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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최환진 부산국제광고제 집행위원장 "광고시장 소비자 역할 중요"

기사입력 : 2018년08월24일 15:09

최종수정 : 2018년08월24일 15:09

완벽한 정보 얻는 소비자 타겟으로 한 마케팅 방법 연구해야
인플루언서에 어떻게 접글할 것인지 고민하는 게 광고업계의 숙제
무료 출품비 제도 이어갈 것…수익형 콘텐츠 개발에 힘쓸 예정

[부산=뉴스핌] 이현경 기자 = 광고업계도 ‘4차 산업혁명시대’가 불러올 변화의 조짐을 눈치챘다. 통신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들의 정보력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스마트 컨슈머’라는 단어도 나타났다.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에 의존해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에 집중했던 광고인들이 달라진 소비자의 시선으로 마켓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한 광고업계의 전략과 대응방안을 부산국제광고제가 제시한다.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8 부산국제광고제는 올해 ‘초연결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CONNECT!)’을 주제를 걸고 최근 광고 산업의 흐름과 청사진을 보여준다.

뉴스핌은 개막일인 23일 11년째 부산국제광고제를 이끌어온 최환진 집행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광고제의 주제를 ‘초연결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한 이유와 배경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최 집행위원장은 “초연결시대에 들어서면서 현대인들은 365일, 24시간 정보와 연결돼 있다. 이에 맞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펼쳐야 하고 마케팅의 패러다임도 달라야 한다고 본다”고 귀띔했다.

“소비자들은 상대적인 정보가 아닌 절대적인, 완벽한 정보를 갖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화장품을 써보기도 전에 소비자는 이미 다양한 경로로 나와 맞는 화장품을 정할 수 있죠. 그러니 지금과 같은 초연결시대에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이미지에 중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소비자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ncer)’의 의견에 집중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언론, 지인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광고인은 이제 ‘인플루언서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부산국제광고제는 광고업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참여를 장려한다. 광고업계와 소비자의 연결이 이뤄지는 자리인 셈이다. 올해는 벡스코 1층 컨벤션홀에 다양한 연사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무료 스테이지를 마련됐고, 전시 관람을 비롯해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를 돕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최 위원장은 “일반인 관람자가 곧 소비자다. 매스미디어 의존 광고가 바뀌는 시점에서 일반인의 참여는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요즘 애들은 유튜브에서 검색을 한다고 합니다. 직접 영상을 만들기도 하고, 검색창이 아닌 영상 콘텐츠로 원하는 정보를 얻는 거죠. 정보는 개인화되고 온라인화 되면서 동영상 콘텐츠의 역할이 커졌습니다. 앞으로는 영상 콘텐츠가 어떻게 자리 잡느냐가 관건일 겁니다. 이렇듯 수동적인 매스미디어 광고가 지나가고,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소비자들의 활동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광고제와 같은 행사에 일반인들의 참여가 더욱 중요한 것이죠.”

올해 부산국제광고제에는 57개국에서 2만여 개 작품이 출품됐다. 칸 광고제가 3만점인 것을 감안해도 상당히 많은 작품 수가 모였다. 광고제를 향한 관심의 척도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은 무료 출품이다. 그럼에도 나날이 작품의 질은 높아지고 있다고 올해 심사위원들이 증언했다.

부산국제광고제만의 차별점인 무료 출품비 제도를 향후에도 이어갈 것이냐는 물음에 최 위원장은 “현재로선 그렇다. 향후 새로운 콘텐츠로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11년 전 광고제를 기획하면서 기존의 광고제와 ‘완전히 반대로 해야 한다’ ‘차별화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픈 정책에 프리 엔트리제도를 시도했죠. 그게 11년 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칸 광고제에 출품하려면 100만원 정도 내야합니다. 가난한 나라의 광고인, 혹은 학생과 일반인은 부담이 되는 가격이죠. 부산국제광고제는 누구나 참여하는 플랫폼이고, 콘텐츠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지향합니다. 출품료로 수익을 내기보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지금의 숙제입니다. 카카오톡이 메신저로 유입수를 올리고,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수익모델을 만들었듯 말이죠.”

11회를 맞으면서 부산국제광고제도 한 단계 더 성장했다. 11년 전 심사위원을 꾸리기 위해 애를 먹었던 상황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특히 올해 심사위원들을 업계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는 이들로 구성됐다. 해외 매체들 역시 이번 심사위원들의 구성에 놀라워했다고 최 위원장은 밝혔다.

“11년 째 광고제를 개최하면서 좋은 평판이 나왔고, 부산에 오고 싶다는 외국인들의 니즈(needs)가 생겼습니다. 한국의 푸근함, 인간적인 정서가 좋다고도 하더군요. 여러 영향이 합쳐지면서 지금은 광고제에 심사위원을 맡고 싶다는 요청이 먼저 들어옵니다. 올해 광고제 심사위원들은 칸 광고제 급의 훌륭하고 유명한 이들로 구성돼 광고제의 권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해외 언론이 부산국제광고제를 평가하고 있는데, 한 매체는 이번 심사위원을 보고 ‘감명적이다’라고까지 하더라고요.”

칸 광고제처럼 휴양지를 모델로 삼아 부산에서 11년째 뿌리를 내린 부산국제광고제의 향후 방향은 더욱더 국제적인 광고제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 홀루션 사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업계에서 만드는 광고과 캠페인을 해외에 소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일상에서 떠나 바다가 보이는 부산에서 광고의 바다에 푹 빠지길 바랍니다. 광고는 우리와 멀리 떨어져 있지 앞습니다. 우리의 생활과 밀접해 있죠. 더군다나 광고제의 역할은 우리의 슬로건과 연결돼 있습니다. 쉐어 크리에이티브 더 솔루션 체인지 더 월드(Share Creative the Solution Change the World).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공유해 세상을 바꾸자는 겁니다. 광고는 광고인들만의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과 소비자들의 현명한 결정을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그러한 도구들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이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생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소개하겠습니다.”
 

89hklee@newspim.com·사진=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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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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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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