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거래액 약811억원으로 2019년 수준 이하로 급락
일부 잘 팔리는 작가에만 의존하는 미술시장 풍토 극복 시급
이우환·김환기·유영국·박서보·쿠사마 야요이가 작가별 낙찰총액 1~5위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올해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의 매출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의 56% 수준에 머물렀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단법인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이사장 김영석)는 <2023년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의 상반기 결산>과 최근 5년간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의 총 거래액은 약811억원으로 2019년 수준 이하로 급락한 결과를 보였다. 지난 5년을 비교할 경우, 2022년 약1446억원, 2021년 약1438억원, 2020년 약490억원, 2019년 약826억원, 2018년 약1030억원 등에 비해 굉장히 저조한 실적이다.
특히 낙찰률 52%(2022년 65.3%ㆍ2021년 65.4%ㆍ2020년 64.5%ㆍ2019년 65.8%ㆍ2018년 68.8%) 역시 지난 5년간 처음으로 50% 초반을 기록해 가장 낮았다.
총 출품작은 915점이 줄어든 14,851점(2022년 15,766점ㆍ2021년 16,822점ㆍ2020년 14,224점ㆍ2019년 12,458점ㆍ2018년 12,820점)이었지만, 낙찰작품은 무려 2,572점이 줄어든 7,724점(2022년 10,296점ㆍ2021년 10,999점ㆍ2020년 9,173점ㆍ2019년 낙찰 8,199점ㆍ2018년 낙찰 8,815점)에 그쳤다.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의 김영석 이사장은 "올해 상반기 경매시장 결산은 현재 한국 미술시장의 경기가 얼마나 위축되어 있는지 실감하는 결과다. 특히 절대적인 우위로 미술 경기의 흐름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국내외 블루칩 작가인 이우환과 쿠사마 야요이 마저도 지난해 대비 크게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며, "조선시대 백자가 최고가 1위를 차지한 의외의 결과처럼, 일부 잘 팔리는 작가에게만 의존하는 미술시장 풍토를 극복하고 좀 더 다양한 작가군이 폭넓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미술시장의 체질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낙찰총액 1위는 지난해에 이어 이우환 작가가 약 72억원, 낙찰률은 54%로 4년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하지만 대표적인 블루칩 작가인 이우환도 지난해 대비 낙찰총액은 30% 수준, 낙찰률도 처음 50% 대인 것으로 볼 때, 현재 국내 미술시장이 얼마나 위축됐는지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2022년 이우환 낙찰총액 200억원, 낙찰률 75.5% / 2021년 이우환 낙찰총액 187억원, 낙찰률 86% / 2020년 이우환 약 61억원, 78.26% / 2019년 김환기 약 145억원, 70.59% / 2018년 김환기 약 214억원, 87.5%)
경매사별로 살펴보면 케이옥션이 약301억원(지난해 526억원)로 약286억원인 서울옥션을 근소한 차이로 추월해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낙찰총액 1위 경매사의 평균 낙찰률이 42.3%(2위 서울옥션 58.9%ㆍ3위 마이아트옥션 72.3%)라는 점은 그만큼 고가의 낙찰 작품에 대한 의존율이 높다고 볼 수 있겠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경매사별 낙찰총액 및 비중도 [자료=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2023.07.03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경매물품 비중도 [자료=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2023.07.03 digibobos@newspim.com |
최고 낙찰가 1위는 지난 5월 마이아트옥션에서 낙찰된 조선시대 백자청화오조룡문호(높이56cm) 70억원이 차지했다. 이는 그동안 낙찰가 1위를 고수해온 해외작가의 작품 대신 한국의 전통 고미술품이 탈환했다는 점이 무척 고무적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현대미술만 따진다면 지난해 이어 쿠사마 야요이(25억원)가 선두였고, 5년 연속 해외작가가 1위를 고수한 셈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올 상반기 경매액 1위 백자청화오조룡문호 [사진=마이아트옥션] digibobos@newspim.com |
(2022년 최고 낙찰가 1위 쿠사마 야요이 44억원 / 2021년 마르크 샤갈 42억원 / 2020년 쿠사마 야요이 14억5천만원 / 2019년 르네 마그리트 72억4천만원 / 2018년 김환기 약 85억3천만원)
최고가 상위 20순위 중엔 '이우환 5점, 박서보 3점, 김환기/유영국 2점'등으로 이우환은 지난해 다소 줄고, 박서보는 늘어났다.
작가별 낙찰총액 상위 5순위는 1위 이우환(약72.3억원ㆍ54%), 2위 김환기(약41.3억원ㆍ62.1%), 3위 유영국(약37.7억원ㆍ91.7%), 4위 박서보(약37.3억원ㆍ58.8%), 5위 쿠사마 야요이(약34.2억원ㆍ57.8%) 등으로 집계됐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작가별 낙찰총액 순위 [자료=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2023.07.03 digibobos@newspim.com |
이 중에 1위를 고수했지만 50% 대의 저조한 낙찰률에 지난해의 36% 수준의 낙찰총액을 보인 이우환과 낙찰률 약92%로 급부상한 유영국이 크게 대조되었고, 11위를 차지한 아야코 록카쿠(지난해 5위)를 제외하곤 젊은 작가군이 사라져 주목됐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경매액 5위. 유영국 10억 7000) 캔버스에 유채, 1964, 162×133cm [사진=서울옥션] 2023.03.28 2023.07.03 digibobos@newspim.com |
(2022년 1위 이우환 약200억원ㆍ75.6%, 2위 쿠사마 야요이 약138억원ㆍ82.2%, 3위 박서보 약85.5억원ㆍ86.7%, 4위 김환기 약49.6억원ㆍ58.5%, 5위 아야코 록카쿠 약46.4억원ㆍ65%)
참고로 지난해 20순위 중 생존작가는 17명으로 85%를 차지했고, 아야코 록카쿠(일본)ㆍ사라 휴즈(미국)ㆍ김선우(한국) 등 40세 전후 젊은 작가가 대거 포함됐었다.
이번 조사대상은 국내에서 운영되는 9개 경매사(서울옥션, K옥션, 마이아트옥션, 아트데이옥션, 아이옥션, 라이즈아트, 에이옥션, 칸옥션, 토탈아트옥션)에서 올해 1월~6월 말까지 진행한 온오프라인 경매의 분석결과이다. 다만 서울옥션 제로베이스는 제외된 것이고, 이브닝 세일은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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