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파우스트' 박해수 "언젠가는 평양서 공연하고 싶다"

기사입력 : 2023년04월07일 09:00

최종수정 : 2023년04월07일 09:0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박해수가 5년 만에 '파우스트'로 연극무대로 돌아왔다. 무대에서 연기를 시작해 전 세계의 K-콘텐츠 열풍 사이 우뚝 선 그는 어려운 시대에 스스로가, 또 배우가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

"'파우스트'라는 작품이 제게 시기 적절하게 다가와줬어요. 이 작품, 메피스토 역을 예전부터 꿈꿔왔죠. 고전을 좋아했지만 접근해보기조차 어려운 작품이었고 양정웅 연출님과 오래전부터 얘기를 나눴어요. LG에서 대관을 하고 우리 공연할 때 같이 할 수 있는 작품을 찾아보자 해서 지난해 중반부터 미리 이 시기는 아예 비워두고 가자고 회사와 얘기도 나눴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BH엔터테인먼트] 2023.04.06 jyyang@newspim.com

아주 오랜만에 돌아온 무대에서 원캐스트로 연기를 하고 있는 지금, 박해수는 지난 3월 31일 개막한 '파우스트'의 첫 공연을 떠올렸다. 그는 유인촌, 박은석, 원진아와 원캐스트로 3주간의 공연을 준비하던 과정과 함께, 관객들 앞에서 비로소 벅찼던 감정을 얘기했다.

"정말 너무 떨리더라고요. 죽을 정도로 떨려서 진짜 대사만 안틀려야겠다, 차근차근 해야겠다, 앞 사람만 보고 하자 싶었어요. 관객 보면 너무 떨릴 것 같았거든요. 무대에서 연기를 무슨 생각으로 했는지 모르겠어요. 하하. 그래도 관객들 만나니까 좀 풀어지는 것도 있어요. 첫공 끝나고 관객들께 인사하는데 정말 힘든 시기를 겪어온 공연계를 생각하니 정말 감사함 뿐이었죠. 관객들이 다 올 수 없고 객석이 차지 않을 때가 있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메워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괴테의 원작 고전 '파우스트'를 무대화한 연극에서 박해수는 메피스토 역을 맡아 악의 원천, 파우스트를 꼬드기고 번뇌하게 하는 존재로 등장한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잠시 공개된 연습장면 속 그의 연기는 시청자들에게도 한 순간에 몰입감을 선사하며 화제가 됐다.

"극 중 몸을 쓰는 연기는 양 연출과 연습하면서 많은 것들을 찾아보고 동물의 움직임이나 세계 유명 지휘자들, 음악가들의 모션을 참고했어요. '파우스트' 대사들이 음율이 아름답다고 생각하게 됐고 그런 데서 영감을 갖고 꽂힌 점도 있어서 음악가들의 몸짓을 찾아봤죠. 개인적으로 신체 연기가 무대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언어도 전달의 유용한 매개체지만 몸짓이 갖고 있는 에너지가 많다고 오랫동안 생각해왔죠. 동물 중엔 퓨마나 맹수들이 배회하는 움직임들을 많이 참고했어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LG아트센터, ㈜샘컴퍼니, ㈜ARTEC] 2023.04.06 jyyang@newspim.com

박해수는 무대에서 함께 서는 주역들과도, 수많은 앙상블 배우들과도 한 시도 쉬지 않고 호흡을 주고 받는다. 그는 "전에 내가 연기를 어떻게 잘할까 고민했다면 이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성을 많이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파우스트 역의 유인촌이 과거 메피스토 역을 연기한 만큼 주고받는 영향력이 작지 않을 듯했다

"무대 위 다른 배역과 어떻게 호흡을 주고 받고 어떤 분위기를 만들고 대화 속에 어떤 뉘앙스를 형성하고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를 더 생각하게 돼요. 기본적으로 독백이 아닌 이상 영화든 연극이든 대화가 나오고 그 안에 갈등이 나오고 관계가 생기죠. 그게 연기의 출발이고요. 유인촌 선생님은 저흴 후배가 아니라 동료 배우라고 생각하셔서 연기적으론 말을 아끼는 편이세요. 그저 대사 맞춰주시고 운동하면서 같이 몸을 풀죠. 그래도 선생님의 아름다운 화술을 많이 배웠어요. 여쭤봤는데 장백 대사를 할 땐 누구나 중간에 포기하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배에 힘을 주고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신 게 기억에 남아요. 메피스토에 대한 건 파우스트 대사와 연결성에 대한 얘길 한번 하셨어요. 파우스트의 내면에 있는 양면성을 의식하면서 연기를 하셨었단 말씀을 들었죠."

최근 예술의전당에서 올라가는 '오셀로'를 비롯해 '파우스트', '맥베스' 등 고전 연극이 다시 사랑받는 추세다. 박해수 역시 고전을 향한 끊임없는 갈증을 드러내면서도, 현대에 관객들이 고전를 다시 보면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이야기했다.

"'파우스트' 대본을 읽으면서 묘한 감정이 들었어요. 요즘은 악이 악으로 비춰지지 않는 세상이라는 걸 다들 인정하실 거예요. 어느 부분에선 선악 구분이 모호해지고 없어지기도 했죠. 저한테도 개인적으로 그런 게 공감되는 시기가 온 것 같아요. 작품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까 하는 생각도 배우라면 하게 마련이고요. 고전에서 악은 분명히 드러나기도 하지만 '파우스트'에서는 어떤 씨앗을 뿌리느냐, 악의 시초가 어떻고 어떻게 변질되는지를 보여주죠. 이런 점을 잘 표현해서 관객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변별력이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연극 '파우스트'에 출연하는 배우 박해수 [사진=BH엔터테인먼트] 2023.04.06 jyyang@newspim.com

'파우스트'를 연기하면서 박해수는 유인촌을 비롯해 박은석, 원진아와 전체 앙상블 배우들이란 소중한 자산을 얻게 됐다고 했다. 방대한 텍스트와 아우라를 갖춘 캐릭터를 구축하면서 계속해서 숙제로 남아있던 장면을 양정웅 연출과 만들어나가며 실제로 구현하는 재미를 맛보기도 했다.

"처음 파우스트와 만나게 되는 신에서 대면할 때의 태도가 가장 어려웠어요. 또 하나는 젊은 파우스트와 만나는 신이 또 쉽지 않은, 숙제같은 느낌이었죠. 첫 장면은 원래 대문호인 파우슨트에게 메피스토가 학생처럼 정체를 숨기고 접근하거든요. 요즘 다시 이 작품을 하면서 다르게 표현한 게 악이 과연 어떻게 접근할까. 은근하게 다가올까? 아닐 것 같았어요. 매력적으로 내가 악이라 얘기하고 내가 마음에 든다면 너의 선택이야. 이렇게 제안할 것 같죠. 네가 원한다면 오고 아니라면 안와도 돼. 그런 식으로 해석하고 힘을 주고 다르게 표현한 부분이 있어요. 그런 걸 연출님과 만들면서 어렵지만 재밌었죠."

오래 전부터 대학로를 비롯해 다양한 연극 무대를 거쳐온 박해수는 최근 몇년 사이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 출연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수리남' 같은 시리즈가 흥행하면서 글로벌 스타로 입지를 굳혔다. 그는 "최근 저를 알게 된 분들은 제가 연극하는 걸 처음본다고 하신다"면서 웃었다.

"당장 제 와이프도 제 연극을 아직 못봤어요.(웃음) 보고 나서야 '연극을 진짜 했었구나' 하시는 분들도 많죠. 아주 작은 소극장에서 관객 1명 앉혀두고 연기하던 날도 있었어요. 그런 날들을 거쳐 힘든 코로나 시기에 넷플릭스라는 배를 타고 많은 분들을 만나는 기적적인 일이 일어났죠. 저도 의문이 들 정도의 큰 일들이 다가왔고, 많이 알아주신다는 게 공연 쪽에서도 또 어디에서든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때가 오지 않을까 해요. 양정웅 연출님께 '저는 평양에서 공연을 하고 싶습니다' 했어요. 어느 순간에 연출님의 작품을 평양에서 올리고 제가 무대에 배우로 서고 싶어요. 문화는 영화도 연극도 드라마도 치유와 위로의 힘이 있잖아요. 음악처럼요.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그런 시대가 꼭 왔으면 좋겠고 무대에서 꾸준히 연기하면서 버티는 힘을 기르고 싶어요."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