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K무비 감독 만나다] 장항준 "코미디는 의도를 들키는 순간 외면받죠"

기사입력 : 2023년04월01일 09:00

최종수정 : 2023년04월03일 07:4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신이 내린 예능감'의 장항준 감독이 영화 '리바운드'로 실화의 감동과 캐릭터 코미디, 휴머니즘을 버무린 수작을 내놨다. 농구코트에 뛰는 배우들의 숨결과 땀, 치열한 감정들이 스크린을 넘어 고스란히 전해진다.

장항준은 '리바운드'의 4월 5일 개봉을 앞두고 31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 차례 제작이 무산됐다가 다시 일어선, 영화와도 꼭 닮은 제작기를 들려줬다. '알쓸인잡' 등 예능에서도 활약 중인 장 감독은 본업인 영화로 돌아와 가장 설레고 기쁜 마음을 쏟아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리바운드'의 장항준 감독 [사진=미디어랩시소] 2023.03.31 jyyang@newspim.com

"'리바운드'는 누군가의 원맨쇼가 아니고 강영현과 아이들로 생각하고 갔어요. 보통의 다른 스포츠 영화랑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실화라는 점, 두 번째는 보통은 질이 좋지 않은 아이들이 모이고 완성된 인격체의 스승이 와서 교화시키는 이야기가 많죠. '부산 중앙고 사태'는 실화 자체도 그렇지만 선수 생활을 실패하고 실제 24세 나이에 공익근무요원으로 온 젊은이가 '나 이제 뭐하지?'하면서 선수들과 다를 바가 하나도 없는 캐릭터로 나와요. 의욕이 과해서 시행착오를 겪는데 그렇게 성장을 겪죠. 보통은 완성체 스승을 통해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이건 스승도 아이들도 성장하는 이야기가 되길 바랐어요."

'리바운드'는 지난 2018년 제작을 결정하고 오디션까지 진행했다가 투자 문제로 한 차례 무산됐던 곡절을 겪기도 했다. 이후 넥슨의 투자가 결정되고 영화를 만드는 도중, 극중 실제 인물 천기범 선수가 불미스러운 사고로 일본 리그로 떠났다. 장항준 감독은 영화계에서 오래 몸담은 사람으로서 담담하게 반응했다.

"저보다도 스태프들이 멘붕에 많이 빠졌었죠. 저는 어릴 때부터 이쪽 일을 해서 작품 하나가 가기엔 많은 위기와 난관이 있고 극복하기도 한다는 걸 많이 경험했죠. 이런 일이 또 생기는구나 생각은 했지만 작품의 수장이니 제가 흔들리면 안됐어요. 그냥 생각을 좀 더 굳혔어요. 이 작품은 꿈을 잃어버린 25살짜리 청년과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여섯명의 소년이 떠나는 여행이라 누구 하나의 이미지가 중요하지는 않았다고, 어떤 결과가 오더라도 묵묵히 가겠다 생각했죠."

극중 안재홍이 연기한 강양현 코치는 장 감독의 말처럼 고등학생인 선수들과 비슷한 처지에 처해있는 어른같지 않은 어른이다. 뭔가 보여주겠단 마음으로 의욕이 앞서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다, 뼈아픈 실패를 받아들곤 결국 천기범(이신영) 앞에 무릎까지 꿇는다.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어른의 진심이 제대로 드러나는 장면이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리바운드'의 장항준 감독 [사진=미디어랩시소] 2023.03.31 jyyang@newspim.com

"안재홍 씨가 연기한 강양현은 '응답하라 1988'의 정봉이가 학교를 졸업하고 공익하다 코치가 된 것 같은 느낌을 생각했어요. 안재홍 배우를 워낙 좋아하고 확실히 독보적인 뭔가가 있다고 생각해요. 안재홍도 그만 할 수 있는 게 확실히 있죠. 강 코치처럼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해야죠. 저는 사과를 참 많이 한 인생이었어요. 딸한테도 해야 할 땐 진심으로 사과를 하죠. 현장에서도 항상 술 먹을 때, 밥 먹을 땐 계급장 다 떼고 짚는 순서대로 먹으라고 해요. 원래 순서가 좀 있는데 저흰 무조건 선착순이죠. 그런게 또 사는 삶의 방식이고 특혜는 없어요. 늦게 오면 무조건 맨 뒤에 서는 거예요."

장항준 감독은 '리바운드'에서 최대한 실화의 리얼리티에 집중했다. 실화 자체가 누가 들으면 클리셰 범벅이라고 할 정도로 기적적인 일의 연속이라 과도한 극적 연출도 필요가 없었다. 현재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자는 생각으로 실제 인물, 학교, 장소 등 모든 것을 그대로 가져왔다.

"다 실제 이름으로, 또 실제 그 학교에서 찍었어요. 중앙고 체육관에서 찍는데 문짝이 새걸로 바뀌어있어서 양해를 구하고 문짝을 다 떼고 옛날 문짝을 달았었죠. 배우들도 진짜 코트, 그 사람들이 연습했던 데서 촬영하니까 완전히 다른 느낌이었을 거예요. 그때 신은 신발도, 나이키는 10년이 지나면 절판이 돼요. 배규혁 역의 정진운 배우가 그때의 신발을 구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었죠. 하승진 선수가 고증 미쳤다고 할 정도로요.(웃음) 사실 실제가 가장 강렬하고 믿을 수 없는 이야기였기 때문에 연출로는 좀 감정적으로 힘을 빼야 했어요. 할 수 있는 한 담백하게 하려 했고 배우들에게 절대로 울지 말라고 했죠. 관객이 울기 전에 울지 말라고. 걔네들은 힘들었지만 마지막까지 열심히 뛴 것 뿐이라고 감상에 취해있을 시간도 체력도 없었다고 얘길 했어요."

특히 '예능신'이라는 항간의 별명이 증명된 듯, 영화 속엔 코미디와 휴머니즘이 적재적소에 녹아든 장면도 셀 수 없다. 장항준 감독은 "코미디라는 게 의도가 읽히는 순간 관객의 외면을 받는다"라면서 촬영장의 모두가 알지 못하는 신 구성을 각 배우들과 상의했음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리바운드'의 장항준 감독 [사진=미디어랩시소] 2023.03.31 jyyang@newspim.com

"그래서 코미디가 어려운 거예요. 캐릭터 코미디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이 인물은 이런 행동을 할 법하다, 이런 얘길 배우들과 많이 나눴어요. 실제로 대사에는 거의 코미디가 없어요. 노멀한 대사를 갖고도 애드립 생각해와. 아무한테도 얘기하지말고. 이렇게 쓱 가서 얘기하죠. 안재홍 씨와 많은 씬들을 그렇게 만들었어요. 무조건 힘 빼야 하고 의도가 읽히면 안돼요. 이준혁 씨가 잠꼬대 하면서 대머리 새끼, 하는 부분도 따로 써서 했던 부분이에요. 능청스럽게 잘 해줬죠. 현장의 모두가 알면 코미디가 안나와요. 애들한텐 이준혁 옆에 가지마. 하고서 포옹을 다 안받아주는 그림을 만드는 거예요. 물론 짜여진 코미디도 있을 수 있죠. 차기작은 또 그런 캐릭터 코미디가 강한 영화를 준비 중이긴 해요."

'리바운드'에서는 한 번 망쳤던 강양현 코치가, 선수들과 다시 일어서서 고교 전국 농구대회 준우승이란 놀라운 성공을 이뤄낸다. 그 과정의 좌절과 곡절을 담담하게 보여주면서 모두에게 인생 '리바운드'의 기회가 올 거라 다독인다. 장항준 감독이 그려낸 귀한 메시지는 스스로의 인생경험에서 나온 듯했다.

"항상 똑같아요. 선수가 어느날 갑자기 부상 당하면 끝날 수도 있어요. 어느날 갑자기 이유도 없이 슬럼프에 빠지면 누구든 끝내고 다른 직업을 찾아봐야 하죠. 끝이란 생각도 안해요. 어느날 갑자기 지나고 나니까 그게 끝이었던 거예요. 제 꿈은 60대까지 현장에 있는 거예요. 예능은 가면 열심히 하지만 그렇게 좋아하진 않아요. 무의미하게 소비되거나 왜 이렇게 많이 나오냐는 소리도 들어요. 사실 한번만 했거든요. 제가 살면서 가장 재밌는 건 영화였어요. 예능은 하는 사람들은 진짜 전쟁터예요. 잠도 제대로 못자고. 영화는 만드는 사람 되니까 좋아요. 예능은 보는 게 더 좋고요. 하하."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