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호텔신라가 위탁경영 방식으로 해외진출을 확대한다.
위탁경영 방식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가 호텔경영 노하우가 있는 업체에 호텔 운영을 맡기는 것으로, 초기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신라호텔이 세계 각지의 호텔에 위탁경영 방식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된 것은 △40년간 국내 최고 호텔을 운영해온 운영역량 △럭셔리 호텔사업자의 브랜드력 △신라스테이 출범 3년 만에 흑자 전환 △중국 쑤저우 '진지레이크 신라호텔' 위탁경영 경험 등을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 면세점사업 이어 호텔사업도 해외진출 적극 추진
호텔신라는 면세점사업의 해외 진출을 추진해 아시아 3대 공항 트로이카 체제를 확립하고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시작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호텔사업도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라호텔은 이르면 올해 말 베트남 다낭에 사업 초기부터 운영까지 신라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이후 동남아시아, 미국, 중국 등 해외 10여 곳에 진출해 글로벌 호텔로 도약할 계획이다.
특히 2021년에는 세계적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산호세)에 200여개 객실 규모로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을 오픈 할 예정이다.
호텔신라는 면세점사업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덕분에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넘어선 데 이어, 이번 호텔사업이 해외로 적극 진출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신라스테이 미국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사진=호텔신라] |
◆ 국내 대표 호텔의 경쟁력을 발판 삼아 글로벌 호텔로 도약
신라호텔은 해외 호텔 투자사로부터 국내 최고 수준의 호텔 운영 능력과 서비스, 브랜드 가치 등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같은 경쟁력을 발판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호텔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로 개관 40주년을 맞는 서울신라호텔은 국가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호텔로 명성을 쌓아왔을 뿐 아니라 객실 점유율, 객단가 등 각종 호텔 운영 경쟁지표에서 최상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식당 라연은 국내 호텔 중 유일하게 미쉐린 3스타, 라리스트 Top 200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세계 유수의 호텔 평가지로 인정받는 자갓(Zagat), 트레블 앤 레저(Travel & Lesiure), 콘데 나스트 트레블러(Conde Nast Traveler)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호텔로 공인받아 왔다.
2013년에 선보인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오픈 3년 만에 흑자전환을 이뤄내 안정된 운영능력을 입증했으며, 럭셔리 리조트 호텔인 제주신라호텔은 이국적 분위기와 차별화된 시설, 고품격 서비스로 호텔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해 오고 있다.
신라호텔은 서울과 제주 2곳, 신라스테이는 국내 11곳에 운영 중이다.
◆ 더 신라·신라 모노그램·신라스테이 3대 호텔 브랜드 체계 구축
신라호텔은 올해 베트낭 다낭에 진출하면서 '신라 모노그램(Shilla Monogram)'이라는 새로운 호텔 브랜드를 선보인다.
'신라 모노그램'은 신라호텔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현지의 상징적 특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호텔이라는 의미로 신라호텔의 품격과 가치에 라이프스타일 콘셉트를 접목한 새로운 고급 호텔로서 세심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라 모노그램은 합리적인 가격대에 풀서비스(객실, 식음, 피트니스/풀, 스파, 연회, 호텔 내외부 특별 액티비티 등)를 경험 할 수 있는 고급 브랜드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이로써 신라호텔은 최고의 품격과 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럭셔리 브랜드 '더 신라'와 고급 브랜드인 '신라 모노그램', 합리적 가치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로 3대 호텔 브랜드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사진=호텔신라] |
◆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에 연내 오픈
‘신라’ 브랜드로 해외에 첫 진출하는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은 신라호텔이 위탁운영 형태로 지난 40년간의 신라호텔 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이르면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공사 중인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은 베트남 중부의 광남성 동부해안 농눅비치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상 9층 건물에 총 300여개의 객실로 조성된다.
비치 레스토랑과 올데이 다이닝, 로비 바(Bar), 풀 바 등 고객들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식음 업장도 선보일 예정이다. 실외 수영장은 카바나를 비롯 다양한 시설도 갖춰 라이프스타일 콘셉트로 조성할 계획이다.
객실타입은 스탠다드, 주니어 스위트, 그랜드 스위트 룸 3가지 타입으로 구성해 가족, 연인 등 다양한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객실별로 발코니를 설치해 호텔 내·외부 전경을 자연감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ju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