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전통미술·공예계 "구체적·현실적 정부 정책 필요"

기사입력 : 2020년01월04일 09:01

최종수정 : 2020년01월04일 09:01

전통은 국민 정체성이자 뿌리…전시 공간·기회 부족
전문가 의견 빠진 정책 불필요…정부 적극 대응 필요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아메리카노라면 하루에 몇 잔을 마셔도 전통찻집은 1년이 지나도 가지 않는다. 휴대폰 음악리스트에 방탄소년단 곡은 있어도 국악은 한 곡도 없다. 발음도 어려운 외국 명품브랜드는 잘 알아도 우리 명품 공예브랜드는 모르는 게 아쉽지만 현실이다.

국제적으로도 한국 하면 '케이팝'을 떠올린다. 지난해 1월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발표한 '2018년도 대한민국 국가이미지' 결과에 따르면 외국인들은 한국의 대표 이미지로 한식(40%)을 가장 많이 떠올렸고 케이팝(22.8%), 한국문화(19.1%), 케이-뷰티(14.2%)가 뒤를 이었다. 

케이팝을 통한 문화 산업에 시동을 걸고 있는 정부지만 케이팝에 의존한 전략은 오래 가지 못할 거라고 문화계 관계자들은 전망한다. 지속가능한 문화 국가 융성을 위해 한국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전통문화 정책과 홍보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신소윤 한국고미술협회 부회장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왔을 때 전통미술이나 도자 등을 볼만한 공간이 없다며 안타까워했다. 신 부회장은 "한국을 대표할 전통 예술 작품을 보려면 도대체 어디 가야 할지 모른다. 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마찬가지다. 전통은 우리 문화의 뿌리인데 이를 볼 곳이 없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에서 '나전과 옻칠, 그 천년의 빛으로 평화를 담다'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2018.08.07 leehs@newspim.com

신 회장은 우리 미술을 선보이는 자리와 기회를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난해 한국미술협회는 인사동 등에서 전시를 꽤 열었다. 전시 한 번 여는 게 쉽진 않은데 성과를 거둔 거다. 전시를 열면 적어도 몇 만명은 찾아온다"며 "전시를 최대한 많이 열고, 좋은 작품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칠용 (사)근대황실공예문화협회 회장은 전통 문화가 국민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가 정부 정책에 전문성이 없어서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내 공예과 출신이 드문 것으로 안다. 정부는 그런데 각 분야별 협회와도 소통하지 않는다. 그런데 어떻게 현실을 반영한 정책이 나오겠나"고 말했다. 3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 따르면 10년 이상 공예분야 경력자 또는 석박사급 직원을 전문가급으로 보면 전체의 10%(임원 및 정규직 기준), 5년 이상 경력자는 전체의 30%다. 

이 회장은 "공예는 수천년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문화지만,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에는 연극, 영화, 체육, 관광은 있는데 공예는 분리돼 있지 않다. 공예는 미술 영역 중 하나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예는 전통, 근대, 현대로 분리돼 있어야 한다. 일본만 해도 근대 공예가 있다. 근대와 현대를 혼합시키니 정책에 혼선이 오는데 이는 공예가로서 수치심도 생긴다. 공예가 발전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정책의 부재, 정책의 혼란에서 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선진국에는 공예라는 범위 안에 디자인이 들어가있다. 우리나라만 공예와 디자인을 똑같이 놓고 싸우게 만든다"면서 "대학에 공예과는 없는데 디자인과는 넘쳐난다. 디자인 교수들이 문화재 장인을 뽑는 게 현재 문화정책이다. 공예를 제대로 알고 정책을 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에서 '나전과 옻칠, 그 천년의 빛으로 평화를 담다'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2018.08.07 leehs@newspim.com

특히 이 회장은 겉으로만 내세우는 정책이 아니라 현장의 의견을 듣고 현실에 대응하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문체부 장관, 문화재청장이 행사에 와서 축사하고 테이프 커팅하는 건 현장 목소리를 듣는 게 아니다. 비닐하우스에서 작업(공예)하는 사람들 직접 만나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1년에 한번이라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사정이 안 좋으면 정부가 세금 징수를 유예하고, 농산물이 안 팔리면 정부가 사주기도 하는데 문체부는 뭘 하나"라며 "수십 년 봐왔지만 문화부 건물 마당에서 공예품을 파는 거 못봤다"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청와대 사랑채와 인사동 한국관광명품점(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운영하는 한국전통기념품 판매점)에 전통 공예품을 팔고 있는데 직원들이 판매와 운영을 잘 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나쁘게 말하면 직원들은 공예품을 안 팔아도 연금이 나오니 판매에 대한 의욕이 없을 거다. 그 좋은 자리에 전문가들을 왜 참여시키지 않는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칠용 근대황실공예문화협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린 '나전과 옻칠, 그 천년의 빛으로 평화를 담다' 전시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8.07 leehs@newspim.com

이칠용 회장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공예진흥사업에 앞장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궁에 한복 착용자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자세히 보면 대부분 복장은 한복인데 신고 있는 신발은 운동화다. 이런 부분을 보완할(현대화 혹은 한복의 개량화 및 생활화) 대책을 세우는 게 한국공예디자인문화원이 해야할 일"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한국 진흥원 1년 예산이 260억원이다. 전국 공예인 500명을 뽑아서 1년에 5000만원 3년씩 지원하면 공예부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전공예 장인인 길정본 선생을 예로 들며 또다시 일본에 우리 문화를 뺏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길정본 장인의 실력은 이미 일본에서 먼저 관심을 갖고 있다. 이칠용 회장은 "우리가 우리 문화를 들여다보지 않는 동안 일본은 또다시 우리 전통문화를 눈여겨 보고 있다. 일본은 여전히 우리 전통 공예 기술을 배우려고 한다"며 "우리 장인들 국가에 절대 도와달라고 하지 않는다. 뭐하러 손 벌리냐고 한다. 공무원들은 그러니 정신차려야 한다. 이번 정부가 지난 정부처럼 썩어빠지면 되겠는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89hklee@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사진
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