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나노엔텍은 관계사 AAI헬스케어가 지난 10년간 축적한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건강상담' 플랫폼을 론칭했다고 1일 밝혔다.
AAI헬스케어는 기존 유선 상담을 바탕으로 쌓은 10만건 이상의 상담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해 AI건강상담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상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접점을 확대해 AI 헬스케어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AI건강상담은 상담·검진·의료연계 올인원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생성형 AI 챗봇과 전문 상담사 채팅·음성 상담을 결합해 기존 유선 상담의 시간·접근성 한계를 극복한 것이 특징이다. 전화 상담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AI 기술로 분석해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건강정보를 생성형 AI 챗봇을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 향후 음성봇·화상봇 등 솔루션까지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 |
나노엔텍 로고. [사진=나노엔텍] |
AI건강상담 플랫폼은 ▲챗봇상담(생성형 AI 실시간 Q&A)▲건강검진(지역 제휴기관 조회·검진 설계 신청)▲전문의 연계(질환·진료과별 검색·예약) ▲진료예약·채팅상담(간호사 상담원과 실시간 상담·예약 연동)▲효도콜(자녀 신청 기반 부모 건강관리 지원) ▲AI 건강코칭(만성질환·임신·비만 관리용 특화 챗봇·챌린지)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AAI헬스케어는 AI건강상담을 통해 단순 상담을 넘어 AI와 원격의료가 융합된 차세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로 확장할 예정이다. 생성형 AI 기반 지능형 상담과 전문 의료진의 실시간 연동을 통해 의료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향후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와 의료 연계를 강화해 글로벌 원격의료 시장에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나노엔텍은 지난달 임시주주총회에서 관계사 AAI헬스케어와의 포괄적 주식교환 안건을 승인했다.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AAI헬스케어와 함께 국내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AAI헬스케어 관계자는 "AI 건강상담은 단순 상담을 넘어 상담·검진·의료연계·코칭을 아우르는 통합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이라며 "앞으로 상담 자동화를 확대하고 사용자 경험 완성도를 끌어올리며 AI 헬스케어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