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새로운·청정한 행복 전남' 목표...2050 전남도 탄소중립 원년 선포
[무안=뉴스핌] 지영봉 기자 = 김영록 전남지사는 30일 2021년 도정 운영 방향으로 '더 새로운, 더 청정한, 더 행복한 으뜸 전남 실현'을 목표로 청정과 그린, 바이오·첨단, 매력·으뜸, 행복·이음 전남의 8대 전략을 적극 추진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유례없는 코로나19와 재해로 어려움이 많았지만, 도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믿음과 성원 덕분에 '전남 행복시대' 도약의 기틀을 다질 수 있었다"며 "새해에는 무엇보다 코로나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우선을 두고, 도민의 생활이 일상으로 돌아가고 지역경제를 회복하는데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많은 도전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사람과 생명 가치의 존중,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사진=지영봉 기자] 2020.02.01 yb2580@newspim.com |
그러면서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춰 전남의 풍부한 청정자원을 활용한 '블루 이코노미'를 통해 '전남형 그린뉴딜' 실현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2021년을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원년'으로 선포하고, 도민이 이익을 공유하는 '에너지 기본소득형 재생에너지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초대형 과학기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함께 새롭게 '초강력 레이저센터'를 유치하겠다"며 "초광역 협력사업으로 전남·광주·전북이 건강한 노후를 위한 '휴먼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고, 국가 면역치료 혁신플랫폼 등을 연계해 'K-면역 바이오 혁신밸리'를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또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여수 중심 남해안 남중권 개최 추진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지원 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글로벌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는 '그린 전남'을 위해 정부의 '그린 뉴딜'에 맞춰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이끌 계획이다.
김 지사는 △도민주주 에너지형 기본소득형 재생에너지사업 추진 △8.2GW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구축 △RE100 전용 시범국가산업단지 조성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2022년 정상 개교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는 "생명산업과 식량주권을 위한 농어업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어 농어업을 융복합산업화하고,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며 "행복한 변화와 공동체 회복을 위해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하고, 미래의 주역인 '새천년 으뜸인재' 육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영록 전남지사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힘과 근면, 평화를 상징하는 소의 해, 신축년이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해 유례없는 코로나와 재해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만, 도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믿음과 성원 덕분에 '전남 행복시대' 도약의 기틀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도민 한분 한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무엇보다 코로나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우선을 두겠습니다. 우리 도민의 생활이 일상으로 돌아가고, 지역경제를 회복하는데 총력을 쏟겠습니다.
도민들께 행복을 전해 드리는 희망 도정을 펼치겠습니다.
새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많은 도전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람과 생명 가치의 존중,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이뤄질 것입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춰 전남의 풍부한 청정자원을 활용한 '블루 이코노미'를 통해 '전남형 그린뉴딜' 실현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를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원년'으로 선포하고, 도민이 이익을 공유하는 '에너지 기본소득형 재생에너지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초대형 과학기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함께 새롭게 '초강력 레이저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초광역 협력사업으로 전남·광주·전북이 건강한 노후를 위한 '휴먼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고, 국가 면역치료 혁신플랫폼 등을 연계해 'K-면역 바이오 혁신밸리'를 만들겠습니다.
생명산업과 식량주권을 위한 농어업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어 농어업을 융복합산업화하고,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행복한 변화와 공동체 회복을 위해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하고, 미래의 주역인 '새천년 으뜸인재' 육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끝까지 인내하고 노력하면 뜻을 이룬다"는 우보만리(牛步萬里)의 마음으로 전남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yb2580@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