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수급 지수, 126.1로 공급 부족 심화
'사송 롯데캐슬'…공공지원이라 자금 부담도 적어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최근 전국적으로 전세난이 확산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주택 시장 침체로 인해 임대차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전세 매물이 품귀 현상을 빚고 있어서다. 전세 가격도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는 등 임차인들의 주거비 부담이 가중되자 빠른 입주가 가능한 선시공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의 전세 수급 지수는 126.1을 기록하며 지난 2023년 8월(107.1) 이후 1년 넘게 기준치(100)를 크게 웃돌고 있다. 이 지수가 기준치를 초과할수록 '공급 부족' 비중이 높음을 뜻한다.
전세 수요가 몰리자 시장에 풀린 매물 역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 자료를 보면 올 1월(6일) 기준 전국 아파트 전세 매물은 총 10만 6152건으로, 전년 동월(14만 1429건) 대비 24.95%(3만 5277건) 급감했다. 특히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전남과 대전을 제외한 전역에서 전세 매물이 큰 폭 줄었다.
이렇다 보니 전세 가격도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부동산 R114 자료를 보면 지난달 전국 전세 가격은 전월 대비 0.07% 오르며 17개월 연속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고, 이 기간 3.3㎡당 평균 전세 가격 역시 2.85%(1052만 원→1082만 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전세난이 확산되고 있는 배경으로 부동산 경기 침체를 꼽고 있다. 고금리와 물가 상승, 정부의 대출 규제 등이 맞물려 주택 시장이 위축되자 집값 하락을 우려한 관망 수요가 전세 시장으로 대거 유입됐기 때문이라는 것.
문제는 입주 절벽이 예고되어 있는 만큼 전세난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올해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은 총 27만 210가구로 추산된다. 이는 전년(36만 2132가구) 대비 25.4%(9만 1921가구) 급감한 수치로, 지난 2015년(27만 9064가구) 이후 10년 만에 가장 적은 물량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관망 수요의 전세 시장 유입, 전세 사기로 인한 아파트 대체재의 인기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최근 아파트 전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여기에 신축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가 예고돼 있어 전세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는 등 임차인들의 주거 불안도 커지고 있는 만큼, 빠른 입주가 가능한 선시공 단지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사진 = 사송 롯데캐슬] |
롯데건설이 선보인 '사송 롯데캐슬'이 앞서 진행된 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일(목) 진행된 '사송 롯데캐슬' 청약 결과 120가구 모집에 494명이 몰리며 최고 7대 1, 평균 4.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마케팅 관계자는 "사송 롯데캐슬은 지난해 6월 준공이 완료된 선시공 아파트로 빠른 입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세난 속 대안 주거상품으로 일찍부터 주목받았던 단지"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신도시 브랜드 아파트의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만큼 다가오는 계약 역시 빠른 시일 내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송 롯데캐슬'은 경남 양산시 사송 신도시 B-8 블록(양산시 동면 사송리 일원)에 지하 7층~지상 최고 19층 11개 동, 전용 65~84㎡ 총 90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 단지는 지난 2일 청약을 받아 최고 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달 14일(화)~15일(수)까지 양일간 계약이 진행된다.
'사송 롯데캐슬'은 토지와 비용 등을 공공기관이 지원하고 민간 건설사가 시공하는 공공 지원 민간 임대주택으로, 시세 대비 합리적인 임대료로 최장 10년 간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임대료 상승률도 5%로 제한된다.
단지는 남향 중심 배치로 채광성과 통풍성이 우수하고, 실내에는 드레스룸, 팬트리, 현관 워크인장, 알파룸(일부 타입) 등이 제공돼 수납공간이 풍부하다. 여기에 전 세대 발코니 확장형으로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클럽, 작은 도서관, 독서실, 게스트하우스, 다이닝카페, 다목적실, 공유주방, 코인세탁실 등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계절 용품 및 부피가 큰 생활용품 보관이 용이한 세대 창고(일부 세대)도 제공된다.
주차장을 100% 지하에 조성했으며, 조경 면적도 약 38%로 단지 내에서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단지 중앙에는 수변 정원이 있는 중앙광장이 조성되는 것을 비롯해,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주민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산책로 등의 입주민 편의시설이 단지 곳곳에 조성된다. 또한 롯데건설만의 고품격 주거서비스인 '엘리스(Elyes)' 서비스도 제공된다.
주택 홍보관은 경남 양산시 동면 사송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
ohz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