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한국부동산원은 오는 17일부터 '제2회 부동산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 |
포스터 [사진=한국부동산원] |
이번 공모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부동산시장 분석 및 정책적 함의 도출과 관련된 논문을 공모함으로써 부동산정보 활용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높이고 시장질서 확립 등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한국부동산원이 주최·주관하고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분석학회, 한국주택학회, 한국통계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부동산학회가 후원한다.
공모주제는 ▲한국부동산원 국가승인통계를 활용한 실증분석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시장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적용한 공공데이터 기반 부동산정보 활용 방안 모색 ▲국민 수요에 부합하는 신규 통계·정보 개발 ▲부동산정보를 활용한 경제·사회현상 분석과 예측 등이다.
대학생·대학원생(석·박사과정, 휴학생 포함)과 국내·외 교수, 연구원, 현업 종사자로 개인 또는 팀 단위(3인 이하)로 참가할 수 있다.
우수논문 선정시 한국부동산원 원장상과 상금을 수여하며 학생 부문 수상자에게는 한국부동산원 입사 지원 시 필기시험 가점의 특전이 주어진다. 또 논문제안서가 선정된 후 논문을 제출한 미수상 팀에게도 소정의 연구장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참가신청서와 논문제안서 접수는 다음달 13일까지이며 최종논문을 12월 1일까지 작성·제출해야 한다. 당선작 발표회와 시상식은 12월 29일 개최 예정이다.
min7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