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액 규모 게임산업 59억2300만달러 최다
한류 영향으로 5년간 15.7% 성장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전년 대비 46.7% 증가한 88억1444만달러(약 10조3060억원)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7년 기준)를 4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콘텐츠산업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2017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13조2165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다. 특히 게임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20.6%)을 보여 국내 산업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7553억원으로 가장 컸다. 방송(18조436억원), 광고(16조4133억원), 지식정보(15조414억원), 게임(13조1423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46.7% 증가한 88억1444만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전 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증가율(15.8%)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수출액은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80.7%), 출판(17.9%), 음악(15.8%)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7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12억436만달러, 무역수지는 76억1009만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연도별 매출액 현황 [표=문체부] |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59억2300만달러(해외매출액 포함)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6억6385만달러), 지식정보(6억1606만달러), 음악(5억1258만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인기가 지속되며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3~2017년) 연평균 15.7%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64만4847명으로 전년 대비 약 1만3300명이 증가해, 최근 5년간 약 2만50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출판, 음악 산업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게임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10.7%)을 보였다.
이번 통계조사 결과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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