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 관리, 개선 및 대응 체계 구축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 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한지 평가하기 위해 2021년 제정한 국제 인증 규격이다.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김민영 동아쏘시오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준법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2024.12.05 sykim@newspim.com |
이번 인증은 국제인정기관(ANAB)과 영국왕립표준협회(BSI)가 동시 심사, 평가해 부여한 것이다. ANAB는 BSI와 같은 인증 기관을 관리, 감독하고 심사원의 자격을 부여하는 인정 기관이고, BSI는 인증을 신청한 업체에 인증서를 발행하는 인증 기관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 4일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서 ISO 37301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수여식에는 김민영 동아쏘시오홀딩스 대표와 임성환 BSI Korea 대표를 비롯해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앞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ABMS) ISO 37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ABMS는 조직이 뇌물수수 및 부패를 예방, 감지 등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부패 행위를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하는 경영시스템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뇌물 및 부패보다 한 단계 나아가 비즈니스와 관련된 법률 및 규정 리스크를 식별하고 통제하는 준법경영시스템(CMS)로 확장하기 위해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획득으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공정거래, 반부패, 자본시장법, 기업 지배구조, 노동법 관련 법규를 점검하고, 준법 리스크 관리, 개선 및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향후 환경, 정보보호 등에 대한 법규 관리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인권경영 ▲준법경영 ▲환경경영 ▲소비자중심경영 ▲CSR 5대 카테고리로 나눠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정기적인 준법교육을 통해 청렴윤리에 대한 임직원 이해도를 높이고, 투명성 제고, 반부패문화 및 준법경영을 강화해 왔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견실하고 단단한 준법경영은 기업 신뢰도 제고 및 경영 성과로 이어진다"며 "회사의 모든 준법 리스크를 관리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yki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