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종합] '네덜란드댄스시어터1', 16년만에 내한공연…"현대무용의 나침반"

기사입력 : 2018년10월18일 16:51

최종수정 : 2018년10월18일 16:51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NDT1 16년만에 내한 공연
폴 라이트풋과 솔 레온 공동작품과 마르코 괴케 신작 선보여
19일부터 21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현대 무용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다. '현대 무용의 나침반'으로 불리는 '네덜란드댄스시어터1'이 16년 만에 한국을 찾는다.

18일 오전 네덜란드댄스시어터1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전해웅 공연예술본부장(왼쪽부터), 솔 레온 NDT 예술고문, 폴 라이트풋 NDT 예술감독 [사진=예술의전당]

네덜란드댄스시어터1(NDT1)의 내한 공연을 앞두고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해웅 공연예술본부장은 "NDT1의 공연은 시각예술작품이다. 무용인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가 봐야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을 맞아 추진하는 대형 프로젝트인 NDT1은 평단으로부터 '발레와 현대무용을 아우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하며 혁신성과 세련미, 우아함을 모두 갖춘 세계 최정상급의 무용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전해웅 공연예술본부장은 1999년 처음 NDT 공연을 관람한 40대 여성 관객이 눈물을 흘렸던 일화를 소개하며 "무용에 대해 몰라도 NDT의 공연은 직관적으로 아름다움을 인식할 수 있고 감동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개관 30주년 공연을 고민할 때 모두가 이견 없이 NDT를 추천했다. 올해 투어 계획이 없다고 해서 저희가 아시아투어 계획을 다 만들어서 초청할 정도로 의욕적이었다"고 NDT1을 초청한 이유를 설명했다.

폴 라이트풋 NDT 예술감도 [사진=예술의전당]

지난 1999년 메인 컴퍼니인 NDT1이 처음 한국에 방문한 후, 2002년에 이어 16년 만에 내한이다. 17세부터 23세의 댄서들로 구성된 세컨 컴퍼니 NDT2는 2008년과 2018년에 내한했으며, 지금은 없어졌지만 40세 이상 댄서들로 구성된 NDT3는 2004년에 방문한 바 있다.

폴 라이트풋(Paul Lightfoot) 예술감독은 "마지막에 왔을 때는 댄서로 활동하던 때였다. 지금은 예술감독으로 와서 감개무량하다. NDT는 새롭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모습을 소개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세계를 돌며 투어할 때 한국 관객들이 얼마나 열정적이었는지 아직도 인상이 깊다. 아시아에 오면 관객들은 조금 조용한 반응이 많은데, 한국은 젊은 관객들이었고 매우 인상적이었다. 다시 오게 돼 감사하고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솔 레온(Sol Leon) 예술고문 또한 "거짓말이 아니라 한국 관객들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열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시간이 많이 지나 다시 한국에 왔다. 그때도 아름다운 도시였는데 지금 굉장히 많은 변화도 아름답다"고 덧붙였다.

'스톱 모션' 공연 장면 [사진=ⓒRahi Rezvani]

이번 공연은 NDT의 예술감독 폴 라이트풋과 예술고문 솔 레옹이 공동 작업한 '스톱 모션(Stop-Motion)'(2014), '세이프 애즈 하우시스(Safe as Houses)'(2001)와 더불어 NDT의 협력안무가이자 슈튜트가르트 발레단의 상주안무가로 활동 중인 마르코 괴케(Marco Goecke)의 9월 신작 '워크 더 데몬(Walk the Demon)'이 국내 관객에게 소개된다.

'스톱 모션(Stop-Motion)'은 이별과 변화를 주제로 막스 리히터의 슬픈 음악과 영상을 아우르며 비극적 인상을 남기는 작품. '세이프 애즈 하우시스(Safe as Houses)'는 유교의 경전 중 하나인 '역경'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된 작품이다.

솔 예술고문은 "'세이프 애즈 하우시스'는 모든 것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변형될 수 있다는 것으로, '역경'에서 영감을 받았다. '스톱 모션'은 과거 한국에 올 때 딸과 함께 왔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딸을 예뻐해주고 딸도 한국에 좋은 기억을 갖게 됐다. 시간이 지나 지금은 딸이 성인인데, 이런 변화, 변형이 감동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멈췄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며 "작품에는 공통적으로 '시간, 공간, 변형'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가 들어가는데 한국과 연관이 돼있어 의미가 깊다"고 소개했다.

솔 레온 NDT 예술고문 [사진=예술의전당]

폴 예술감독은 "안무 작업을 할 때 삶의 일부분을 연관시킨다. 서사가 명확하진 않지만 저희가 느낀 감정들이 연결된다. '세이프 애즈 하우시스'는 바흐의 음악을 사용한다. 무대 전체를 하얗게 해서 어떻게 조명을 쓰고 어두워지는 지를 살펴볼 수 있다. '스톱 모션'은 극장이라는 공간 환경에 많이 의존한다. 공연이 진행되면서 무대를 점점 없애버리는 과정인데, 뼈 속까지 노출되는 느낌"이라고 부연했다.

마르코 괴케의 신작 '워크 더 데몬(Walk the Demon)'은 지난달 27일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연되고 이어 예술의전당에서 아시아 초연되는 작품이다. 폴 예술감독은 "안전보다 위험을 더 추구하는 편이다. 마르코 괴케는 천재적인 안무가라고 생각한다. 작품을 늘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태어난 아기 같은 작품을 선보이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솔 예술고문도 "관객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도 괜찮다.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다는 점에서 하나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전해웅 본부장은 "NDT는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단체이기 때문에 최근의 모습만 보여주면 NDT를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비교적 과거의 모습을 간직한 작품 '세이프 애즈 하우시스', 지금 제일 인기리에 공연 중인 작품 '스톱 모션', 지난달에 세계 초연한 최근작 마르코 괴케의 작품까지, 세 가지를 정했다"고 프로그램 선정 이유를 공개했다.

NDT는 1959년 창단돼 1975년 지리 킬리안(Jiri Kylian)을 예술감독으로 영입해 세계적인 무용단으로 발돋움했다. 그의 은퇴 후 폴 라트풋과 솔 레옹이 각각 예술감독과 예술고문으로 단체를 이끌고 있다. 두 사람은 NDT2(17~23세)를 시작으로 NDT1, 상주안무가를 거쳤다. 1989년부터 현재까지 50여 편의 작품을 함께 제작했다.

두 사람이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폴 예술감독은 "명확한 역할 분담은 없다. 작품에 따라 달라진다. 대화를 하다가도, 놀다가도, 화를 내다가도 작품을 만들어낸다. 이게 케미다. 이제는 혼자서 하는 작업은 상상이 안 된다. 혼자 하면 지루하고 재미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둘이 매우 다르지만, 목표가 같다. 작업방식이 다르지만 목표가 같기 때문에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듯 우리도 그렇게 작업을 하고 있다"며 "협업이 관객을 매료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이다. 무대 위 독백이 아닌 대화를 보여준다. 두 개의 다른 생각들이 얽혀가는 과정이 표현되고, 어느 생각이 누구에게 나왔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흥미롭다고 생각한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네덜란드댄스시어터1 포스터 [사진=예술의전당]

또 두 사람은 NDT를 '끊임없이 창조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단체', '전통에 기반을 두지만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로 나아가는 것을 고민하는 단체'라고 표현했다.

폴 예술감독은 "어떻게 다양하고 진실된 목소리를 안무적으로 보여주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희들의 정체성은 다양성"이라고 강조했다. 솔 예술고문은 "무용계가 조금 바뀌었다. 처음에 제가 시작할 때는 엔터테인먼트 측면이 부각됐지만, 지금은 세상에 대한 이야기로 변했다.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 자연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저희들도, 협력 안무가들도 모두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솔 예술고문은 "느껴지는 대로 느꼈으면 좋겠다.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받아들이고 싶은 걸 받아들이면 된다는 것이다. 이해하려고 시도하지 마라. 댄스는 기본적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한국 관객들에게 당부했다.

세계 최정상의 자리를 잇게 하는 대표적인 유명 레퍼토리를 비롯해 최신작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NDT1의 내한공연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美 민주 이미 해리스 후보 추대 움직임"...러닝메이트도 거론 [뉴욕=뉴스핌] 김근철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후보 사퇴를 거부하고 버티고 있지만, 민주당 안팎에선 이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교체 후보로 추대하려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NN 방송은 5일(현지시간) 해리스 부통령이 그동안 자신의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지 않고,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 유지를 지지하는 행보를 보여왔지만 민주당은 이미 그녀를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민주당 관계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후보 사퇴와 함께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지지를 밝히고, 오는 8월 시카고 전당대회에서 대의원이 이 같은 결정을 따라주기를 설득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고 CNN 방송은 전했다. 이들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등 민주당 출신 전직 대통과 당의 고위관계자들도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 사퇴 이후 내분과 표 분산을 막기 위해 이 같은 구상을 지지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방송은 소개했다. 실제로 해리스 부통령이 교체 후보가 돼야, 바이든 선거 캠프의 막대한 규모의 정치자금과 선거조직도 잡음 없이 승계돼기 때문에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다만 문제는 해리스 부통령이 나서더라도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패배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다. 실제로 해리스 부통령이 나서더라도 트럼프 전 대통령을 압도하기 힘들 것이란 분석도 만만치 않다.  지난 2일 발표된 CNN 방송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가상 대결할 경우 45% 대 47%의 지지율을 보였다. 오차범위 내 박방이지만 해리스 부통령이 2%포인트(p) 뒤지는 결과다.  이에 따라 해리스 부통령 지지 그룹은 정치자금 큰손 등을 대상으로 해리스 부통령의 본선 경쟁력을 설득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CNN 방송은 민주당 일각에서 심지어 해리스 부통령의 후보 승계를 기정사실화하고 그와 함께 대선을 치를 러닝 메이트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흑인 여성' 해리스 부통령의 러닝메이트로는 로이 쿠퍼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와 앤디 베시어 켄터키 주지사가 유력 후보이고, 조시 샤피로 펜실베이니아주 주지사와 J.B. 프리츠커 주지사 등도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는 전언이다.  힌편 트럼프 전 대통령측은 해리스 부통령의 후보 승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준 타격에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해리스 부통령을 거론하며 '래핑(laffin') 카멀라 해리스'라고 조롱했다.  해리스 부통령이 자주 크게 웃고 있으며 '실없는' 모습을 보인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씌위기 위한 포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동안 정적들의 약점을 파고들어 이를 별명으로 붙여 깍아내리고 공격하는 데 탁월한 수완을 보여왔고, 실제로 상당한 효과를 본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TV 대선 토론 직후 바이든 교체론이 불거지자, 민주당 '대한 후보'들을 비판하면서 해리스 부통령에 대해선 "아예 논의 대상도 안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kckim100@newspim.com 2024-07-06 03:26
사진
'김건희 문자 읽씹' 논란 한동훈 십자포화…전당대회 변수 될까 [서울=뉴스핌] 신정인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지낼 당시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문자를 무시했다는 '읽씹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한 후보가 5일 "사적인 방식으로 공적이고 정무적인 논의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냈으나 당대표 후보들은 해명 및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한동훈(왼쪽부터)-윤상현-원희룡-나경원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미래를 위한 약속, 공정 경선 서약식'에 참석해 있다. 2024.07.05 pangbin@newspim.com 김규완 CBS 논설실장은 전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김 여사가 명품백 수수 문제로 당정이 갈등하던 1월 중순께 한 후보에게 '대국민 사과' 의향을 밝히는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이 취재 내용을 토대로 재구성했다며 공개한 문자에는 김 여사가 '제 문제로 물의를 일으켜 부담을 드려 송구하다. 당에서 필요하다면 대국민 사과를 포함해 어떤 처분도 받아들이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 실장은 "김 여사가 (한 후보로부터 답변을 못 받자) 굉장히 모욕을 느꼈고, 윤 대통령까지 크게 격노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 캠프는 공식 입장을 통해 당시 문자를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CBS 라디오에서 방송한 '재구성'됐다는 문자 내용은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한 후보 역시 5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문자) 내용이 조금 다르다"며 "집권당의 비상대책위원장과 영부인이 사적인 방식으로, 공적이고 정무적인 논의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이어 "총선 기간 대통령실과 공적인 통로를 통해서 소통했고, 당시 국민 걱정을 덜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든 사과가 필요하다는 의견 여러 차례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대표 선거 경쟁자인 나경원·원희룡·윤상현 후보는 일제히 한 후보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나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 후보가 상당히 정치적으로 미숙한 판단을 했다고 보고, 결국 총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슈를 독단적으로 판단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 충분히 사과하고 왜 이런 판단을 했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원 후보도 "영부인이 사과 이상의 조치도 당을 위해서, 국가를 위해서 하겠다는 것을 왜 독단적으로 뭉갰는지에 대해서 (한 후보의) 책임 있는 답변을 바라고 있다"며 "영부인의 사과 의사를 묵살하면서 결국 불리한 선거의 여건을 반전시키고 변곡점 만들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를 놓침으로써, 선거를 망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됐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 역시 페이스북에 "이런 신뢰관계로 어떻게 여당의 당대표직을 수행할 수 있겠냐"며 "검사장 시절에는 검찰총장의 부인이던 김건희 여사와 332차례 카카오톡을 주고받은 것이 세간의 화제가 된 것을 생각하면 다소 난데없는 태세전환"이라고 했다.  allpass@newspim.com 2024-07-05 17:1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