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경영연구원, 가이드라인 연구개발
산업부문 최초 산정‧보고 방안 제시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한국철강협회는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와 함께 '한국 철강산업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산정·보고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포스코경영연구원(POSRI·포스리)이 가이드라인 연구개발을 맡았으며 개발 과정에서 학계, 정부기관, 회계·법률, 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검토 의견을 수렴했다.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은 제품·서비스 제공으로 가치사슬상 종전보다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 혹은 회피하는 배출량을 말한다.
[대구경북=뉴스핌] 남효선 기자 = 환경운동연합은 우리나라 기후변화 대응 성적이 국제 기후변화 독립 평가기관인 저먼워치, 뉴클라이밋연구소, 기후행동네트워크(CAN)가 발표한 '기후변화대응지수(CCPI) 2020'에서 세계 최하위 수준으로 기록됐다고 지난 10일 밝혔다.[사진=환경련] 2019.12.15 nulcheon@newspim.com |
이번 가이드라인은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논의를 더욱 확대하면서도 국내 기업이 참고·활용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산정·보고 지침을 제공하고자 개발됐다.
또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량의 산정·보고 원칙, 산정 절차, 고려 사항, 검증·보고 등이 담겼다. 사회적 감축 개념·필요성과 케이스 스터디 3건도 함께 수록됐다.
철강협회는 이번 가이드라인 발간으로 국내 철강 기업이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산정·보고 시 객관성·투명성 확보와 보고 결과에 대한 신뢰성 향상 등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강협회와 KBCSD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peopleki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