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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미술, 미술계 새로운 바람될까

기사입력 : 2019년06월29일 09:59

최종수정 : 2019년06월29일 09:59

미술관·박물관·옥션에서도 근대미술 재조명하는 전시 개최
한국화랑협회 "문체부에 국립근대미술관 건립 필요성 제안"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 "근대미술 전시 개최, 연구의 토대"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미술계에서 근현대 전시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가운데 단색화에 이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지 주목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물론 경매시장도 근대미술을 집중 조명하면서 정부 움직임에도 시선이 쏠린다. 

◆미술관, 박물관 이어 옥션에서도 근대미술관 전시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오는 30일부터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근대미술가의 재발견1:절필시대’에서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 전시는 채색화가 정찬영과 백윤문, 월북화가 정종여 등 총 6명 작가의 작품 134점이 전시되며 파격적 형식의 근대 괘불 ‘의곡사 괘불도’가 박물관, 미술관 최초로 전시된다. 전시는 오는 30일에 개막하여 9월 15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2019.05.29 pangbin@newspim.com

근대미술연구와 전시를 1998년부터 이어오는 국립현대미술관은 '다시 찾은 근대미술'전(1998), '한국근대미술: 근대를 보는 눈'전(1999)을 시작으로 '鄕 이인성 탄생 100주년 기념전'(2012) '거장 이쾌대, 해방의 대서사'(2015) '변월룡(1916~1990)'(2016) 등 한국 근대작가와 작품 소개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덕수궁관에서는 '근대미술가의 재발견1:절필시대'를 개최했다. 미술관은 정찬영, 백윤문, 정종여, 임군홍, 이규상, 정규까지 작가 6인을 선정해 이들이 절필할 수밖에 없던 사회적, 개인적 배경을 설명하고 작품 134점을 선보이고 있다. '근대미술가의 재발견'은 시리즈로 기획됐으며 3년 주기로 전시를 펼칠 예정이다. 미술관 관계자에 따르면 시점이 조금 더 앞당겨질 수는 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작가별로 과거 기사 스크랩을 해놓은 것을 보여주는 김달진 관장 2019.06.20 89hklee@newspim.com

서울시립미술관은 대한민국입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한국 근현대명화전 '근대의 꿈:꽃나무는 심어 놓고'를 7월 2일부터 9월 15일까지 북서울미술관에서 마련한다. 이번 전시는 구본웅, 김기창, 김환기, 나혜석, 유영국, 천경자를 비롯해 근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30여 명을 소개하는 자리다.

김달진미술연구소에서는 '反芻 반추상:1999-2004 작고미술인'전을 개최하고 있다. 박물관은 작고미술인을 회고하고 정리하는 목적으로 기획했으며 '작고미술인 반추' 시리즈로 운영될 예정이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인물들은 재조명해야 할 작가와 미술인들. 이들이 작고한 지 15~20년이 흐른 현재 별도의 회고 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관련 자료가 유실될 우려가 있다. 김달진 관장은 "당대 작가들인이 잊히고 있다는 건 미술사에서도 손해다. 주목해야 할 작가와 미술계 인사를 이 시점에서 다시 살펴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옥션은 최근 152회 경매에서 '근대특별전'을 마련해 작가 이봉상, 김태, 손응성, 한묵, 이세득, 문신 등 6명을 재조명했다. 서울옥션 측은 "이들은 한국 근대미술의 거장인 이중섭, 박수근과 동시대 작가로 높은 작품성을 보여줬었음에도 조명받지 못한 저평가된 작가들"이라며 "한국 현대미술이 맥을 이어오기까지 근대미술의 역할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의 근대미술은 역동적 변화의 시기에 새로운 흐름을 겪은 작가들이 낳은 창작의 산물이란 점에서 더 눈여겨봐야 한다"고 밝혔다.

LOT. 28 이봉상, 정물, oil on canvas, 64.5☓53cm, signed ‘Pong Sang Ree’ on the upper right [사진=서울옥션] 

이어 "이 시기에 제작된 작품은 기존 전통미술의 바탕에서 서구의 미술양식이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작가들은 그 안에서 어떻게 정체성을 드러내며 작품활동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미술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향후 서울옥션 측은 기회가 되면 다양한 근대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싶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 화랑계, 근대미술 부흥이 침체된 시장 살릴 수 있어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오는 30일부터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근대미술가의 재발견1:절필시대’에서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 전시는 채색화가 정찬영과 백윤문, 월북화가 정종여 등 총 6명 작가의 작품 134점이 전시되며 파격적 형식의 근대 괘불 ‘의곡사 괘불도’가 박물관, 미술관 최초로 전시된다. 전시는 오는 30일에 개막하여 9월 15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2019.05.29 pangbin@newspim.com

지난해 한 차례 단색화 열풍에 화랑계는 새로운 기대감이 불어왔다. 김환기의 붉은색 전면점화가 지난해 5월 서울옥션 홍콩 경매에서 85억원에 낙찰되며 김환기에 대한 담론화가 필요하다는 시선도 제기됐다. 그러나 오래가지 못했다.

지난해 '민화'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리란 희망도 싹텄다. 지난해 7월 현대갤러리에서 '민화, 현대를 만나다:조선시대 꽃그림'(화조전)을 큐레이팅한 경주대학교 정병모 교수는 "한국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줄 전시다. 민화는 앞으로 우리의 새로운 먹거리다. 현재 한국 현대미술은 파리, 뉴욕, 홍콩 등에서 크게 영향을 끼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재 화랑계는 근대미술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최근 최웅철 화랑협회 회장은 "최근 문체부 장관과 만나 근대미술 설립 방안을 요청했고 문체부도 이를 고무적으로적으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침체된 화랑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대안 중 하나가 근현대미술 작품의 거래라고 주장했다. 현재 화랑계 내부에도 거대 화랑과 소규모 화랑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이를 줄일 방안이란 거다. 최 회장은 "대규모 화랑의 수입은 전체의 80%다. 20%로 나머지 화랑이 먹고 사는 거다"며 "장기화되면 화랑 간 격차가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근 컬렉터들은 한국 작가보다 해외 작가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주로 재테크에 목적을 둔 구입이다. 한국 신진 작가 작품 구매율도 올라가고 있는데, 이 역시 메이저 화랑 소속 작가일 경우로 한정된다. 최 회장은 "30년 전 한국 미술계 호황기에 다수의 화랑이 사들인 근대미술작품이 화랑계 수익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거다. 30년 전 산 그림들이 현재 가격이 떨어지거나 그대로다. 이는 근대미술이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근대미술관이 활성화되면 근대미술에 대한 관심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근대미술 조명, 더이상 미룰 수 없어…현재가 적기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오는 30일부터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근대미술가의 재발견1:절필시대’에서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 전시는 채색화가 정찬영과 백윤문, 월북화가 정종여 등 총 6명 작가의 작품 134점이 전시되며 파격적 형식의 근대 괘불 ‘의곡사 괘불도’가 박물관, 미술관 최초로 전시된다. 전시는 오는 30일에 개막하여 9월 15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2019.05.29 pangbin@newspim.com

근대미술에 대한 연구를 국립현대미술관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1998년이다. 20년 정도로 짧은 역사다. 현재까지 근대작가 개인전은 33명 정도. 김 학예사는 "내로라하는 작가들은 다 했다. 그러다보니 '근대미술 재발견' 시리즈는 덜 알려진 작가를 재조명하고 있다. 나름대로 심화하는 방향으로 근대작가를 조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의 근대 미술관에 대한 연구 역사가 짧은 이유는 학예직이 미술관이 설립된 이후 20년이 지나서야 생긴 시대적 배경과도 이어진다. 국립미술관은 1969년 과천에 설립됐지만 미술관 직원은 관장 포함 4명. 소장품도 하나 없었고, 미술 전문가도 없었다. 관장은 군출신이었으며 학예직도 없었다. 국립현대미술관 김인혜 학예연구사는 "외부 작가들과 비평가의 도움을 받아 운영했지만 초기에는 제대로된 미술관이라고 하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제대로 미술에 대한 연구를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 이쯤 학예연구직이 생겼다. 1981년 이경성(1910~2009)이 관장으로 재직하면서다. 그는 미술평론가이면서 홍익대학교 교수를 재직한 미술계 인사였다. 김 학예연구사는 "이 전 관장은 근대를 산 사람이다. 근대를 잘 아는 관장이 미술관장이 된 첫 인사다. 이 관장의 영향으로 과천에서도 근대미술을 조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그가 잘 아는 만큼 국제적인 미술시장에 발을 맞춰가려는 마음이 컸고 현대에 발맞춰 동시대에 세계 미술은 무엇이며 한국은 어떻게 가야하는가 초첨을 둬 현재 이름인 '국립현대미술관'이 붙여졌다"고 덧붙였다.

유영국, Work, 1967, 캔버스에 유채, 130x130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사진=서울시립미술관]

근대미술의 시기는 주로 1900~1950년대 전후로 본다. 사실 시기를 엄밀하게 따지기도 힘든 부분이 있다. 김 학예연구사는 "작가로 생각하면 1920년대 초반까지다. 예를 들어 한묵 작가는 1910년 초반생이지만 100년을 살았고, 그의 후기 작품은 사실 근대미술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이응노의 경우 1980년대 가 최고 절정기였으나 1913년생이며 근대 작가로 돼있다. 작품마다 유동성이 있다"고 말했다.

시대적 측면에 대해서는 "18세기 말부터 한국전쟁 전후다. 1900년대 활동하려면 1870년대 생이어야 한다. 채용신, 오세찬부터다. 김환기, 이중섭, 유영국은 1910년대생인데 이들이 한국 근대 미술의 정점을 만들었다. 1920년대생은 근대에서 현대로 가는 시기다. 화풍은 1920년대생까지 보기도 하고 일제 강점기부터 활동하거나 한국전쟁부터 활동하는 세대까지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한국 미술계 호황기였던 1970~1980년대 근대미술 작가의 작품가는 높았다. 그래서 국립현대미술관도 근대 작품 구매는 어려웠다. 당시 단색화 가격은 미술관이 소장하기에 충분했다. 김 학예사는 "당시에 단색화가들은 돈을 잘 못 벌 때였다. 작품 가격이 너무 쌌기 때문이다. 미술관은 단색화 작품을 많이 구입했고, 그래서 단색화 컬렉션이 좋다"고 귀띔했다.

이대원, 창변, 1956, 캔버스에 유채, 116x91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사진=서울시립미술관]

김 학예사는 연구는 꾸준이 이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여러 면에서 근대미술은 어렵다. 접근이 어렵고 소장가들은 근대미술을 일찌감치 정리해왔던 게 아니라 자료가 많이 흩어져있다. 전시를 하나 하려면 50군데에서 빌려온다. 그래서 한 군데 모여서 연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 학예사는 근대미술 전시 개최를 계기로 근대미술사를 정리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밝혔다. 그는 "전시가 없으면 작가를 정리해나가는 일이 힘들다. 작가, 작품 아카이브도 하고 작가의 제자들과 인터뷰도 하며 자료를 수집한다. 전시를 위해서 하지만 전시를 계기로 작가들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근대 작가 유족의 경우 이미 자녀대가 아니라 손자대로 넘어가는 시기더. 손자, 손녀만 있는 경우도 있고, 자녀 분이 연세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니 사실상 연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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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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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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