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조승진 기자=교육부와 라이즈위원회는 15일 전라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라이즈 지원 전략(시안)' 대국민 공청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2025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 전국 시행에 앞서 지원 전략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지자체와 대학,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교육부 제공] |
라이즈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를 말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지역 대학을 지원하고 지역 발전과 연계하는 새로운 체계다. 대학이 지역 혁신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라이즈 지원 전략은 라이즈 추진체계와 계획 수립, 사업 운영 방식, 성과관리 체계 등 지역에서 라이즈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고 있다.
공청회는 라이즈 지원 전략 발표 후 청중과 라이즈위원장·분과위원장·교육부 관계자 간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되며, 경북대 라이즈 연구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교육부는 라이즈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에 기반해 이후 라이즈위원회 심의·의결 등을 거쳐 12월 중에 '라이즈 지원 전략'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윤소영 지역인재정책관은 "내년부터 라이즈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교육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chogiz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