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특파원

속보

더보기

[취안저우(푸젠성)를 가다] ① 차의 고향 푸젠성, 운동화의 도시 취안저우

기사입력 : 2023년03월22일 16:28

최종수정 : 2023년03월22일 17:17

취안저우 상혼 원저우 광둥성 버금가
중국판 한국의 옛 부산, 항구 신발 도시
운동화 등 신발 공장만 전 시에 수만개
안타 운동화 나이키중국 추월 중국 1위

[베이징 취안저우(푸젠성)=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악착같이 최선을 다해야 성공할 수 있다(拼才会赢).'

2023년 3월 19일 저녁 장시성 우위안(婺源)에서 기차를 타고 3시간쯤 걸려 푸젠(福建)성 취안저우(泉州)에 들어섰을 때 공터에 설치된 네온사인 광고판에 이런 구호가 눈길을 끌었다. 호텔 이동중 택시 기사에게 구호의 의미를 물었더니 취안저우 사람들의 목숨을 건 비즈니스 기질을 가르킨다고 말했다.

푸젠성은 동남아를 비롯해 화교를 가장 많이 배출한 도시로 정평이 나있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화교의 고향을 물으면 두세명중 하나가 푸젠성 사람이라고 할 정도로 푸젠성은 화교를 많이 배출한 고장으로 유명하다.

푸젠성 취안저우에는 열세살만 되도 장사를 배운다는 말이 있다. 취안저우인들은 중국의 유태인이라고 부르는 저장성 원저우 사람들 만큼이나 상업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로 정평이 나있다. 원저우에서 큰 기업을 일구고 있는 부자들중에는 취안저우 사람들이 적지않다고 한다.

취안저우는 인구 890만 명으로 중국 운동화 산업의 메카로 알려져 있다. 성도(성의 수도)는 아니지만 푸젠성 경제 규모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취안저우시가 성도인 푸저우를 제치고 푸젠성 전체 도시 가운데 경제 규모 1위에 오른데는 전국 1위의 운동화(신발) 산업을 비롯해 차 대리석 고무 방직 섬유 복장 가방 산업 등이 고루 발달한 점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중국 푸젠성 취안저우시 산하 진강시의 중부 유한공사 운동화 공장 라인에서 종업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2023년 3월 22일 뉴스핌 통신사 촬영.  2023.03.22 chk@newspim.com

취안저우는 운동화 산업의 메카다. 3월 22일 오전 취안저우 진강시(현급시)에서 만난 신발 기업 중국 중부(中步) 산업 치(齐) 총경리는 취안저우에는 작은 공장까지 합치면 몇 만개의 운동화 공장이 있다며 중국 전체 운동화의 약 절반이 이곳에서 생산된다고 소개했다.

취안저우의 운동화 공장들은 시 산하 현급시인 진강시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데, 진강시시는 운동화 산업 덕분에 전국 현급 시 가운데 GDP규모가 3~4위를 차지한다고 치 총경리는 밝혔다.

취안저우에서 생산되는 신발은 운동화와 구두, 슬리퍼, 장화, 골프화 등 모든 종류를 망라하고 있으며 한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대량 수출이 된다. 중부 산업 총경리는 중부는 비교적 작은 기업으로 하루 생산량이 3000켤레 정도 된다고 밝힌 뒤 매출의 절반은 수출이라고 소개했다.

뉴스핌 기자가 22일 탐방한 중부 공장 라인에선 직원들이 열심히 재봉틀을 돌리며 신발 헝겊부위를 잇는 바느질을 하고 있었다. 넓은 작업장 한쪽편에서는 6개 라인에 걸쳐 한국에서 오더가 들어온 프로스펙스 운동화 브랜드를 생산중이었다.

공장 라인 탐방 활동에 동행한 조선족 교포 곽사장은 프로스펙스 브랜드 뿐만 아니라 여러 곳의 마트와 시장 브랜드에 걸쳐 다양한 신발들을 취안저우 진강시에서 생산해 한국 및 기타 서방 수입선에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푸젠성의 중국 신발 1위 도시 취안저우 시내에 있는 안타 공장 매장. 뉴스핌 통신사 촬영.  2023년 3월 19일.  2023.03.22 chk@newspim.com

푸젠성 취안저우에는 운동화 산업으로 시작해 지금은 중국 최대 규모,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기업으로 도약한 안타(安踏, 홍콩증시 02020) 스포츠가 기업 헤드쿼터(취안저우 진강시)를 두고 있기도 하다. 저장성 항저우가 알리바바의 도시인 것 처럼 취안저우는 '안타의 도시'로 불린다.

스포츠 용품 회사 안타는 홍콩 증시 상장기업으로서 고용과 세금 등에서 취안저우 시 경제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안타는 대표적인 중국 올림픽 국가대표 스폰서 기업이고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폰서를 담당하기도 했다. 언제부터인가 안타에는 '중국의 아디다스'라는 별병이 따라붙고 있다.

3월 19일 저녁 뉴스핌 기자는 중국 국자위 산하 투자회사 지인을 따라 취안저우 시내를 이동하던중 엄청난 규모의 '안타 공장점' 매장을 지나쳤다. '안타 공장점' 매장 인근에는 '안타 버스 정류장' 이 따로 설치돼 있었고 대형 플랭카드 광고가 마치 가로수 처럼 도로가를 장식하고 있었다.

택시 기사는 안타의 세 형제 자매가 어렸을 때 단돈 500위안씩을 모아 사업을 시작했다며 안타의 오래된 창업 스토리를 소개했다. 중국 국자위 산하 투자회사 직원은 최근 나이키가 생산 공장을 베트남으로 옮기면서 품질이 떨어졌다며 이때문에 지금은 안타 운동화가 나이키 퀄리티를 뛰어넘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취안저우 진강(晉江)경제보는 3월 22일자 톱 기사에서 안타가 2022년 영업실적에서 처음으로 매출 500억 위안(약 10조원)의 고지를 돌파했다고 전했다. 이는 '나이키 중국' 매출을 뛰어넘는 실적으로 중국 운동화 시장 1위에 등극한 것이다.  이 회사 주가는 22일 오후장에서 2%이상 올랐다. 

안타는 중외 합작기업이긴 하지만 아디다스 나이키 처럼 순수 외국 브랜드가 아니어서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 불고 있는 애국 소비 조류에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안타는 두형제와 여동생이 힘을 합친 작은 가족기업으로 시작했지만 일정 정도 사세를 확장한 다음에는 인수 합병으로 몸집을 키워 종합 스포츠브랜드로 도약했다. 이 회사는 로열티 9%에 한국 필라의 생산 판매권을 인수하기도 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 메세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에 응모가 가능하며 추첨을 거쳐 50명에게 선물한다. 자세한 응모 방법은 영상 더보기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