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전 트위치콘 스폰서 등 사전 마케팅 진행
e스포츠 통해 유저들에 게임 체험 기회도 제공
[ 뉴스핌=성상우 기자 ] 북미시장 상륙 초읽기에 들어간 '리니지2 레볼루션(레볼루션)'이 게임업계 관심사로 떠올랐다. 내수시장에서 한계에 봉착한만큼 북미의 흥행여부가 곧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 넷마블)의 향후 실적을 좌우할 수 있어서다.
넷마블은 레볼루션의 북미 석권을 위해 이미 총력전에 돌입한 상태다. 일본 등 아시아 주요시장에서 성공을 맛본 레볼루션이 과연 북미에서도 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관련업계와 넷마블에 따르면 레볼루션은 올해 4분기 북미시장에 출시된다. 이 회사는 레볼루션의 북미 석권을 통해 내수와 해외 실적의 균형을 안정적으로 맞추겠다는 계획이다. 북미시장 성공여부에 따라 글로벌 유저 저변도 본격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 회사는 레볼루션의 성공적인 북미시장 출시를 위해 이미 사전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
우선 현지의 유력 게임 전시회인 '트위치콘'의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해 레볼루션을 적극 노출시킬 예정이다. 또한 e스포츠를 통해 유저들에게 게임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북미 유저들에게 레볼루션의 강점이 잘 전달되도록 게임을 실제로 보여주는 과정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사진=넷마블게임즈> |
넷마블이 이처럼 북미시장에 공을 들이는 것은 그동안 공략이 어려웠던 북미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어느때보다 높기 때문이다. 주류 게임에서 밀려나있던 모바일게임 및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가 북미시장에서도 서서히 주목받고 있어 기회가 좋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레볼루션이 국내를 비롯해 일본·대만·태국 등 아시아 11개국을 석권하면서 게임성도 검증된 상태다. 이미 검증된 레볼루션이 북미의 현지 유저들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깔려있는 셈이다.
넷마블은 북미시장 출격에 앞서 레볼루션 게임 캐릭터를 현지 유저 취향에 맞게 대폭 수정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도 거쳤다. 현지 반응은 긍정적이다. 지난달 13일부터 북미·유럽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예약에선 한달만에 100만명이 참여했다. 사전예약 100만명 돌파에 90여일이 걸린 일본 시장과 비교했을때 3배 빠른 속도다.
지난 2015년 출시한 '마블퓨처파이트'로 북미 게임 다운로드 5위와 역할수행게임(RPG) 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나름의 성공 경험도 있다.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등이 북미에서 꾸준한 흥행을 거두면서 한국형 게임에 대한 현지 유저들의 적응력이 커진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 5월 증시에 상장하면서 지속적인 실적 압박에 직면한 점도 레볼루션의 '북미행'을 가속화하는 중이다. 올해 북미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21억달러 수준으로 추산, 아시아 전체와 유럽에 이어 세계 3위 시장이다.
지난 6월 경쟁사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출시된 이후 레볼루션은 줄곧 국내 게임 매출 2위를 유지 중이다. 넥슨의 '액스(Axe)'가 뒤를 이어 3위 자리를 굳히면서 국내 게임 순위는 당분간 3강 체제로 굳혀질 공산이 크다. 내수 실적의 추가 상승 여력이 없다는 의미다.
더구나 '사드 보복'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도 기약이 없어진 상황에서 포화된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레볼루션의 북미시장 흥행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레볼루션의 북미·유럽 출시로 넷마블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높아졌다"라면서 "북미 시장에서의 흥행은 레볼루션의 지역 확장을 완성하고 글로벌 게임사로서 입지를 재확인하는 터닝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