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 솔루션 적용.."클라우드 전략 지원할 것"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NHN은 KB금융그룹의 서비스에 NHN클라우드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3일 밝혔다.
쿠버네티스 솔루션은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공개) 플랫폼으로써 컨테이너화(논리 구획화)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6월 출시한 NHN 쿠버네티스 서비스는 관리형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다. NHN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프라 자원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NHN는 KB부동산과 리브모바일, 오픈 API 포털 등 KB금융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NHN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들 계열사들이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컨테이너 표준 운영체계를 수립하는데도 일조했다.
이를 위해 NHN은 KB금융그룹 및 'KB One 클라우드'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업했다. ▲기존 시스템의 요구 분석·서비스 설계 ▲데브옵스(DevOps) 환경 구축을 위한 지속 통합·배포(CI/CD) ▲통합·성능 테스트 작업 등을 완료했다.
KB금융그룹은 계열사들의 KB One 클라우드 기반 전환을 돕고자 퓨어 쿠버네티스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지향했고 NHN클라우드 쿠버네티스 서비스 도입은 그 일환이다.
박현규 NHN 기업사업부 전무는 "NHN은 이번 사업으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전환 서비스를 출시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노력했다"며 "보다 다양한 금융 고객들에게 기술 혁신, 클라우드 전략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wj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