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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컴투스, '크로니클' 흥행에 역대 최대 3Q 매출…메타버스 사업 가시화

기사입력 : 2022년11월11일 13:32

최종수정 : 2022년11월11일 13:32

3Q 매출 1862억원…역대 3분기 '최대 실적'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북미 흥행 기대감↑
'메타버스 오피스' 11월 베타 서비스…내년 1분기 정식 출시 목표

[서울=뉴스핌] 배요한 기자 = 컴투스가 신작 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흥행에 힘입어 역대 최대 3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신사업으로 추진하는 '메타버스 오피스'는 올해 11월 베타 테스트 진행 후 2023년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김동수 컴투스 IR 상무는 11일 열린 2022년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매출은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국내 출시 성과와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64.7% 증가해 역대 최대 3분기 매출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어 "영업이익은 게임 산업의 실적 호조 속에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국내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과 개발 인력 강화를 위한 투자가 이어지며 감소했다"며 "마케팅 진행과 핵심 사업 강화를 위한 인력 충원,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의 사업 확장을 위한 콘텐츠 제작 증가로 비용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상무는 "게임 사업 기준으로는 약 67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창출하면서 핵심 사업은 견조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컴투스의 3분기 지역별 매출은 국내 851억원, 해외 111억원을 기록했다.

김동수 상무는 "지역별 매출 비중은 게임 미디어 사업의 고른 성장에 따라 각 권역별로 안정화된 매출 비중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며 "북미와 유럽 등 주요 글로벌 지역에서도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컴투스 2022년 3분기 실적[자료=컴투스]

최근 북미 시장에 진출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은 현지 흥행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주환 컴투스 대표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누적 매출에서 미국과 캐나다를 합친 북미가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크로니클' 역시 북미 시장에서 가장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북미는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아직 만 하루가 채 지나지 않은 시점이지만 북미 버전은 국내 버전의 지표 및 유저 반응을 보며 밸런스 및 편의성, 상품 등을 반영해 출시했기 때문에 세부 지표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현재까지 기술적인 문제 없이 성공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시 접속자가 계속 상승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크로니클'은 북미 시장에서 스팀 버전으로도 출시를 했다"며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플랫폼임에도 초반 추이를 보았을 때에는 꽤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수준의 일 5억원 이상의 매출이 달성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컴투버스의 '메타버스 오피스'[사진=컴투스]

 

자회사 '컴투버스'를 통해 추진 중인 메타버스 사업도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4월 컴투스는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엔피와 함께 조인트벤처(JV) '컴투버스'를 설립했다.

김동수 IR 상무는 "메타버스 오피스가 올해 11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내년 1분기 정식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컴투버스 메타버스 오피스는 3D 실감형 메타버스 오피스로서 사용자의 표정과 개 제스처가 이입된 아바타를 중심으로 현실과 같은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며 "입주사의 업종과 니즈 등을 잘 반영해 최적화된 오피스와 다양한 업무툴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컴투스는 컴투버스 파트너사로 하나금융지주와 SK네트웍스, 교원그룹을 비롯한 10여개 주요 기업들과 투자 및 사업 협업을 진행 중이다.

김 상무는 "내년부터▲대지 선 분양 및 공유 오피스 사업 ▲컨벤션 센터 기반 행사 및 컨퍼런스 사업 ▲주요 파트너사 B2C 베타 서비스를 개시하여 본격적인 메타버스 사업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컴투스는 현재 여러 계열사 및 유력 기업들에 대한 투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광범위한 콘텐츠 밸류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게임을 넘어 영화, 드라마, 공연, K-POP,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K-Contents to Global' 비전을 실현하고 있으며, 향후 게임과 콘텐츠, 컴투버스를 XPLA에 접목하며 웹3 시대의 미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새로운 기업 가치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컴투스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1862억원, 영업이익 16억원, 당기순이익 22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4.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7.7%, 63.6% 감소한 수치다.

[로고=컴투스]

yoha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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