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 수원시가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매뉴얼'을 발간했다.
수원시청 [사진=뉴스핌DB] |
11일 시에 따르면 매뉴얼에는 지속가능한 도시공원 숲 조성 기법이 상세하게 수록돼 있다.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은 다층구조 숲 형태로 조성해 생태성은 높이고, 유지관리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공원이다. 공원에 조류의 먹이식물을 도입하는 등 도시공원을 단순 녹지가 아닌 '숲'의 개념으로 만든다.
저관리형 숲의 기본 원칙은 '다층구조 숲 조성', '잔디 중심의 녹지계획 지양해 유지관리비 저감' 등이다. 매뉴얼은 △저관리형 숲 식재 기본원칙 △유형별(다층구조 숲, 신규 공원, 기 조성공원) 조성 매뉴얼 △완충녹지 조성 △연간 유지관리계획 △시설물 계획 방법 등을 설명한다.
지난해 6월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계획'을 수립했고, 시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을 도입해 도시공원 관리 비용을 줄이고, 생태성을 높일 것"이라며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매뉴얼은 새로운 공원을 조성하거나 기존 '집중관리형 공원'을 리모델링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매뉴얼'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을 검색해 볼 수 있다.
jungwo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