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보 높이 1500mm 접합부 인증
규모 7.0 지진에도 안전, 최대 30% 물량 절감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포스코는 지난 달 28일 한국강구조학회로부터 자사의 이노빌트 대표 제품 중 하나인 Pos-H가 내진 성능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 인증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포스코의 Pos-H는 한국강구조학회로부터 Pos-H를 이용한 세계 최고 보 높이 1500mm의 보와 기둥 접합부에 대해 내진 성능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 인증을 받았다. 포스코는 지난 2020년에는 국내 최초로 보 높이 1000mm의 보·기둥 접합부에 대해 같은 등급의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포스코는 지난 달 28일 한국강구조학회로부터 자사의 이노빌트 대표 제품 중 하나인 Pos-H가 내진 성능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 인증을 받았다[사진=포스코 그룹]2023.05.11 dedanhi@newspim.com |
Pos-H는 고객이 필요한 최적의 사이즈로 제작할 수 있는 맞춤형 용접형강으로 포스코는 내진용 후판 및 열연으로 제작해 내진성을 강화했다. 주로 대형 건축구조물의 기둥 사이를 연결하는 보와 기둥으로 사용된다.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 되면서 기둥과 기둥 사이가 멀고 하중이 큰 건축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반면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라 건설사의 원가절감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기존 보 대비 높이가 확대된 Pos-H를 대형 강구조 건축물에 적용할 경우 부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더욱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다.
보·기둥 접합부는 지진 발생 시 건물이 안전하게 좌우로 변형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내진성능이 낮은 '보통 모멘트 접합부', 중간 수준인 '중간 모멘트 접합부',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로 구분된다. 내진 성능이 높을수록 연성이 좋아 구조물이 붕괴되지 않고, 큰 폭으로 유연하게 변형된다.
전 세계 건축구조 분야의 기준을 만든 미국에서도 특수 모멘트 접합부로 인증받은 보 높이는 최고 1400mm이나, 실제 사용이 가능한 최고 보 높이는 920mm인 점을 감안하면 포스코는 세계 최고의 보 높이에 대해 최고의 내진 성능을 확보했다.
포스코가 이번에 인증받은 '특수 모멘트 접합부'를 건축물에 적용하면, 규모 7.0의 지진에도 안전하며, 내진성능 인증이 없는 '일반 모멘트 접합부'보다 최대 30%까지 구조부재 물량 절감이 가능하다.
한편, 지난 2014년부터 Pos-H 개발에 착수한 포스코는 그동안 다양한 구조 실험을 통해 기술을 인증받았으며, 설계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국내 건축업계의 내진수준 향상에 기여해왔다.
포스코는 앞으로도 건축물의 내진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접합 솔루션의 보급과 적용 확대를 위한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dedanhi@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