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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톡] 벗어날 수 없는 운명의 굴레?…하와이 사진결혼 소재 연극 '운명'

기사입력 : 2018년09월14일 15:38

최종수정 : 2018년09월14일 15:38

1920년대 하와이 사진결혼의 폐해를 담은 연극 '운명'
우리나라 최초 영화 극본, 대중소설 집필한 윤백남 작가 작품
오는 29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소재부터 말투까지 한없이 독특하다. 지금은 전혀 상상도 못 할 일이지만, 그렇다고 무척 오래된 옛날이야기도 아니다. 어머니의 할머니, 혹은 어머니의 어머니 세대가 겪었을 일들. 100년밖에 흐르지 않았지만 어떻게 이리 다를까 싶다.

연극 '운명'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극이 낯설게 그려질수록 당시의 부당함, 억울함 그리고 빠른 시대 변화가 체감된다. 그러나 한 발짝 더 깊게 들어가서 생각하자면, 그때와 지금의 여성들의 삶이 정말 달라진 걸까 고심하게 된다. 오랫동안 당연하게 여겨졌던 잘못된 가치관이 여전히 은연중에 남아있으니까 말이다.

연극 '운명'(연출 김낙형)은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 극본, 최초의 대중소설을 집필한 작가 윤백남의 작품이다. 국립극단의 '근현대 희곡의 재발견' 시리즈의 아홉 번째 작품으로, 1920년대 흔히 있었던 '하와이 사진결혼'의 폐해를 고발하면서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의 애환을 생생하게 그린다.

일제의 지배를 받던 시절, 많은 조선인이 노동력 확보에 열을 올리던 하와이로 이주했다. 남성에 비해 초기 이주 비율이 낮았던 여성들은 '사진결혼'을 통해 뒤늦게 하와이로 건너갔다. 1910년부터 1924년까지 무려 700명에 달하는 여성들이 사진결혼을 통해 이주했지만, 척박한 노동 생활이나 사진과 다른 인물, 기대와 다른 불행한 결혼생활을 해야 했다.

연극 '운명'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작품은 흡사 다큐멘터리를 결합한 듯한 느낌이다. 본격적인 공연이 시작되기 전 하와이 사진결혼을 홍보하는 공고, 일과표, 여권 등 당시의 자료가 영상과 사진으로 무대 배경에 펼쳐진다. 특히 직접 하와이 사진결혼으로 이민을 했던 당사자의 인터뷰도 나오기 때문에 생생함을 더한다.

극의 주인공은 '박메리'(양서빈)는 이화학당 출신의 여성으로 아버지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하와이 사진결혼을 하게 된다. 하와이로 건너가 '양길삼'(이종무)과 결혼을 하지만 행복하지 않다. 급기야 사랑했던 '이수옥'(홍아론)이 찾아오면서 흔들리게 된다. 두 사람의 만남을 이웃 '장한구'(박경주)가 남편에게 알리면서 비극이 찾아온다.

이화학당을 다녔을 정도로 신여성이었던 메리에게 나이 차이가 크고 다소 폭력적인 남편, 끊임없는 사탕수수밭의 노동은 악몽 같았을 테다. 다시 조선이나 다른 곳으로 떠날 수 없는 현실에 어쩔 수 없이 지내고 있지만 오히려 죽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반면 이웃 여인들(이수미, 주인영)은 사는 것이 더 낫다는 태도를 보인다. 답답하지만 그것이 당연했던 시절, 주변 사람들에겐 오히려 메리가 이상하게 느껴졌을 수도.

연극 '운명'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더 답답했던 점은 메리를 찾아 미국으로 온 수옥이 그를 데리고 떠나려는 것이 아닌 남편을 교육해 참된 사랑으로 인도하라고 말하는 태도다. "우리 조그마한 인생이 아무리 운명을 벗어나려 해도 큰 바다에 조약돌 하나 던진 만큼 힘이 없을 것"이라는 수옥의 말은 메리를 더욱 좌절하게 만들 수밖에. 물론 이는 더 큰 비극의 서막이었지만, 그 어마어마한 힘의 '운명'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극은 당시의 말투를 고증해 재현했다. 토요일을 '반공일'이라 부르고, 휴일을 '공일'이라 부르며, 품삯을 '공전'이라고 하는 등 현재 쓰지 않는 단어들도 많이 나온다. 때문에 공연 시작 전 여유롭게 극장에 들어가 무대 영상에 나오는 단어풀이를 미리 보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이웃 여인들이 쏟아내는 대사는 낯설어서 어색함도 잠시, 극에 유일한 웃음을 주는 장치다.

당시 척박했던 환경도 무대에 그대로 재현됐다. 흙이 잔뜩 깔린 바닥에 배우들이 움직일 때마다 흙 냄새가 풍겨 더 진한 여운을 남긴다. 가끔 천장에서도 떨어지는데 이는 흙이 아닌 흑설탕이라고. 무엇보다 철사로 사물의 형태만 만들어놓은 소품들이 영혼까지 털리고 껍질만 남은 사람들을 보여주는 것만 같아 눈길을 끈다.

연극 '운명' 공연 장면 [사진=국립극단]

현대 사회는 자신의 자아를 찾고 주체성을 가져야 한다고 요구한다. 그러나 내면에는 아직까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 강요가 만연하다. 100년 전과 지금, 계속해서 돌아보게 만드는 작품, 연극 '운명'은 오는 29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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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지지율 26.9%…'기자회견 효과 보수결집'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4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1일~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26.9%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71.5%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1.6%다. 긍정평가(26.9%)는 지난 조사와 달라지지 않았고 부정평가는 0.4%포인트(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44.6%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17.1% '잘 못함' 81.1%였고, 30대에서는 '잘함' 21.3% '잘 못함' 77.2%였다. 40대는 '잘함' 10.8% '잘 못함' 88.3%, 50대는 '잘함' 24.2% '잘 못함' 75.4%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40.7% '잘 못함' 56.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 50.8% '잘 못함' 46.2%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3.6%, '잘 못함'은 73.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24.3% '잘 못함' 74.8%, 대전·충청·세종 '잘함' 27.3% '잘 못함' 72.1%, 강원·제주 '잘함' 14.8% '잘 못함' 74.8%로 조사됐다. 부산·울산·경남 '잘함' 33.3% '잘 못함' 65.0%, 대구·경북은 '잘함' 42.1% '잘 못함' 55.9%로 집계됐다. 전남·광주·전북은 '잘함' 18.3% '잘 못함' 79.9%로 나타났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6.2% '잘 못함' 72.6%, 여성은 '잘함' 27.6% '잘 못함' 70.4%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 대신 감싸기에만 급급했고, 명태균 씨 논란에 대한 해명도 제대로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불신만 더 키운 꼴이 됐다"며 "하지만 60-70대 이상과 영남권 등 전통적인 지지층에서는 탄핵 등의 위기감이 높아져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안보와 경제 등 위기감 고조로 보수층이 결집하며 추가적인 지지율 추락을 막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자회견에 대해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동시에 존재한다"며 "형식적으로나마 기자회견을 하고 사과를 했다는 점에서 만족하는 보수 지지층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율 자체는 큰 변동이 없지만 (이번 기자회견 때문에) 부정평가한 사람들이 나중에라도 다시 긍정평가할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이라며 "앞으로 지지율이 개선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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