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의 마지막 어진을 되찾기 위해 펼치는 4대의 108년 이야기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이강백 작가·이수인 연출 의기투합
내달 2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진 한 장을 없애는 일에 매달린 4대. 그들의 시간은 근현대사를 관통하고 있으며, 그들의 모습을 통해 관객들은 과거를 되돌아보게 된다.
연극 '어둠상자'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사장 고학찬) 개관 30주년을 기념하는 기획연극 '어둠상자'가 지난 7일 개막에 앞서 프레스콜을 개최했다. 이수인 연출은 이날 간담회에서 "각자의 방법으로 질곡의 현대사를 돌아보고 우리가 은연 중에 가지고 있던 멍에나 부담을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작품 취지를 밝혔다.
'어둠상자'(이강백 작가)는 고종의 마지막 어진(御眞)을 찍은 황실 사진가 집안이 4대에 거쳐 그 사진을 되찾기 위해 펼치는 108년간의 이야기를 담았다. 고종은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딸 앨리스에게 자신의 사진을 선물하지만, 혹평을 받자 반드시 사진을 되찾으라 명한다. 이에 사진가 김규진부터 그의 아들 김석연, 그의 아들 김만우, 그의 아들 김기태까지 문제의 사진을 찾아 없애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이수인 연출은 "역사라는 건 보기에 따라서 다 다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공연을 통해 저런 방식, 저런 생각으로도 우리 역사를 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으면 한다. 관객들도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롭게 생각해봤으면 한다. 우리 역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연극 '어둠상자'의 이수인 연출 [사진=예술의전당] |
이어 "처음에는 영화 시나리오처럼 장면이 많이 쪼개져 있었고 암전도 많았다. 지루할 것 같아서 암전을 최소화하면서 장면과 장면 사이에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부드러우면서도 속도감 있게 연결시킬 방법을 고민했다"고 덧붙였다.
황실의 사진가 '김규진' 캐릭터의 특징은 오른쪽 손가락이 여섯 개라는 점. 배우 이길은 "여섯 개의 손가락은 과거에 일반인보다 손기술이 발달한 의미로 쓰였다고 알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나름대로 트라우마가 있겠지만, 고종이 대우해준다. 자신의 사진 때문에 모든 일이 벌어졌다는 죄책감이 큰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김규진의 아들 '김석연'은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일제강점기라는 특이점 때문에 미국에 갈 수도 없고, 일본에 가도 뜻한 바를 이룰 수 없자 결국 자결하고 만다. 김석연 역의 배우 장한새는 "고종을 만나봤던 인물로 아버지의 유언 자체가 더 크고 막중한 부담이었던 것 같다. 일제 시대를 살아가기 때문에 예민하고 날카롭고, 다양한 감정을 가졌고, 비극적인 인물"이라고 전했다.
연극 '어둠상자'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
김석연의 아들 '김만우'는 사진을 찾기 위해 카투샤에 자원하고, 카메라 수리의 능력을 인정받아 훈장도 받고 작은 수리점을 차린다. 시간이 흘러 미국의 한 갤러리에 사진이 있음을 알게 돼 찾아가지만 보지도 못하고 돌아오고, 가족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대리모를 통해 아들을 가지게 된다. 배우 이현호는 "전쟁 이후 급변하는 한국사 속에서 떠나지 못하고 기다리는 것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던 인물"이라며 그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기다림'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4대 '김기태'는 최종적으로 집안의 문제를 해결한다. 현대미술관 직원에게 대한제국황실사진전을 제안해 미국에 있는 고종의 사진을 빌려오게 하는 것. 배우 윤대홍은 "아버지의 일기를 읽기 전까지는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 굉장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다. 이후 가야할 길, 목표점이 확실하게 생긴다"고 해석했다.
작품은 조미수호통상조약(1882), 가쓰라-태프트밀약(1905), 제1차 세계대전(1914), 진주만 공습(1941), 한국전쟁(1950), 88올림픽(1988) 등등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이 함께 담긴다. 굴곡진 근현대사와 4대의 인생이 함께 한다.
연극 '어둠상자'는 오는 12월2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