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컴필레이션 앨범 '파노라마' 1일 발매
"더 편안하고 행복한 모습 보여드릴 것"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소녀시대 태연이 솔로 데뷔 10주년 첫 컴필레이션 앨범 '파노라마(Panorama)'를 1일 발매한다. 태연의 소속사인 에스엠엔터테인먼트는 1일 타이틀곡 '인사(Panorama)'를 포함하여 태연의 대표곡들이 수록된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이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고 밝혔다. 이 앨범에는 태연이 그동안 선보인 수많은 곡 가운데 대표적인 시기와 장르로 선별한 총 24트랙이 수록되어, 지난 10년간의 활동을 한 폭의 파노라마로 만나볼 수 있다.
![]() |
|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소녀시대' 출신 태연. [사진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2025.12.01 oks34@newspim.com |
타이틀곡 '인사(Panorama)'는 생동감 있는 피아노와 신디사이저, 강렬한 드럼 라인 위에 거칠게 몰아치는 기타 멜로디가 어우러진 팝 록 장르의 곡이다. 지난 시간과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인사를 전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와 섬세함과 파워풀함을 오가는 태연의 보컬이 깊은 울림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뮤직비디오는 사고로 기억을 잃은 태연이 우연히 자신과 닮은 소녀를 만나 즉흥 여행을 떠나며 꿈 같은 하루를 보내는 스토리를 로드 무비 형식으로 담았다. 또한 이번 앨범에는 넬(NELL)의 보컬 김종완이 태연을 위해 2025년 버전으로 새롭게 믹스한 '타임 랩스(Time Lapse)', 원곡을 재구성해 태연만의 목소리로 재탄생한 '아이(I)' 오직 CD로만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 세션 버전의 '인사(Panorama)' 등도 수록되어 있다. 아래는 태연이 직접 답한 이번 앨범 관련 일문일답.
Q. 데뷔 10주년을 맞은 소회와 지금까지 함께해준 팬들에게 한 마디
A. 이 여정을 함께해줘서 늘 감사한 마음으로 노래해요. 이번 10주년을 계기로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게요.
![]() |
|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소녀시대' 출신 태연. [사진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2025.12.01 oks34@newspim.com |
Q. 데뷔곡 'I'를 10년만에 새로운 버전으로도 선보이게 됐는데 다시 선보이는 소감
A. 저에겐 너무나 시그니처가 된 곡이라 너무 소중하기에 새로운 버전도 만들게 됐어요. 새로운 곡도 좋지만 기존 곡들이 갖고 있는 매력을 다른 시선으로도 표현해 보고 싶었어요.
Q. 이번 앨범에 대표적인 시기와 장르로 선별한 24트랙이 수록되어 있는데, 포함하지 못해서 아쉬운 곡 하나만 꼽는다면?
A. 한 곡만 고르기 어려워서 두 곡. 미니 3집의 수록곡 'Circus'와 'Something New'
Q. 신곡이자 타이틀곡 '인사 (Panorama)'는 어떤 곡인지?
A.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에게 소중한 인사를 건네는 이야기예요. 팬들을 생각하며 탄생하게 된 곡입니다.
Q. 앞으로 맞이할 아티스트 태연의 10년을 예상해 본다면?
A. 더 편안해지고 더 행복해진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또는 나 스스로에게 더 당당한 모습일 것 같습니다.
oks34@newspim.com














