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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것과 보여지는 것', 서자현의 방대한 시지각 실험

기사입력 : 2020년12월04일 17:24

최종수정 : 2020년12월04일 17:24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서울과 뉴욕을 오가며 작업하는 아티스트 서자현(Jahyun Seo)이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다.

한가람미술관 2층의 제4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서자현의 개인전 '보는 것과 보여지는 것'은 기존 전시와는 확연히 다른 전시다. 전시의 목표와 방향이 과거 문법과 다른 것은 물론, 주제를 풀어나가는 기법이라든가 방식 또한 지금까지 우리가 접했던 것과 크게 다르다. 서자현은 미술관의 넓고 높은 공간 전체를 작품화하는 방대하고도 의욕적인 실험을 통해 국내에서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공감각적 설치미술에 도전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작업실에서의 작가 서자현. [사진=세오컬처] 2020.12.4 art29@newspim.com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의 서자현 개인전에 들어서면 전시장의 흰 벽은 물론, 바닥과 천장을 가득 채운 수평 수직의 검은 선들이 눈에 들어온다. 가느다란 마스킹테이프로 끝없이 이어나간 검은 선과 디지털 프린트지로 구현한 공간 속에 평면회화와 릴리프(부조), 사진과 영상이 함께 어우러져 공간 전체가 하나의 설치작품처럼 보인다. 그야말로 기하학의 공간이자 초현실의 공간이다.

수많은 선들은 씨줄 날줄처럼 만나며 십자의 교차로가 생겨난다. 그 십자형은 무수히 반복되면서 수많은 사각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그 공간 속에 작가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제작한 자신의 원본 작품과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전 전시현장을 촬영한 디지털 사본, 그리고 영상작업을 함께 내걸었다.

이에 따라 전시장에는 오리지널이라 불리는 원본 작품과 그에 기반해 만들어진 사본, 스트리트댄스 크루 '프리즘무브먼트'와 협업해 제작한 영상 등 다종다기한 작업이 혼재해 실제와 가상, 원본과 사본, 페인팅과 사진및 영상이 끝없이 교차하고 있다. 서자현은 이같은 설치작업을 통해 원본과 복사본이 무수히 뒤섞이고 원본을 변형해 만들어진 사본에 더욱 열광하는 현대인에게 주체적 행위자로서 한번쯤 그 이미지들에 대해 '어느 것이 진실인가?'라고 질문해볼 것을 권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서자현 작품전 '보는 것과 보이는 것'의 공간작업. [사진=세오컬처] 2020.12.4 art29@newspim.com

서자현은 프랑스 파리의 네프빌 콩트 고등예술학교에서 창작텍스타일을 전공한 뒤 홍익대학교에서 미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내외에서 모두 14차례 개인전을 열었고, 200여회의 그룹 전시에 참여했다. 지난 2017년에는 뉴욕의 라마마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현재 뉴욕 브루클린의 J&M스튜디오 소속으로 작업 중이다.

'현대미술의 다층적 평면구조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서자현은 데뷔 초 섬유예술로 작업을 시작해 이후 아날로그적 회화와 사진, 2D와 3D를 넘나드는 디지털 작업, 퍼포먼스 등으로 장르를 넓혀가며 실험과 탐구를 이어왔다.

이번 전시에 작가는 성경을 토대로 믿음, 소망, 사랑, 천지창조라는 4개의 테마 아래 전시장을 4개의 섹션으로 꾸몄다. 블랙 그레이 레드 등 주제별로 색상을 달리 한 공간에 서자현은 회화, 릴리프, 사진, 디지털 프린트, 설치 등 초기작에서부터 최근작까지 150여 점을 내걸어 압도적인 스케일을 보여주고 있다.

전시장에 첫 발을 디디면 끝없이 이어지는 길고 긴 선들에 놀라게 된다. 이에 대해 작가는 "선은 '길(Way)'을 의미한다. 그 선을 따라 발걸음을 옮기다 보면 과거, 현재, 미래의 어떤 공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람객들이 사각의 공간에서 잠시 눈을 감고 온전한 자신의 공간을 만들고 생각에 빠져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서자현 '천지창조 첫째날', 캔버스에 아크릴물감. 2020. [사진=세오컬처] 2020.12.4 art29@newspim.com

작품전의 타이틀인 '보는 것과 보여지는 것'의 의미를 묻자 "우리가 눈을 통해 보는 것과 우리에게 보여지는 것의 간극을 함께 성찰해 보기위해 그렇게 달았다"며 "진짜와 가짜가 혼재하는 현대사회에서 가공된 이미지를 원본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다차원적인 공간을 만들었는데 관람객들이 우리 앞에 현존하는 것과,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분명히 존재하는 세계에 대해 사유할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섹션에 작가는 스트리트 댄스 크루인 프리즘무브먼트(FRZM MOVEMENT)와 협력해 촬영한 영상을 대형 LED화면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프리즘무브먼트는 세계 비보이대회에서 우승한 퍼포먼스팀으로, 기독교 신앙에 기반한 테마를 몸의 언어를 통해 역동적으로 표현해 현대미술과 무용간 콜라보레이션에 도전했다.

서자현은 "지난해 뉴욕에서 작업할 당시 허드슨야드의 'The Shed' 개관이벤트로 독일 작가인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오케스트라, 아카펠라그룹과 협업해 입체적인 전시를 만드는 것을 보고 큰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이번에 춤이란 장르와의 협업을 시도했는데 앞으로도 현대미술에 기반하되 보다 입체적인 작업을 선보이고 싶다"고 밝혔다. 전시는 오는 12월 9일까지 계속된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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