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협력 등 주제로 실시간 유튜브 중계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세계(글로벌) 중추국가, 한미일 안보협력'을 주제로 한 유튜브 공개강좌가 오는 24일 개최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국가인재원)은 공직자의 올바른 안보관 함양과 외교전략 및 동맹관계 변화 등 국제정세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튜브 실시간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온통 Live 국정과제' 운영계획 및 포스터. 2023.10.23 [포스터=국가인재원] |
공개강좌 주요 내용은 ▲한국의 외교전략과 동맹관계 변화 ▲가치 공유 국가들과의 연대 ▲한미일 협력 등이다. 강좌는 유튜브 방송 '인재교육티비(tv)'를 통해 실시간 문답이 가능한 대화형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 강좌에는 박철희 국립외교원장이 출연하고, 홍현미 케이티브이(KTV)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는다.
1부 '세계 중추국가'에서는 급변하는 국제질서, 국제적인 복합위기 속에서 한국의 외교 환경에 대해 토론하고, 가치 공유 국가들과의 연대를 통한 외교 동력 강화 등을 논의한다.
2부 '한미일 안보협력'에서는 군사 위협 대응을 위한 안보협력 강화와 안보·경제 관련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 및 성과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김채환 국가인재원장은 "급변하는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역할과 가치 공유 국가들과의 연대 강화가 중요한 시기"라며 "공직자들의 국제 정세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유연한 대응에 필요한 교육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edialy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