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18일 '2024 대학 학사 혁신 및 우수사례 포럼'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대학 자율역량기반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학사 자율성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대학 실정에 맞게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대학교육협의회 총회 전경/김범주 기자 |
고장완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의 기조강연을 포함해 학사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5개 대학의 사례가 공유될 예정이다.
고 교수는 '대학 학사운영 혁신: 사례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학사 운영 혁신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다. 또 대학·대교협·정부의 각 주체가 맡아야 할 역할에 대한 실질적 변화를 제안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각 대학의 개별 상황에 따라 추진된 학사 혁신 사례를 구체적으로 공유하고, 대학간 실질적인 학사 운영 방안 및 실행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토론에 참석한 우수사례 발표자들은 개별 대학의 혁신 사례가 모든 대학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좋은 모델을 확장하기 위해 대학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또 다가오는 기술 혁신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학사 운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상규 대교협 회장은 "앞으로 대학 학사 자율성 확대로 인한 현장 대응과 대학의 혁신을 지원하는 자율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서울 피스앤파크 컨벤션 사파이어홀에서 열리며, 대교협의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학어디가TV'를 통해 동시 생중계될 예정이다.
wideope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