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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현지화 작업 필수"

기사입력 : 2022년12월07일 17:31

최종수정 : 2022년12월07일 17:32

'콘텐츠산업 2022년 결산 및 2023년 전망 세미나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해외 현지화 작업과 언어적 장벽을 허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콘텐츠업계는 입을 모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일 서울 CKL스튜디오에서 '콘텐츠산업 2022년 결산 및 2023년 전망 세미나'를 열고 2부에서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엔데믹 시대 콘텐츠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가 진행을 맡았고 패널로는 K-포맷의 글로벌 확장에 앞장서는 김용재 포맷티스트 대표 이사, 케이팝 아티스트 종합 대시보드를 운영하는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대표, 드라마 제작사의 스튜디오 시스템을 소개할 유상원 스튜디오드래곤 국장, 게임산업의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나눌 이경진 스마일게이트 실장, AI 영상 자동 더빙 솔루션 '클링' 제작사 진승혁 클레온 대표, 콘텐츠 IP 가치 확장 사례를 보여준 황재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센터장이 참석했다.

◆ 콘텐츠 현지화 제작에 주목해야 한류 지속 가능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김용재 포맷티스트 대표이사,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대표, 유상원 스튜디오드래곤 국장, 이경진 스마일게이트 실장, 진승혁 클레온 대표, 황재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센터장이 7일 CKL스튜디오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했다. 2022.12.07 89hklee@newspim.com

김용재 대표이사는 해외에 콘텐츠를 수출할 때 현지화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케이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다고 하지만 완성된 제품은 인기는 언제 식을지 모른다"며 "현지화된 콘텐츠만 살아남을 수 있다. 현지화된 제2의 콘텐츠 혹은 공동제작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콘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언어적 장벽을 무너뜨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외국인들이 타국의 콘텐츠를 보지 않는 이유는 낯선 언어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콘텐츠의 이해뿐만 아니라 접근의 방해 요소이기도 한 언어적 문제를 인제한 콘텐츠업계는 언어의 현지화 작업과 기술적으로도 보완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지승현 클레온 대표는 "결국 글로벌 현지화가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언어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며 "유럽, 중화권, 영미권은 한국어가 나오는 콘텐츠를 잘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의 현지화를 이루고 있다"면서 "한국어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영문화, 중어로 바뀌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한국 콘텐츠 만의 강점이 있다. 음악, 짝짓기, 음식 등의 콘셉트 프로그램은 해외 시장에서도 한국 콘텐츠의 파워를 보여준다. 김용재 대표이사는 "노래, 짝짓기, 음식이 주제가 된 프로그램은 전 세계 어디든 통용되는 포맷"이라며 "그 외의 코미디는 나라별 웃음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성공하기 어렵다. 문화적, 언어적으로 이해하는 부분이 있어서다. 그렇기 때문에 돌파할 수 있는 현지화가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재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센터장은 한국의 로맨스 장르가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했다. 그는 "한국 로맨스게 굉장히 세련됐다고들 한다"며 "케이콘텐츠의 힘이 있지 않나. 그와 관련한 IP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 콘텐츠 영역 확장, 드라마가 소설로 그리고 게임으로 다변화

최근 콘텐츠 업계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웹툰이 드라마화되고 동시에 게임으로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변주가 허용되고 있는 거다. 황재헌 센터장은 "카카오는 수직적 확장과 수평적 확장 모두 꿰하고 있다"며 "수평적 확장이 바로 글로벌 플랫폼을 현지에서 웹툰을 오픈해 그들의 언어로 로컬라이제이션에 신경쓰는 부분이다. 현지인 고용해 그 문화를 아는 사람이 번역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또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얻은 콘텐츠를 다양하게 서비스화 한다고 소개했다. 그는 "유저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확장하는데, 소설이 잘되면 웹툰으로 만드는데 이를 '노블 코믹스'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드라마 '사내맞선'의 경우 자체 스튜디오에서 만들고 다시 웹툰으로, 그리고 지역 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해 웹툰서비스를 했는데 이는 원작의 수십배의 매출을 올렸다"고 전했다.

드라마 제작사에서도 콘텐츠의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유상원 스튜디오드래곤 국장은 "우리가 만드는 스토리를 시청자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지 고민한다"며 "그런면에서 저희가 준비하는 프로젝트는 시즌제가 많다"고 언급했다. tvN은 내년에 '아스달연대기 시즌2'와 '조선정신과 의사 유세풍2' '미씽 시즌2'가 방영될 예정이다.

시즌제 제작과 함께 소비자에게 시청자에게 익숙한 콘텐츠 확장판 기획도 하고 있다. 바로 드라마 '아스달연대기'의 게임 개발이다. 드라마가 방영되는 시점에 게임으로도 개발된다. 유상원 국장은 "드라마 '아스달'의 방송 시즌에 맞춰 소비자에게 친근한 방식으로 접근한다"며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등 하나의 콘텐츠가 두, 세가지 방식으로 시청자에 닿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 전 세계 아우를 수 있는 다양성 확보 위한 노력도

유상원 스튜디오드래곤 국장은 콘텐츠별 매체 선정을 다양화하는 기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상원 국장은 "스튜디오드래곤이 2016년 생긴 이후 KBS가 몬스터유니온을 만들고 최근엔 KT가 스튜디오지니까지 대형 스튜디오가 출연해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는 해가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저희는 올해 30개 드라마를 제작했고, TV로 들어가는 기획 그리고 OTT로 들어가는 기획득 다양한 기획을 시도하고 실현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현재 케이콘텐츠가 글로벌화 될 수 있도록 판이 잘 깔려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경진 스마일게이트 D&I 실장은 콘텐츠가 글로벌화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갖춰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경진 실장은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장애인 연기작 나온게 인상적이었다"며 "해외서는 이미 다양화가 굳건하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해외의 제작진,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배경과 경험이 다양하다"면서 "그러면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퀄리티가 좋아진다는게 인정되는 상황이다.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활성화하는데 움직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AI와 가상세계가 주목받으면서 추후 영화나 드라마에 가상 인간이 등장하는 콘텐츠가 생산될 가능성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진승혁 클레온 대표는 "가상의 인간을 정의하는 것에 따라 다르지만 기술보다 콘텐츠의 기획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알파치노가 젊었을 때 모습을 활용한 AI 콘텐츠는 향수와 기억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이기에 성공적이지만 페르소나가 전혀 없는, 그 사람에 대한 정보가 저녛 없는 가상 인간이 나오는 것은 그닥 흥미롭지 않다"고 바라봤다. 이어 "가상인간의 콘텐츠를 살릴 수 있는 시대는 왔다"면서 "가상인간은 만족이고 즐거움이다. 신뢰성과는 거리가 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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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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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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