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학생들의 면접 역량 강화를 위해 '강원진학지원센터와 함께하는 2026학년도 수시모집 대비 모의면접'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서류면접과 제시문면접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실전 중심 모의면접으로 전문 교사 면접팀이 학생 개별 맞춤형 질문을 구성해 실제 대학 면접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한다.
![]() |
강원교육청, '2026학년도 수시모집 대비 모의면접' 운영.[사진=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5.10.22 onemoregive@newspim.com |
모의면접은 권역별로 거점형 기숙형고와 시·군지역, 군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거점형 기숙형고 모의면접은 10월 18일 동해권역, 10월 25일 속초·양양 권역, 11월 22일 철원권역에서 열린다.
시·군지역은 10월 11일 강릉권역, 10월 19일 원주권역, 11월 1일 춘천권역에서 실시하며, 군지역은 10월 27일부터 13개 학교를 방문해 모의면접을 지원한다. 대면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10월 22일과 11월 12일 두 차례에 걸쳐 온라인 모의면접도 운영한다. 온라인 면접은 1명 학생당 면접관 2인이 참여하며 서류면접과 제시문면접 모두 신청 가능하다.
면접 질문은 학생 생활기록부를 사전 분석해 개별 맞춤형으로 구성하고 제시문 면접은 실제 대학 기출문제와 자체 개발 문제를 활용해 실전 감각을 높인다. 각 학교는 스공학 프로그램을 통해 면접 수업을 운영하며, 강원진학지원센터는 면접 환경을 최대한 재현해 학생들이 사전 경험을 쌓도록 지원한다.
교사 멘티 프로그램도 병행해 면접평가 프로그램 실습과 평가 결과 기반 컨설팅을 실시한다. 강원진학지원센터 상담교사단과 진학전문지원관이 면접 현장에 참관해 2025년 새로 도입된 면접평가 프로그램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면접 지도 역량을 높이는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대학 입시에서 면접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학생과 교사의 면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면접아카데미를 전문화해 지원하겠다"며 "이번 모의면접이 학생들의 수시 준비에 실질적 도움이 돼 원하는 대학 진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