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트렌드 연구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NH투자증권100세시대연구소는 'THE100리포트' 110호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 |
[사진 = nh투자증권] |
이번 리포트는 금융자산 투자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요소로서 종목 선정, 매매 타이밍, 자산 배분 등 3가지를 제시하고, 이 중 장기적인 투자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주요 연구를 바탕으로 심층 분석하였다.
리포트는 종목 선정과 매매 타이밍을 통한 초과수익은 오래 유지되기 어렵다고 설명한다. 또한, 시장의 '최고의 거래일'을 놓치는 것이 장기수익률에 미칠 수 있는 커다란 손실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며 매매 타이밍 전략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반면, 자산 배분이 포트폴리오 성과변동의 90% 이상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펀드수익률의 변동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자산 배분임을 확인했다. 이는 투자 성과에서 개별종목 선택이나 매매 타이밍보다 자산 배분이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김동익 소장은 "많은 투자자가 종목 선정이나 매매 타이밍에 집중하지만, 다양한 실증연구들은 결국 자산 배분이 장기 성과의 가장 큰 결정요인임을 보여준다"며, "이번 리포트를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자산배분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onewa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