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정년연장 논의될까…인구정책 TF 본회의 개최
[세종=뉴스핌] 민경하 기자 = 이번주 4월 인구동향이 발표되는 가운데 정부가 인구정책 TF 6차 본회의를 열고 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 맞벌이·1인가구 고용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지역별 고용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21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통계청은 24일 '2020년 4월 인구동향'을 발표한다. 지난 3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출생아 수는 전년 동월대비 52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출생아 수가 사망자 수보다 적은 인구 자연감소는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 연속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오는 26일 정부는 '제2기 인구정책 TF 6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한다. 청년·여성·외국인 등 분야별 인력활용 확대 방안, 고령친화산업 육성 등의 분야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달초 국회 입법조사처 현안보고서에서 제기된 고령층 정년 연장에 대한 의견 조율이 이뤄질지 관심사다.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전경 [사진=기획재정부] 2020.06.07 unsaid@newspim.com |
오는 23일에는 통계청에서 '2019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중 맞벌이·1인 가구 고용동향 결과를 발표한다. 저출산 시대에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맞벌이·1인가구 고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통계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도 오는 25일 개최된다. 지난 7차 회의에서는 ▲기간산업 협력업체 자금공급 5조원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 2조원+α 유동성 공급 등의 대책이 발표된 바 있다.
같은날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디지털 공정경제 정책을 발표한다. 올해 초 업무계획에서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 선언한 바 있다. 조 위원장은 오는 26일 광주·전남 지역의 벤처기업 현장을 방문해 현장 애로를 청취할 예정이다.
204mk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