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천안 상명대 체육관서 출판기념회...1500명 운집 예상
교육 현실 진단과 공교육 신뢰회복 담아..."기술보다 사람 우선"
[홍성=뉴스핌] 오영균 기자 = 차기 충남교육감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가 39년 교육인 삶을 담은 책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 출간을 기념해 오는 13일 오후 천안 상명대학교 체육관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을 받은 결과 정관계 인사 및 교육 관계자, 학부모, 시민 등 약 1500여 명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교육의 방향과 지역교육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 |
|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가 오는 13일 오후 천안 상명대학교 체육관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사진=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 SNS] 2025.12.08 gyun507@newspim.com |
이병도 대표의 신간 '교육의 道, 이병도의 길'은 한국 교육 현실과 미래를 깊이 있게 진단하고 공교육의 신뢰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교육철학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특히 저자는 AI 시대와 인구 절벽이라는 변화 속에서 성적 중심 교육에서 성장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며 유네스코·OECD의 미래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기술보다 사람을 우선하는 교육 가치를 제안한다.
이밖에도 지난 10여 년간 충남에서 추진된 '교육 대전환' 실제 사례가 담겨 있다. ▲비리교육청의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개혁 과정 ▲혁신학교·혁신미래교육의 확산 ▲교사·학생 자율성 확대 ▲행정 중심에서 학교 지원 체계로의 전환 ▲교실 혁신을 가능하게 한 제도 변화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출판기념회는 사전행사와 1, 2부 공식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13일 오후 1시부터 사전행사로 참가자들을 위한 저자와의 사진 촬영, 식전 영상 등이 상영된다.
이어 1부에서는 개막 영상, 개회선언 및 국민의례, 내빈 소개와 축사, 청중 참여 QR 응답 코너 등이 진행되며 2부에서는 저자 인사말과 함께, 카드 섹션(포토타임), 저자 특강 및 질의응답, 폐회 순으로 이어진다.
출판기념회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이날 행사에서는 저자의 서명 및 기념 사진 촬영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병도 대표는 사전 초대 메시지를 통해 "충남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 학교, 지역의 미래를 고민해 온 시간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 지역과 함께 만드는 교육 정책을 향한 제 교육 여정의 의미를 나누고 싶다"며 "함께해 주신다면 더 나은 교육을 만들어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병도 대표는 1964년 충남 서천 출신으로 공주사범대 한문교육과를 졸업하고 1986년 인천가좌중학교에서 첫 교편을 잡았다. 이후 충남교육청 교육국장과 천안교육장 등을 역임한 후 올해 퇴임한 이 대표는 현재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를 맡으며 충남교육감 출마를 준비 중이다.
gyun507@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