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의 발표 논문 각색해 일기 쉽게 정리
홍익대 건축학과 교양과목 강의 교재 활용
[사진=고성도서유통] |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예술과 건축 속에 숨겨진 공간과 심리의 개념들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책 <예술로 소개되는 일상 '공간과 심리'>가 최근 발간됐다.
<예술로 소개되는 일상 '공간과 심리'>는 저자 김일석(가천대·홍익대 겸임교수)이 연구하고 작성한 예술과 건축에 관한 4편의 발표 논문을 각색해 읽기 쉽도록 정리했다.
여러 예술가들과 건출가들의 실재하는 어록으로 직접적인 설명을 들으며 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해 보다 설득력 있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한다.
다양한 시선으로 제시되는 여러 예술의 이야기를 통해 평범한 나의 일상이 여유 있게 사유되고, 깊이 있는 철학으로 위로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시간을 만나게 만든다.
저자는 현대 예술과 건축의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가로지르면서 경계, 시간, 장소, 색, 시선이라는 주제들에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지도를 제시한다.
이 책은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 한국문화에술위원회의 문예진흥기금을 보조받아 발간됐으며, 독립출판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현재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양과목 '공간과 심리' 과목의 강의 교재로도 활용중이다.
저자 김일석은 프랑스 파리의 건축전문학교인 에꼴 스페씨알 다쉬떽뛰흐 École Spéciale d’Architecture(Membre de la Conférence des Grandes Écoles en plus de puis 2010, elle est la seule Grande École dédiée à l’architecture et à la ville)에서 건축학사에 이은 건축석사 졸업 및 프랑스건축사(DESA)를 취득했다.
가천대와 홍익대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건축설계 및 도시, 건축, 예술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ESA DESIGN의 대표로 건축가, 설치작가, 예술기획자, 편집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hsj1211@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