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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리뷰 - Parasite, 세계를 삼킨 매력은

기사입력 : 2020년02월14일 08:31

최종수정 : 2020년02월14일 10:59

[편집자] 결국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이라는 기적의 드라마를 완성했습니다. 스스로 신기록을 깨며 세계 영화판을 흔들고 있는 '기생충'은 한국영화 100년사는 물론 92년 아카데미 역사까지 바꾸고 말았습니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은 '기생충'의 열매와 함께 그 뿌리를 함께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토양 점검을 통해 '제2, 제3의 봉준호'를 기약하고자 합니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최근 극장가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다시 보러 온 관객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오스카) 4관왕에 오르면서 CGV, 롯데시네마는 10일부터 '기생충'을 다시 걸었다. 재개봉 첫날 1761명(영진위 통합전상망 기준)이던 관객수는 3일 만에 약 7배 뛴 1만2601명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5위에 올랐다.

물론 국내 반응만 뜨거운 건 아니다. 오스카 이후 '기생충'은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했다.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서는 재개봉 바람이 일고 있다. '기생충'은 어떻게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영화 팬들을 사로잡았을까.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영화 '기생충' 스틸 [사진=CJ ENM] 2020.02.13 jjy333jjy@newspim.com

"부자인데 착한 게 아니라 부자라서 착한 거야"…현실·보편적 주제

주효했던 건 보편적 주제다. '기생충'은 부자와 가난한 자, 양극단에 사는 가족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봉 감독은 계단으로 연결된 지상과 지하, 수직적 계층 구조를 통해 빈부격차 심화로 공고해진 계급 문제를 풍자했다. 경제적 불평등과 계급 논쟁은 특정 국가에 국한되지 않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시대적 이슈다.

자본주의사회, 계급이 다른 가족의 충돌로 막무가내식 희망을 말하지 않았다는 점도 관객 마음을 움직였다. 돈이 구김살을 펴는 다리미라고, 가난의 냄새는 존재한다고 말하던 영화는 마지막까지도 확실한 희망을 주지 않는다. "섣불리 말한 희망이 되레 거짓말"이라는 봉 감독이 희망 대신 쥐여주는 건 현실이다. 그렇게 '기생충'은 관객이 시대를 대면하도록 만들었다.

실제 뉴욕타임스는 앞서 '우린 봉준호의 디스토피아에 산다'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기생충'은 교묘한 사기극에 공포·풍자·비극을 뒤섞은 현대판 우화로 계급투쟁에 관한 날카로운 교훈을 전달한다"고 평했다. "봉 감독 영화의 재난은 어떤 징조라기보다 이미 닥친 현실"이라고도 했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영화 '기생충' 스틸 [사진=CJ ENM] 2020.02.13 jjy333jjy@newspim.com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봉테일'의 찾아보는 재미

영화 팬이라면 잘 알겠지만 봉준호 감독의 별명은 '봉테일'이다. 봉준호에 디테일을 합한 애칭으로 사소한 부분까지 치밀하게 복선을 깔아둔다고 해서 지어졌다. 이번 영화에서도 이 '봉테일'의 면모는 빛을 발한다. 주인공 이름부터 특별하다. 백수 가족 기택, 기우, 기정, 충숙의 이름은 제목인 '기'생'충'에서 따왔다.

박사장네 식탁 의자 수도 복선이다. 저택에 머무는(혹은 기생하는) 사람이 박사장네 가족(4명)과 기택네 가족(4명)뿐일 때는 의자가 8개다. 하지만 캠핑이 취소되는 날, 의자는 2개 더 늘어나 10개가 된다. 이날 밤엔 지하실에 살던 문광과 문광 남편의 정체가 드러났다. 

'선'에 대한 언급도 많다(봉 감독은 '기생충'에서 계급 장벽을 계단 외에도 냄새, 선으로 묘사했다). 초반부 기택이 박사장의 운전기사로 일할 땐 거울에 비치는 기택이 거울 선을 넘지 않는다. 하지만 이후 기택 가족이 박사장네 집에 들어온 후에는 자주 선을 넘는다. 기우가 기정에게 건넨 물병이 굴러가 욕실 타일 선을 넘거나 집안에서 정원 밖을 바라볼 때 기우의 몸이 건물 유리 선을 넘는 식이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영화 '기생충' 스틸 [사진=CJ ENM] 2020.02.13 jjy333jjy@newspim.com

◆ "나 잘 어울리냐고 여기!"…배우들의 열연

배우들의 연기도 개봉 직후부터 지금까지 놓칠 수 없는 '기생충'의 관전 포인트로 꼽히고 있다. 기택네 가족 송강호(기택 역), 장혜진(충숙 역), 최우식, 박소담(기정 역)과 박사장 네 이선균(박사장 역), 조여정(연교 역), 그리고 가사도우미 부부 이정은(문광 역), 박명훈(근세 역)은 캐릭터와 혼연일체된 열연으로 스크린을 풍성하게 채웠다.

특히 '살인의 추억'(2003)부터 4편째 봉 감독과 호흡을 맞춘 송강호는 밀착 생활 연기로 관객을 웃고 울렸다. 지난해 칸영화제 애프터 파티에서 심사위원장인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이 "송강호가 많이 아까웠다"고 한 말(황금종려상 수상작에서는 남녀주연상이 나올 수 없다)은 이미 유명하다. 아쉬움을 달래듯 송강호는 제72회 로카르노영화제에서 아시아 배우 최초로 엑설런스 어워드를 받았다.

송강호의 아들, 딸도 할리우드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우식은 최근 미국 제작·배급사 A24로부터 '전생' 출연을 제안받고 검토 중이다. 샤를리즈 테론은 앞서 자신의 SNS에 박소담 사진을 올리며 "'기생충'에서의 연기는 정말 비현실적이었다"고 칭찬했다.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도 분주하다. 이들은 국내 감독들의 연이은 러브콜을 받으며 인기 드라마에 출연 중이다.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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