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은 지난 20일 빠르게 변화하는 토지·주택 분야 이슈를 진단하고 대응 해법을 제시하는 'LHRI Focus'를 창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창간호 표지.[사진=LH] |
LHRI Focus는 부동산 현안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이슈'와 LH 토지주택연구원 활동성과를 쉽게 전달하고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리포트'로 구성된다. 2주 간격으로 발간된다.
LHRI Focus 창간호 이슈 섹션에서는 '미분양주택 증가에 대한 LH ViewPoint'를 통해 미분양주택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에 대한 현황과 미분양주택 증가 원인을 분석했다.
아울러 미분양 해결을 위해 과거 추진된 정책 사례를 살펴보며 CR리츠 등 금융기법을 활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리포트 섹션에서는 토지주택연구원의 '토지은행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보고서를 요약 소개하면서 시장수급 조절용 토지비축제도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를 제시한다. 토지은행 운영성과와 한계점, 해외 주요 국가의 토지은행 제도를 분석해 회계제도 마련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2개월간 토지주택연구원에서 발간한 모든 연구보고서에 관한 내용도 담겨있다.
김홍배 LH 토지주택연구원장은 "전환의 시대,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 미래 개척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고물가와 고금리, 탈세계화 위기 등 새로운 도전에 맞서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의 현안 해결과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