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미래장학' 추진계획 발표...4대 과제 마련
장학지원 체계 고도화...학교 교육 집중 환경 조성
[세종=뉴스핌] 오종원 기자 = 지난해 교사 업무경감 지원을 위해 학교지원본부를 출범한 세종시교육청이 한 단계 상승한 '교육 중심'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에 나선다.
3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미래장학'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 |
[세종=뉴스핌] 오종원 기자 =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세종미래장학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5.04.03 jongwon3454@newspim.com |
세종미래장학 계획은 장학지원 체계 고도화를 통해 기존 학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여 교사가 학생 생활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추진 계획으로는 ▲학교가 이끄는 장학 지원 ▲학교간 나눔 장학 촉진 ▲교육청-학교 간 협력 장학 운영 ▲교육청 장학 기반 재구축 등 4개 과제로 구성돼 학교 자체 자율적 운영을 통해 지역 모든 학교가 학교자치로 나아가는 성장기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교육청의 사업을 단위로 점검하고 감독하는 기존 행정중심 장학에서 정책·교육중심 장학으로 전환하고, 교육청 사업 담당 장학사가 학교 업무담당자를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팀 단위 장학'을 도입하는 등 교사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역량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올해 세종시교육청에서 첫 도입된 '초등수석교사제'와 '학교자율장학리더교사제'를 통해 교사 수업 컨설팅을 주도하도록 지원해 부가적인 행정업무가 아닌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교사를 꾸준히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도움되고 각 학교마다 조건과 역량에 따라 다르게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현장 교사들의 설문조사와 의견을 접수해 추진하는 계획인 만큼 시행 단계에서도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실질적인 학교 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ongwon34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