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장편만 5편…칸 선택받은 K무비와 송강호·송중기·이선균

기사입력 : 2023년05월09일 17:30

최종수정 : 2023년05월18일 07:28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제 76회 칸 국제영화제에 무려 다섯 편의 국내 장편영화가 입성하며 여전한 K무비의 명성을 확인했다. '거미집'의 김지운 감독부터 8번째로 칸에 초대받은 송강호, '잠' '탈출'까지 두 편의 영화로 부름을 받은 이선균까지 한국 영화계와 영화인들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쏟아진다.

영화 '거미집'의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사진=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 세 번째로 칸 찾는 김지운·단골손님 송강호…송중기도 첫 방문 영광

올해 칸 영화제에 초청된 한국 작품은 5개의 장편 영화로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이 가장 먼저 선정되며 낭보를 알렸다. 아쉽게도 경쟁부문에 이름을 올린 작품이 없어 지난해 '브로커'의 남우주연상과 '헤어질 결심' 감독상 수상에는 미치지 못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주목할 만한 부문에서 여전히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이 드높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배우 송강호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영화 '비상선언'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비상선언'은 사상 초유의 항공테러로 무조건적 착륙을 선포한 비행기를 두고 벌어지는 리얼리티 항공재난 영화다.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등이 출연하며 오는 8월 개봉 예정이다. 2022.06.20 hwang@newspim.com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다시 찍으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며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는 영화다. 영화제 현장에는 김지운 감독과 주역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장영남, 박정수가 참석할 예정이다.

'거미집' 팀은 오는 25일 오후 10시 30분(현지 시간)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진행되는 공식 상영 및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한 후 26일에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전 세계의 취재진과 만날 예정이다. '거미집'은 김지운 감독은 3번째, 송강호는 8번째, 두 사람이 함께하는 두 번째 칸 초청 작품으로 의미가 깊다. 두 사람은 과거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으로 칸 레드카펫을 밟은 바 있다.

[뉴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배우 송중기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에서 열린 '제50회 국제 에미 어워드'에 참석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022.11.21 wonjc6@newspim.com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로 전성기를 누린 배우 송중기 역시 영화 '화란'으로 칸에 첫 입성한다. 칸 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된 '화란'은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누아르 드라마다. '신세계' '무뢰한' '아수라' '헌트' 등을 제작한 사나이픽처스의 신작이다.

송중기는 극중 현실에서 기댈 곳 없는 18살 소년 '연규'에게 연민을 느끼고 이끌어주는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을 연기했다. 무표정한 얼굴과 짐작하기 어려운 눈빛으로 기존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캐릭터 변신을 예고한 그는 '태양의 후예'로 쌓은 아시아 드라마 스타의 지위를 넘어 세계적인 무비스타로도 이름을 알릴지 주목된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잠'의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3.05.09 jyyang@newspim.com

◆ '기생충'의 영광 이후 칸 밟는 이선균, 두 작품이나 공식 초청 '주목'

또 한편의 칸 공식 초청작 '잠'은 이선균, 정유미 주연의 공포 장르 영화로 비평가 주간에 초청됐다. 이선균은 이 작품과 함께 '탈출: PROJECT SILENCE'로도 칸의 선택을 받으며 두 작품이 동시에 초청받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잠' 은 행복한 신혼부부 현수와 수진을 악몽처럼 덮친 남편 현수의 수면 중 이상행동,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애쓰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포스터 속 잠이 들면 다른 사람처럼 변하는 남편 '현수'의 이상행동으로 공포감에 휩싸이는 아내와 'Something awakens'이라는 카피가 더해져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극대화한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탈출: PROJECT SILENCE'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사진=CJ ENM] 2023.05.09 jyyang@newspim.com

이선균의 또 다른 출연작 '탈출: PROJECT SILENCE'는 칸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됐다. 이 부문은 지난해 이정재 감독, 정우성 주연의 영화 '헌트'가 상영된 섹션으로 전 세계의 장르영화 팬들이 주목하는 부문이다. '탈출'은 한 치 앞도 구분할 수 없는 짙은 안개 속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이 예기치 못한 연쇄 재난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담았다.

'탈출' 팀은 제작을 맡은 김용화 감독, 연출의 김태곤 감독을 필두로 주역 이선균, 주지훈, 김희원이 칸으로 향한다. 2014년 '끝까지 간다'와 2019년 '기생충'으로 칸과 인연을 이어온 이선균은 올해 '잠'과 '탈출' 두 편의 영화를 들고 칸으로 간다. 그는 "추운 겨울 모든 스탭들과 배우들이 열정을 담아 한마음, 한뜻으로 촬영했던 작품을 칸 국제영화제에 선보이게 돼 너무나 뜻깊고 영광스럽다. 전 세계 관객들이 모쪼록 우리 영화를 재밌게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뉴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배우 이선균이 미국 뉴욕시에서 개최된 '제50회 국제 에미 어워드' 레드카펫을 밟고 있다. 이선균은 애플TV+ 드라마 '닥터 브레인'으로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2022.11.21 wonjc6@newspim.com

특히 '탈출'의 출연진 중 주지훈은 넷플릭스 '킹덤' 시리즈로 전 세계에 한국 콘텐츠 열풍의 선두에 섰던 배우다. 이선균과 함께 '탈출'로 또 한 차례 글로벌 영화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다. 김희원 역시 영화 '불한당'으로 칸에 입성한 경험이 있으며 다양한 흥행 작품들과 넷플릭스 영화 '스파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로 K무비 마니아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이밖에 유럽이 사랑하는 한국의 영화감독 홍상수의 30번째 장편영화 '우리의 하루'도 칸 영화제 감독주간 폐막작으로 선정됐다. 감독주간은 프랑스 감독협회가 차별화된 영화들을 소개하기 위해 1969년 신설한 부문으로,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을 소개하는 자리다. 진출작 '우리의 하루'는 홍 감독의 연인 김민희를 비롯해 기주봉, 송선미 등이 출연했다.

홍 감독은 1998년 '강원도의 힘'이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극장전'(2005), '다른 나라에서'(2012), '그 후'(2017) 등이 칸 영화제에서 상영 됐으며 하하하'(2010)는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