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심리학회 학술대회서 연구 논문 발표
프로그램 참여 학생 긍정적 자아 형성 효과
[서울=뉴스핌] 박지혜 기자 = GS칼텍스는 마음톡톡 교실힐링의 효과를 연구한 김동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의 논문 '사회정서학습 기반 중학생 인성 집단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연구'가 (사)한국교육심리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고 8일 밝혔다.
연구 결과 마음톡톡 교실힐링은 참여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형성뿐만 아니라 사회 결속, 공감 및 협력 등 사회성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뉴스핌] 박지혜 기자 = GS칼텍스 마음톡톡 교실힐링 참여 모습 [사진=GS칼텍스] 2021.07.08 wisdom@newspim.com |
마음톡톡 교실힐링은 교육 환경의 변화로 정서적 혼란을 겪기 쉬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GS칼텍스의 집단 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음톡톡 교실힐링은 중학교 1학년 학생 전원이 8~10명씩 그룹을 구성해 12회 동안 미술∙연극∙무용 동작∙음악 등을 활용한 집단 예술 활동에 참여한다. 참여 학생들은 사회성을 기르고 소속감과 유대감을 쌓게 된다.
지난 8년간 중학생 7000여 명의 건강한 교우 관계 형성을 지원한 마음톡톡 교실힐링을 외부 학회에서 공식적으로 연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 논문은 중학교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사회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학술지에 게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wisdo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