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 역사상 최고액 경신, 강력한 IP 팬덤이 만든 기록
'데못죽'이어 카카오엔터 IP 팬덤 비즈니스 견인차 역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7일 패러블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아이돌을 소재로 한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 단행본과 굿즈 크라우드 펀딩이 88억으로 최종 마감됐다고 밝혔다. 이는 펀딩 역사상 최고 모금액이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펀딩 역사상 역대 최고액을 기록한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 아이돌'. [사진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2024.11.27 oks34@newspim.com |
'차세돌' 펀딩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지난 10월 23일 18시부터 11월 22일 자정까지 진행됐다. 웹툰 단행본과 특별 화보집, 피규어, 키보드 등 각종 굿즈 판매가 이뤄졌다. 최종 모금액 88억이라는 전무후무한 금액을 기록하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 IP는 국내 크라우드 펀딩 역사를 완전히 새롭게 쓰게 됐다. 총 3만 5천여 명의 후원자가 참여해 1인당 약 25만원에 달하는 평균 후원액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당초 목표 금액이었던 2천 만원을 약 4만 4천 퍼센트 초과 달성했다.
펀딩의 기반이 된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172만 유튜버이자 톱 스트리머인 '우왁굳', 소속사 패러블엔터테인먼트가 함께 기획, 제작 투자하여 만든 콜라보 프로젝트다. '우왁굳'이 결성한 6인조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을 소재로 하며, 웹툰 작가 공개 모집에만 50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에 이어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로 또 한 번 1020 세대에 신드롬급 팬덤 열풍을 일으킨 카카오엔터는 지속적인 IP 팬덤 비즈니스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패러블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세계아이돌에 대한 많은 사랑과 응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팬분들에게 더욱 재미 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