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시교육감, '학교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 발표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 목표.."스포츠가치 함께 배운다"
[세종=뉴스핌] 오종원 기자 = 세종시교육청이 고학년에 가까워 질수록 떨어지는 학생 체력 수준 향상과 학생 운동선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교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29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를 주제로 학교체육교육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
[세종=뉴스핌] 오종원 기자 =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기자회견을 통해 학교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5.04.29 jongwon3454@newspim.com |
이번 계획은 공부와 운동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교육적 학교 운동부 운영 시스템과 '1학생 1운동 활동' 등 일반 학생의 운동 결핍을 예방하고,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수업결손 최소화를 통해 학습권을 확보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먼저 시교육청은 ▲학생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체육교육 운영 내실화 ▲바른인성, 시민성을 기르는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미래를 준비하는 선진형 학교운동부 육성 ▲지속 가능한 학교체육 지원 체계 구축 등 4개 분야별 추진 계획을 통해 학생 모두에게 자기주도적 건강관리 역량을 키워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생 중심의 단위 학교별 교내 스포츠리그 운영을 통해 비교적 참여율이 저조한 여학생을 대상으로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선호도 조사와 이를 바탕으로 학생 특성과 수준을 반영한 수업과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아울러 학생선수 수업 참여를 보장하고 대회와 훈련 참가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를 위한 'e-school 온라인 보충학습'과 '운동 없는 날'을 지정하는 등 개별 학습권과 부상 방지를 위한 휴식을 통해 안전하고 청렴한 학교운동부 환경도 조성될 예정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이번 학교체육활성화 추진 계획을 통해 모든 학생이 저마다의 빛깔로 체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정, 배려, 협동 등 '스포츠가치'를 교육공동체가 함께 배워갈 수 있도록 학교체육 프로그램 발굴과 다양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ongwon34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