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작 '서너머즈 워: 크로니클'이 성장 주도 기대
하반기 블록체인 신작 게임 통해 성장세 더욱 강해질 것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컴투스가 올해 2분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한 가운데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했다.
김동수 IR 상무는 11일 열린 2022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콘텐츠는 게임 사업의 블록체인 기술 결합을 통한 견고한 성장세에 미디어 콘텐츠와 메타버스 사업 실적이 추가되며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강화가 예상된다"며 "게임 사업은 기존 게임들의 견조세가 유지되면서 서너머즈 워: 크로니클과 같은 대작이 차주 한국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 확대 등으로 실적 성장을 주도하면서 블록체인에 기반한 신작 출시 등을 통해 2023년에는 게임 사업의 성장세가 더욱 강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OTT 관련 콘텐츠 및 마이뮤직테이스트의 K-팝 사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 등을 기반으로 비디오 콘텐츠 사업 또한 본격적인 성장세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3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창출이 예상되는 메타버스 사업인 컴투버스 또한 컴투스의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컴투스 CI. [사진=컴투스] |
아울러 "컴투스는 컴투스 그룹의 전략적 역량을 총 집합해 K-콘텐츠 리더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핵심 역량인 글로벌 성공 노하우를 위지윅스튜디오, 래몽레인, 엔피, 이미지나인컴즈는 서비스로 연결되는 K-드라마, K-팝으로 접목시키면서 K-콘텐츠 투 글로벌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글로벌 상용화에 성공한 블록체인 플랫폼과 빠르게 얼라이언스를 확장하며 현실화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컴투버스와 연동, 글로벌 유저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컴투스는 2분기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달성한 가운데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했다.
김동수 상무는 "2분기 실적은 매출 1934억원, 영업이익 38억원, 당기순이익 149억원을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모든 주요 실적 지표들의 상승을 시현했다"며 "특히 매출에서는 서머너즈 워 8주년 프로모션 효과 및 야구 라인업의 호조 그리고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들의 실적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증가하며 또다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고 전했다.
이어 "영업이익은 라이브 게임의 견조한 매출 창출 및 컴투스프로야구v22 출시로 게임 사업에서 104억원을 기록했고, 미디어 콘텐츠 사업 영업이익이 점차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당기순이익은 2분기에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된 마이뮤직테이스트 평가 및 외환 차익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며 14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역별 매출로는 "2분기 해외 매출은 1149억원, 국내 매출은 785억원을 기록했다. 서머너즈워의 성공적인 8주년 효과와 야구 라인업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분기 대비 해외 매출은 51% 증가했다"며 "연결 종속회사 편입 영향으로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그리고 전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 "지역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각 권역별 매출이 모두 증가하며 안정화된 매출 구조 유지와 매출 상승을 시현했다"며 "특히 게임 사업은 웨스턴 매출이 50% 이상을 기록하면서 글로벌 사업 역량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영업비용과 관련해서는 "2분기 총 영업비용은 1896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먼저 마케팅 비용은 서머너즈워 브랜드 마케팅 강화 및 프로야구의 신작 컴투스프로야구v22 출시에 따른 마케팅 진행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인건비는 효율적인 인력 관리를 통해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외주 용역비는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인 외주 제작 증가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컴투스는 하반기 매출 성장은 간판게임인 '서머너즈 워'가 견인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동수 상무는 "라이브 게임들의 견조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며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8주년 Anniversary 흥행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약 7% 성장했다. 아울러 SWC2022도 지난 2019년 가을 이후 3년 만에 다시 한 번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역대 최대 흥행 및 서머너즈워 IP 글로벌 팬덤 강화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글로벌 대표 야구 게임 브랜드로서 2022년 연 매출 1억달러 달성이 기대되는 야구 라인업은 분기 매출 300억을 초과하는 놀라운 글로벌 성장 스토리가 지속되고 있다"며 "특히 MLB9이닝스는 2022년 상반기 글로벌 모바일 MLB 게임 매출 1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하반기 기대작인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도 전했다.
김 상무는 "2022년 최대 기대작인 소환형 글로벌 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은 8월 16일 국내 출시된다"며 "글로벌 메가 IP인 서머너즈 워와 MMORPG 장르의 콘텐츠 볼륨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MMORPG로서 소환사와 소환수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차별화된 플레이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하이브 기반 PC 크로스플레이를 통해 모바일과 PC 구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으며 기믹 던전과 보스 패턴 공략을 위한 직접 컨트롤과 소환수의 전략적인 활용 등 게임을 하는 재미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공이 기대된다"며 "국내 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출시 3개월 내 11월 정도에 글로벌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며 가장 성공하는 글로벌 MMORPG가 되기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컴투스는 미래 먹거리로 준비 중인 블록체인 사업에 대해서도 전략을 공유했다.
김 상무는 "컴투스 그룹의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는 8월 19일 게임 생성을 통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라며 "엑스플라는 웹2에서 웹3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모든 개발자들과 유저들이 편리한 전환에 꼭 필요한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며 "게임을 포함한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특화된 최고의 메인넷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 등을 메인 공급자로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등 엑스플라를 활용한 블록체인 사업화를 이루어 나갈 계획"이라고 자신했다.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메타버스 전문 자회사 '컴투버스'의 성과를 공유했다.
김 상무는 "콘텐츠 사업과 함께 미래 성장 동력인 메타벅스 사업은 주식회사 컴투버스라는 별도의 법인 설립과 함께 파트너 사업 확장 및 400억 규모의 전략적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영실업, 채널A, MBN,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등 다양한 신규 파트너사를 확보했으며 그 외에 유수의 기업들과 추가적인 파트너십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컴투버스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단계별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오피스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에는 다양한 메타버스 공간들이 추가적으로 구축될 예정"이라며 "메타버스 공간 초기 플랫폼 안정화를 바탕으로 2023년 3분기에 주요 파트너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2024년 1분기에는 개인 및 소상공인 대상 서비스를 오픈하며 일반 유저 대상 서비스 확장 및 상용화를 이뤄 개방형 메타하우스 생태계가 구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컴투스는 2분기 경영실적으로 매출 1934억원(전년비 26.5% 증가), 영업이익 38억원(전년비 65.6% 감소), 당기순이익 149억원(전년비 42.4% 증가)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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