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스마트스쿨 사업 대상교의 사전기획 운영의 효율성 제고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공간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알쏭달쏭 궁금할 땐 경기형 그린스마트스쿨 사전기획 참고서'를 개발・보급한다.
사전기획참고서 표지 [사진=경기도교육청] |
1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교 공간조성 사업에 전문성 있는 현장 교사와 전문가로 TF팀을 구성해 자료집을 개발했다. 공간조성 사업을 처음 접하는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전기획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번 자료집은 사전기획 과정에서 학교가 새로운 공간조성에 대해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고 세부적 과정을 수행하는지 담고 있다.
사전기획의 주요 흐름 △현황분석 △미래교육 방향 설정 △사용자 참여디자인 △미래학교 모델 구성(안)제시 △사업 추진방법 제안 5단계를 안내하고, 자료집 오른편에 색인목록으로 표시해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초·중등 학교급별로 자료집을 구성해 대상교 학교급과 조건에 맞는 다양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공간사례 살펴보기'에서는 사전기획을 거친 학교 공간을 시각 자료 중심으로 제시해 교육과정의 다양한 변화와 활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린스마트스쿨 홈페이지에서 자료집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2024년 그린스마트스쿨 대상교 연수와 설명회를 통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jungwo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