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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9일간 30여개국 130여 편 상영

기사입력 : 2022년08월15일 08:00

최종수정 : 2022년08월15일 08:38

경쟁 역대 최다 출품 59개국 1,475편 중 엄선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제인 제22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www.nemaf.net, 이하 네마프2022)이 오는 8월 18일~8월 26일까지 9일간 메가박스 홍대, 서울아트시네마, 서교예술실험센터, 언더독뮤지엄 등에서 개최된다.

네마프2022는 대안영화,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등 뉴미디어아트 영상과 전시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대안영상예술축제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대안영화제로, 올해 30여개국 130여편이 상영, 멀티스크리닝 전시된다.

■2022년 올해의 주제- '자연이 미디어다: 작용'

올해 네마프2022의 주제는 '자연이 미디어다:작용'으로 다양한 상영·전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우리가 접하는 수많은 주류 영화, 상업 예술의 경우 인간 중심의 시선으로만 '자연'을 보고있어 이를 보다 넓은 개념으로 확장해 모든 자연적 존재들을 탈권위, 역동적 시선으로 관객들과 함께 바라보려 한다.

올해 공식 포스터와 트레일러는 스페인 영화감독 겸 비디오아티스트인 로이스 파티뇨(Lois Patiño)감독이 참여해 작업했다. 로이스 파티뇨(Lois Patiño) 감독은 스페인 비고 출생으로 2013년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Locarno IFF)에서 장편 <죽음의 해안 (Coast of Death)>으로 신인감독상을 수상하고 그의 작품이 2014년 네마프에서 상영되며 네마프와 인연을 맺어왔다.

■개막작 : <(자아)인식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자연>
  
올해 네마프2022의 포문을 여는 개막작으로는 독일 감독 플로리안 피셔 & 요하네스 크렐의 자연을 소재로 만든 3부작 <(자아)인식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자연> 작품이 선정됐다.

개막작 <(자아)인식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자연>은 동물과 풍경, 공간이 경험하는 사회적 속성을 비언어적으로 밀도 높게 다룬 작품으로 인간과 자연의 양가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두 감독의 연출이 돋보이는 3부작으로 베를린 국제영화제 금곰상 단편영화상(2019)을 수상한 <암부(Umbra)>와 함께 <칼테스 칼>, <스틸 라이프>로 이뤄진 작품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개막작 '(자아)인식을위한 공간으로서의 자연' 플로리안 피셔, 요하네스 크렐 감독, 2014-2019, Germany, 44min 24sec, Color, 다큐멘터리·실험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국내에 처음 소개하는 독일 출신 작가 플로리안 피셔와 요하네스 크렐의 삼부작은 자연 다큐멘터리와 실험적 에세이의 중간쯤에 있는 작품이다. 친숙한 자연에 질문을 제기하는 이 작품은 자연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을 되돌아보게 하고, 자연 현상에 대한 인식의 경계와 불확실성을 생각하게 한다. 

■ 주제전: 항상 있었던, 한번도 오지 않은

우리가 '자연', '환경' 등으로 부르는 대상은 예술가에게 보이는 대상이기도 하고 이상향이기도 하며, 자아를 투영하는 매개이기도 했다. 의식과 무의식, 언어와 비언어, 물질과 비물질의 관계로 재현되는 인간과 비인간 타자 사이의 경계는 항상 예술가들을 매혹해왔기에 올해 관객들과 함께 나누고픈 10개 작품을 엄선해 주제전에서 선보인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주제전 '애프터워터', 다네 콤렌(Dane KOMLJEN)
2022/ 독일, 세비아, 스페인, 한국/ 93분/ 컬러/ 픽션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애프터워터>는 인간의 지적 대상 탐구와 존재론적 융합에의 욕구를 다룬 작품이다. 우리가 일견 매우 정적인 자연물로 인식하는 '호수'라는 대상이 실제로 지형적 격변의 과정에 있는 동적 양태라는 지적 이해에서 시작해, 그것을 인식하는 자아도 그와 다르지 않은 유동적인 존재라는 것을 물질적으로 깨달아가는 과정이 담겨있다. 그 과정은 신체와 감각을 통해 이루어지고 관객은 그 여정에 동참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주제전 '슬로우 액션', 벤 리버스 Ben Rivers
2011/ 영국/ 40분/ mixed/ Sci-fi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슬로우 액션>은 문명에 대한 질문, 자연에 중첩된 다른 시간대에 관한 작업을 해온 벤 리버스의 2011년 작품으로 실제로 고립된 여러 지역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리버스 특유의 다큐멘터리적 기록 이미지와 SF 설정의 흥미로운 조합에서 오는 언캐니함을 즐길 수 있고 근작에서 좀 더 직접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자연의 비가시적 차원에 대한 그의 시선의 뿌리를 찾을 수 있다. 

■ 작가전- 로이스 파티뇨(Lois Patiño) 특별전

로이스 파티뇨는 아마도 풍경을 가장 급진적인 방식으로 다루는 예술가 중 한 명일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빛이 있고 바람이 있고 땅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명상의 대상으로 삼거나 그것에 감정이입하는 대신 그렇게 하려는 우리의 무의식, 나아가 우리와 대상이 분리되기 이전의 차원에서 서로 중첩되어 존재하는 우리의 어떤 부분을 건드린다.

네마프에서 상영된 적 있는 <붉은 달의 조류>와 <죽음의 해안> 앵콜 상영을 비롯, 로이스 파티뇨의 예술 세계의 바탕이 되어준 갈리시아 지방의 풍광과 예술가였던 부모님을 담은 작품에서부터 정동, 시간의 개념을 재탐구하는 그의 작품들은 통해 익숙했던 의식과 감각의 한계를 넘어서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작가전 '붉은 달의 조류'/ 2020/ 스페인/ 84분/ color/ Fiction Feature Film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로이스 파티뇨 작품 세계의 근간이 된 갈라시아 지역 해변의 지형적 차원과 동시에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정신적 차원, 신화적 차원 등이 함께 묘사된 작품.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지역의 특색의 신비로운 묘사가 아름다우며 인물과 배경이라는 구분과 역할을 해체하는 미학적 방식 면에서도 흥미로운 작품이다.

<죽음의 해안>은 로마 시대에 세상의 끝으로 여겼던 갈리시아(스페인) 북서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그 드라마틱한 이름은 바위, 안개 및 폭풍으로 이루어진 이 지역의 역사를 따라 발생된 수많은 난파선에서 유래한다.

우리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 어부들, 조개 잡는 사람들, 벌목꾼들을 관찰하며 이 땅을 건넜다. 이 광활한 영토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동시에 적대적인 싸움을 하는 전통적인 장인들을 목격한다. 

■ 칠레 비디오예술 특별전 X INVE

네마프는 매년 한 국가의 비디오아트, 대안영상 등을 특별전 형식으로 초청하여 소개해오고 있다. 스페인, 인도네시아, 핀란드,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특별전 등을 개최해왔으며, 올해는 우리에겐 가까우면서 낯선 칠레의 비디오예술을 특별전으로 소개한다.

칠레 비디오 예술 특별전은 칠레 발파라이소에서 열리는 국제 에러 프로세스 실험 비디오 페스티벌(Proceso de Error)과 함께 실험적 작품들을 엄선해 국내 관객들에게 총 15작품을 소개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칠레전 '줌의 기록' 루치아노 메리노, 파스칼 비베로스 2022/ 16분15초/ color/ non-fiction, new narratives / WP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줌의 기록(APUNTES PARA HACER UN ZOOM)>은 도시의 외곽은 중심이며, 그것들은 어딘가에서 날아 온 프랙탈과도 같아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이야기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상상했던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칠레전 '집 짓는 법' , 카롤리나 모스코소, Chileㅣ2022ㅣ19min 31secㅣcolorㅣfound footageㅣWP 2022.08.13 digibobos@newspim.com

<집 짓는 법(Aprender a construir casas)>. 당신이 걷고 있는 장소를 절대 떠나지 마시오, 프레임 내에서 원이 되어, 그 자리에 자연스럽게 머물러서 그곳을 전용하라. 그 목소리와 몸짓이 어떻게 끝나는 지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경쟁 역대 최다 출품 1,475편 중 엄선: 한국/글로컬/장편/뉴미디어 부문 65편 본선작 소개

네마프의 대안영상예술 선정부문 프로그램은 실험영상, 대안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장르로 구성된 상영 부문과 미디어 퍼포먼스, 다채널비디오, VR 등 장르 구분 없이 모든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59개국 총 1,475편(한국출품 872편, 해외출품 519편, 전시 출품 84편)의 작품이 공모 접수되었다. 전년에 비해 작품 공모 접수가 증가하여 역대 최다 출품수를 기록하였다. 이 중 올해의 대안영상예술 경쟁부문 본선작으로 65편(상영 56편, 전시 9편)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대안영화, 실험영상, 다큐멘터리 등의 장르로 구성된 상영부문(한국/ 글로컬/장편)과 미디어퍼포먼스, 다채널비디오 등 장르 구분없이 모든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부문(뉴미디어)으로 나눠 메가박스 홍대점과 서교예술실험센터, 언더독 뮤지엄에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대안영상예술을 사랑하는 관객들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했다. 로이스 파티뇨 마스터클래스, 칠레 비디오예술 특별전 VR워크샵, 네마프2022 대안영상예술이론학교, 작품별 GV 프로그램 등이 네마프 행사기간 다채롭게 펼쳐지며, 행사 및 작품 상영시간표는 네마프 홈페이지(www.nemaf.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티켓은 7천원이며 티켓 예매는 메가박스, 타이니티켓을 통한 온라인 예매 및 네마프 현장 구매 등이 가능하다.  

digibobo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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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HBM3E 12단 '승부수'..."파운드리 2분기 반등" [서울=뉴스핌] 김지나 김정인 기자 = 삼성전자가 SK하이닉스에 뺏긴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HBM3E 12단 제품을 하이닉스 보다 먼저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공격적인 HBM 시장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HBM3E 제품에 있어 12단이 아닌 8단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 HBM3E 12단 제품의 앞선 양산 전략이 맞아 떨어질 진 두고봐야 하는 상황이다.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부는 2분기부터 실적 반등이 기대되고 있다. ◆"HBM3E 8단 2분기말부터 매출 발생"...아직 시장 의구심 남아 30일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확정실적을 발표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업계에서 최초로 개발한 HBM3E 12단 제품 샘플을 공급하고 있고, 2분기 중 양산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HBM3E 8단 제품은 이미 초기 양산을 개시했고, 빠르면 2분기 말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삼성전자 HBM3E 12H D램. [사진=삼성전자] 현재 HBM 시장에선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인공지능(AI)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함께 AI반도체로 불리는 HBM에 대한 시장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고, 이 시장에 적기에 대응한 SK하이닉스는 HBM 시장 주도권을 가져갔다. 반면 삼성전자는 SK하이닉스 보다 시장 대응에 한발 늦긴 했지만, HBM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며 빠르게 SK하이닉스 뒤를 추격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콜을 통해 엿볼 수 있는 HBM 시장에 대한 삼성전자 전략은 SK하이닉스가 HBM3E 8단 공급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 더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HBM3E 12단을 SK하이닉스보다 먼저 양산해 HBM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5일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HBM3E 12단 제품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측은 "올해 고객이 원하는 HBM3E 제품은 주로 8단"이라며 "HBM3E 12단 제품은 고객 요청 일정에 맞춰서 올해 3분기 개발을 완료하고 고객 인증을 거친 다음 내년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HBM3E 12단을 2분기부터 양산하겠다고 밝혔지만, 이것이 공급으로 이어질 진 아직 미지수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발표에서 구호적으로 HBM 출하량을 공격적으로 말했는데, 아직까진 고객 승인이나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에서 의구심은 남아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HBM 공급규모는 비트 기준 전년 대비 3배 이상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고, 해당 물량은 고객사와 공급 합의를 완료했다"면서 "내년에도 올해 대비 최소 2배 이상 공급할 계획이고, HBM3E 비중은 연말 기준 판매수량의 3분의 2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파운드리 1분기 저점, 2분기 반등 매출성장"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의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에서 의미 있는 점은 역대 1분기와 비교해 올해 1분기 최대 수주실적을 달성했다는 점이다. 지난 1분기 삼성전자는 4나노미터 공정에 있어 수율은 안정화시켰다. 이에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 되는 한편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2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미국 테일러 공장 건설 현장. [사진=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SNS] 삼성전자 관계자는 "선단공정 2, 3나노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고, 특히 4나노 공정 수율 안정화에 따라 티어 1고객을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다"면서 "이로 인해 역대 동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는 점진적 시황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됨에 따라 매출은 1분기 저점을 찍고, 2분기부터 반등해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테일러에 있는 파운드리 공장 역시 단계적 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파운드리 사업부는 시장 고객 수주 상황에 맞춰 미국 테일러 공장을 단계적으로 가동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첫 양산 시점은 2026년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는 반도체 업황 개선과 맞물려 5개 분기 만에 반도체 사업부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반도체 사업을 하고 있는 DS사업부 1분기 매출액은 23조1400억원, 영업이익은 1조91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68% 늘었다. 전체 실적 기준으론 매출액 71조9200억원, 영업이익 6조61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에 비해 매출액은 13%늘고 영업이익은 932% 급증했다.   abc123@newspim.com kji01@newspim.com 2024-04-30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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