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CEO 서밋서 특별 세션 이어 기자간담회
정부·삼성·현대·SK와 AI 협력 방안 구체화할 듯
                        
                        [경주=뉴스핌] 서영욱 기자 =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30일 '치맥 회동'에 이어 31일 오후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최고경영자 회의(APEC CEO 서밋)에 참석해 화룡점정을 찍는다. 황 CEO는 이날 기조연설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와 주요 기업들과의 인공지능(AI) 협력 비전을 공개하며 방한 일정의 대미를 장식할 전망이다. 재계는 이날 발표에서 삼성·SK·현대차 등과의 구체적 협력 계획이 공식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엔비디아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에 참석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포옹하고 있다. 2025.10.30 choipix16@newspim.com | 
재계에 따르면 황 CEO는 이날 막을 내리는 APEC CEO 서밋의 대미를 장식한다. 황 CEO는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오후 3시55분부터 30분간 기조연설을 하고, 이후 자리를 옮겨 근처 원화홀에서 5시30분부터 1시간 가량 기자간담회가 예정돼 있다.
황 CEO는 AI, 로보틱스,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기술 혁신과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엔비디아의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전날 이재용·정의선 회장과 '치맥 회동'을 가진 만큼 삼성·현대차그룹과 또 자리는 함께하지 못했지만 SK그룹과의 구체적인 협력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APEC 정상회의가 경주에서 열리면서 이재명 대통령과의 만남도 관심을 모은다. 황 CEO는 지난 30일 치킨 회동에서 "내일 APEC에서 여러분의 대통령을 뵙게 되길 기대한다"며 "엔비디아는 한국에서 여러 발표를 준비하고 있으며, 훌륭한 파트너들과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많다. 대통령께서 먼저 발표하실 수 있도록 약속드렸기 때문에 내일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코엑스에서 열린 그래픽처리장치(GPU) '지포스'의 한국 서비스 25주년 행사에 참석해 "이재명 대통령에게 서프라이즈를 망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이 내일 우리가 큰 발표를 할 기회가 있을 거라고 했다"고 말하며 한국 정부를 비롯한 기업들과의 협력 방안이 구체화됨을 시사했다.
|  | 
|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젠슨 황(왼쪽부터)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치킨집에서 회동을 갖고 러브샷을 하고 있다. 2025.10.30 choipix16@newspim.com | 
재계에서는 정부의 'AI 3대 강국' 정책 실현을 위해 엔비디아의 차세대 GPU 공급 방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업과는 AI 산업 확장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30일 지포스 행사에서 "미래에는 엔비디아 칩이 차로 들어오고 로보틱스로 들어와서 저희가 더 많이 협력할 것 같다"며 "앞으로는 차에서 더 많은 게임을 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해 관람객의 환호를 받았다.
이재용 회장은 황 CEO를 향해 "엔비디아는 25년 전 삼성 반도체 GDDR D램을 써서 지포스 256이라는 제품을 출시했고 그 때부터 양사의 협력이 시작됐고 젠슨과 저의 우정도 시작됐다"며 "그 사이에 업 앤 다운도 있었지만 정말 중요한 파트너였고 지금까지 같이 일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황 CEO의 재계 인사들과의 회동은 경주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황 CEO는 어제 정 회장에게 "내일 다시 보자"고 말하기도 했다.
syu@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