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화·NFI 도입한 경제 시스템 차별화...블록체인 기술도 접목
후판정 시스템·4종 클래스로 전투 재미 강화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위메이드가 대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Legend of YMIR)'를 다음 달 20일 출시한다.
23일 위메이드는 이날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게임의 핵심 가치로 게임 완성도(QUALITY), 경제적 가치(ECONOMY), 본질적 재미(ORIGINALITY)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석훈 총괄 PD는 "MMORPG의 본질적 재미에 집중했으며, 일반적 형태에서 벗어나 고민한 결과물을 시스템에 녹여냈다"며 "플레이의 재미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가장 큰 특징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경제 시스템이다. 게임 내 아이템의 가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장비 생산과 거래에 필요한 주화의 전체 수량을 제한했다. 희귀 이상 등급의 아이템과 제련석을 결합해 만들 수 있는 일반 주화는 최대 발행량이 정해져 있어, 총량을 채우면 더 이상 발행되지 않는다.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레전드 오브 이미르'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
시즌 주화는 각 시즌마다 새롭게 발행되며 시즌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다. 석훈 PD는 "시즌 주화는 각 시즌마다 새로운 시즌 주화를 발행하되, 시즌 기간에만 발행된다"고 설명했다.
최상위 등급 아이템에는 NFI(Non-Fungible Item) 시스템을 도입했다. NFI는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베이스 '원장'에 아이템의 거래 내역, 생성 날짜, 소유자 정보 등을 기록해 투명성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특정 유명 플레이어가 소유했던 아이템은 추가적인 가치를 지닐 수 있게 된다.
전투 시스템은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4개의 특색 있는 클래스를 선보인다. 도끼와 방패로 전장을 지배하는 '버서커', 미니 하프와 니켈하르파로 아군을 지원하는 '스칼드', 세이드 마법과 룬을 다루는 '볼바', 양손 창으로 빠른 전투를 펼치는 '워로드'가 그것이다. 각 클래스는 독자적인 전투 스타일과 스킬 성장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레전드 오브 이미르'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
후판정 시스템을 도입해 전투의 타격감도 강화했다. 석훈 PD는 "기존 게임들과 달리 속도보다는 타격감과 과정에 중점을 뒀다"며 "캐릭터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 기술을 회피하거나, 돌진 스킬로 적의 제어기를 해제하는 등 전략적인 전투 조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콘텐츠는 자동과 수동 플레이를 모두 지원한다. 전체의 70%를 차지하는 자동 전투 기반 콘텐츠에는 PvP·PvE 던전 '발할라', 세계관 스토리 '스토리덱', 최대 15인이 도전하는 '원정' 등이 포함된다. 나머지 30%는 스토리 기반의 '사가', '검은 발키리' 토벌전 등 수동 플레이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구성했다.
이용자 참여형 거버넌스 시스템도 적용했다. 생활 콘텐츠로 획득한 '거버넌스 주화'를 통해 이벤트 내용과 보상 결정, 서버 대표자 선출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석훈 PD는 "거버넌스 주화를 활용한 투표권이 전체 서버에 공유되는 만큼 소수의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며 "실물 경제와 유사한 메커니즘을 통해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재미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레전드 오브 이미르'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
위메이드는 이날 게임 방송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후원 프로그램 'SSS(Streamer Support System) 2.0'도 공개했다. SSS 2.0은 기존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스트리머 평가 기준을 다각화했다. 영상 콘텐츠 조회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서포터 수와 후원 토큰 '씨드' 획득량도 성과 측정에 반영된다. 특히 씨드의 유효기간을 72시간으로 제한해 더욱 활발한 후원 문화를 조성하고, AI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건전한 방송 환경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한편, 위메이드는 글로벌 시장 진출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석훈 PD는 "한국 서비스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출시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며 "블록체인과 주화 시스템 등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기반은 이미 마련된 상태"라고 밝혔다. 특히 북미 시장을 최우선 타깃으로 삼고 현지 게이머들의 취향에 맞춰 게임성을 보강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판호 발급 등 필수 인허가 절차를 고려해 글로벌 서비스 이후 단계에서 진출을 검토할 예정이다.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레전드 오브 이미르'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사진=양태훈 기자] |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