요가 없다' 29.5%, '잘모름' 19.6%로 나타났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흔히 '1987년 체제'로 불리는 현행 헌법은 40년 가량 시간이 흐르면서 승자독식과 패권정치의 극심한 부작용으로 인해 개헌에 대한 정치권과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보수와 진보 지지층에서 헌법개정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 향후 헌법 개정 논의시 상당한 진통을 겪을 수도 있음을 보여준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5%, 신뢰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right@newspim.com 2024-11-28 06:00
사진
[여론조사] 尹지지율 0.9%p↑, 27.8%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해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일~26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27.8%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69.8%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4%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에 비해 0.9%포인트(p) 상승했고 부정평가는 1.7%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42.0%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21.4% '잘 못함' 76.8%였고, 30대에서는 '잘함' 29.5% '잘 못함' 68.3%였다. 40대는 '잘함' 16.2% '잘 못함' 83.0%, 50대는 '잘함' 23.6% '잘 못함' 74.6%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31.8% '잘 못함' 6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 48.4% '잘 못함' 45.1%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3.9%, '잘 못함'은 73.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26.0% '잘 못함' 72.8%, 대전·충청·세종 '잘함' 29.8% '잘 못함' 63.6%, 강원·제주 '잘함' 15.4% '잘 못함' 82.1%로 조사됐다. 부산·울산·경남 '잘함' 28.6% '잘 못함' 68.7%, 대구·경북은 '잘함' 47.8% '잘 못함' 49.1%로 집계됐다. 전남·광주·전북은 '잘함' 22.9% '잘 못함' 75.9%로 나타났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3.5% '잘 못함' 74.9%, 여성은 '잘함' 32.1% '잘 못함' 64.6%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적쇄신 약속과 APEC·G20 정상외교 활약, 이재명 대표의 선거법 위반 1심 판결(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때문에 보수층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윤 대통령의 지지율 30% 회복 여부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 인사들의 기용 여부와 김건희 여사 특검 여부에 달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위증교사 혐의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으며 야권은 김건희 여사 특검·채 상병 사건 관련 국정조사 등 정치적 반격을 노리고 있어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세 유지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국민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형식적으로나마 보여준 게 보수층 결집 효과가 있는 것 같다"며 "(지지율이) 조금 더 오를 수도 있었는데 이재명 대표의 위증교사 혐의 무죄 판결 때문에 소폭 상승하는 데 그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11-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